발도르프 교육 Waldorf Education.pptx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 품질인증

발도르프 교육 Waldorf Education.pptx

자료번호 a130187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9.14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li******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발도로프 교육의 성립배경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로프 교육
Program in action & Diversity tie in
Acommodating diverse learners

본문내용

발도르프 교육 Waldorf Education.pptx

Waldorf Education




발도르프 교육 성립배경
╋━━━━━━━━━━─────────

 • 루돌프 슈타이너의 아이들과 어른들을 통합하여 교육하자는 생각

 • 독일의 슈투르가르트의 발도로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사장인 에밀몰트가 스타이너에 생각에 관심

 • 몰트는 스타이너에게 공장의 고용인들의 자녀의 교육과 관련해 강의 부탁




발도르프 교육 성립배경
╋━━━━━━━━━━─────────

 • 몰트는 스타이너의 생각에 감명을 받아서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 부탁

 • 스타이너는 제의를 받아들이고, 1919 17일에 프리 발도로프 학교 설립.

 • 1920년 슈타이너는 유아들도 교육의견을 제시하고슈타이너가 사망한 다음해인 1926년 슈투트가르트에서 유아를 위한 발도르프 교육을 지향하며 죄초로 발도로프 유치원이 설립.

 • 오늘날 발도로프 교육은 60개국에 900개 이상의 독립적인 학교로 국제적 운동으로 발전하고 있다.




관련인물탐구 (루돌프 슈타이너)
╋━━━━━━━━━━─────────

  ≪ 사 진 ≫

 • 독일의 사상가. 독일의 신지학협회회장을 지낸 후 인지학협회를 창설하고, 예술 ·학교교육 ·의학에 이르는 광범한 문화운동을 지도하였다. 괴테의 자연과학 연구가로서 바이마르에서 괴테 전집 편찬에 종사하였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발도르프 교육 Waldorf Education.pptx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발도로프 교육
  • 발도로프 교육 1) 유래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발도로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상장 몰트가 고용인들의 자녀교육을 위해 학교를 설립해 슈타이너에게 교육적인 지도를 맡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리하여 1919년 9월 7일 공장의 이름을 딴 자유 발도로프 학교를 열었다. 이듬해 1920년 슈타이너는 유치원의 유아들도 교육을 하였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슈타이너가 사망한 다음해인 1926년 슈투트가르트에서 유아를 위한 발도르프 교육을 지향하며 죄초로 발도로프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2) 이론적 배경 ① 슈타이너의 인간관 슈타이너는 참된 교육은 참된 인간에 대한
  • 발도르프 교육과 다른 교육의 차이점과 비슷한 교육
  • 발도르프 교육과 다른 교육의 차이점과 비슷한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대안교육, 자유교육, 자연교육 등으로 불리우는 교육의 한 종류이다. 이 발도르프 교육과 비슷한 교육으로는 다음의 학교들을 들 수 있다. 1)자주 교육 : 교장이 없는 학교가 이상적이다. 왜냐하면 이 경우는 모든 교사, 모든 학생, 모든 학부모가 다 교육의 주체로서 책임과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발도르프 학교 교사들은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자유로이 절정하고, 학생들은 관심 주제를 매일 두 시간씩 한 달 가량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에포크 수업`(Epochen unterricht)을 받을
  • 몬테소리 교육+발도르프 교육
  • 몬테소리 교육+발도르프 교육 1. 몬테소리 교육 ; 유아의 순수한 인간 본성을 유지·성장시키는 것이 신의 뜻. 성인은 유아의 본성을 맘대로 조작할 수 없으며, 자연스런 발달을 도와야 한다. 1) 이론적 배경 (1) 흡수정신 (Absorbent Mind) - 자신에게 융합된 것(combining into itself) ; 유아는 풍부한 주위환경에서 여러 인상을 흡수하며 이 인상들이 점점 증가하여, 정신적 양상과 방향을 더욱 발달시키고 넓혀 나간다. 무의식적 흡수정신의 단계(0-3세)와 의식적 흡수정신의 단계(3-6세)의 2단계로 나눠지며 흡수정신은 6세까지
  • 발도로프 교육으로 바라본 우리나라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모습
  • 발도로프 교육으로 바라본 우리나라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모습 Ⅰ. 도입 공교육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 크게 바라볼 때 그 목적은 "사회화"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회의 성원들이 기본적으로 어떤 지식 또는 소양을 갖추게 하여 사회에서 생활하고 적응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단체 생활을 하게하고, 또한 여러 가지 기본 소양 교육에 해당하는 교육, 예체능 교육 등을 시키는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이라 보여진다. 의무 교육을 둔 것 역시 최소한 우리나라 국민이 이 정도 교육 과정은 이수해야 생활에 지장이 없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는 군대에서
  • 발도로프의 교육
  • 발도로프의 교육 외견상 발도르프 학교들은 대부분의 다른 국립 또는 사립 학교와의 차이점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실 안에 들어가면 결정적인 차이점들이 나타난다. 전시해 놓은 아이들의 작품에서 예술적인 자질들이 눈에 띄는데 그 과목은 수채와 또는 독서, 소조용 점토, 또는 기하학 등이다. 그 작품들에는 자연의 세상과 자연의 대상물들이 현존한다. 어린이들의 주요과목(main lesson or epoch) 책들의 예술작품, 수예작품에 관한 계획들 모두가 세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사함을 눈뜨게 하고 예술적인 확신을 가지고 그 자신이나 그녀 자신을 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