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나누기 활동 계획안) 유치원 어린이집 (6세)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이야기 나누기 활동 계획안) 유치원 어린이집 (6세)

자료번호 a1519364
수정일 2020.01.10 등록일 2020.01.09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계획안,유치원, 어린이집, 이야기, 나누기,6세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활동주제
‘개미’ 프로젝트

활동목표
- 친숙한 개미프로젝트를 통해 개미에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 엄마와 함께 교육활동을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며 알아본다.

도 입(3분)
T: (싱글벙글 인사 부르며 함께 율동을 하며 인사, 요일, 날씨 인사를 노래로한다.)
00반 친구들! 오늘은 누구와 함께 유치원에 왔나요?
T: 왜 엄마와 함께 왔나요?
T: 그래요, 오늘은 우리 친구들이 원에서 선생님과 함께하는 활동을 엄마와 함께
해볼거예요. 어떤 친구들이 왔는지 한번 불러볼까?
(출석카드를 넘기며 출석을 부른다)
T: “ 00어디있소 00어디있소
C: :(해당 친구는 손을 들고 일어나며 )00여기 있소 00여기있소
(반 친구들이 모두 함께) 안녕하오 오늘 반가워 반가워~!
T: 오늘은 엄마아빠도 함께 오셨기 때문에 우리 친구들이 나누어서 왔어요.

전 개(15분)
(ppt를 보여주며)
T: 우리 00반 친구들이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 주제가
무엇이지요? 맞아요. 누리 과정 주제 ‘ 동식물과 자연’을 토대로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하고 있지요?


T: 개미는 우리 친구들이 평소에 바깥놀이를 하면서 자주 발견하기도 하고 관찰을 하면서 쉽게 볼 수 있는
곤충이었어요. 개미의 움직임을 탐색하며 관심을 많이
보이고 또 프로젝트를 개미의 협동심, 작고 작은 개미이지만
우리 친구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주제로
선정하였답니다.

T: (유아들을 보며) 우리가 개미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가장
먼저 했던 활동이 무엇이지요? 우리 친구들이 개미를
어디서 보고 이전에 개미를 보며 어떤 경험을 나누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지요? 우리 친구들은 대부분 개미의 움직임을 보며 먹이를 먹으러 간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또 개미가 무섭다며 이야기를 하는 유아들도 있었답니다.

T: 이전경험을 나눈 후에는 개미하면 떠오르는 생각들을 모아봤습니다. ‘개미’ 하면 어떤 생각들이 떠올랐는지 살펴
볼까요? 다양한 생각을 했던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
답니다. 우리는 개미의 몸, 불개미, 독개미, 개미가 사는 곳 땅속, 나무등등 우리의 생각들이 정말 많았었지?

T: 다음으로는 우리 친구들의 생각을 한데 모아 유목화를 활동를 해 보았어요. 머리, 가슴, 배, 다리를 이야기 하며 개미의 몸을, 단것을 좋아하는 개미의 먹이, 흰개미, 여왕개미, 또 우리 친구들이 무슨 개미를 말했었지? 개미의 종류와 우리 개미는 어디어디에 산다고 했었지? 땅속이나 나무등 개미의 사는 곳등을 이야기 하며 소주제에 맞춰 비슷한 것끼리 모아 유목화 활동을 하였답니다.

T: 이제 생각들을 큰 주제별로 묶어 주제망으로 구성해 교실 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정리해 두었어요. 어떤 주제들로 나누어 보았었지요? 맞아요, 개미의 몸, 사는 곳, 개미의 종류, 개미의 천적, 개미의 먹이로 구성했어요.
주제망은 어디있을까요? 여기!

T: 우리 친구들이 개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궁금한들이 너무 많았어요. 개미는 왜 좋은지, 개미의 몸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눈은 몇 개인지, 개미는 어떻게 결혼
하는지 궁금한 것이 가득한 친구들은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조사활동을 해서 유치원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유아들은 스스로 조사하고 또 친구들에게 발표하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자신감도 생긴답니다.

T: 자, 이제 전개활동으로 넘어가 볼게요. 누리교육과정 5개
영역에서 의사소통영역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활동이 고루 진행될 수 있도록 언어영역과 활동들을 계획해 보았습니다. 개미와 관련된 도서 읽기, 개미과 관련된 단어 쓰기등 유아들은 특히 개미에 대한 과학도서를 스스로 읽으며 개미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T: 다음으로는 예술경험 활동들을 살펴볼까요? 예술경험 활동으로는 개미집, 개미몸을을 공동작업으로 꾸며보고 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개미를 구성해 보는 활동을 해보았는데 우리 친구들이 이전 프로젝트 보다 서로 협동하는 공동작업이 많아 서로의 협동심을 엿볼 수도 있었답니다.
우리 친구들이 그 동안 배웠던 개미 노래 중에서“개미심부름” 노래를 엄마께 선물해 드리려고 합니다. 귀엽고 깜찍한 꿈동이들을 응원해주세요

T: 00반 친구들 아주 씩씩하게 잘 불러 주었어요. 자 이제 엄마에게 우리가 배우고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소개해 줄 수 있나요?좋아요! 우리가 그동안 함께 했던 활동들이니 선생님이 질문을 할 때 친구 들이 씩씩한 목소리로 대답해 주면 좋겠어요.


T: 신체건강, 운동 영역에서는 바깥놀이 시 개미를 발견하고 개미에게 먹이주기, 개미처럼 먹이 나르기, 개미줄다리기등 개미와 관련된 다양한 신체운동을 해 보았습니다.



T: 자연탐구 활동은 실제 개미를 교실에서키워 보면서 우리 친구들이 매일매일 개미가 개미집을 만든 모습도 관찰했어요. 우리반 개미 이름이 뭐였지?그 외에도 개미와 거미의 공통점과 다른점을 찾는 벤다이어 그램, 그래프 활동들을 하고 있답니다.


T: 다음은 표상활동이에요.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그렸던 그림들입니다. 처음 개미를 그렸을 때 다리를 많이 그렸던 친구들도 있고 개미의 웃는 얼굴을 그린다며 입모양을 그려주기도 했었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리 개미의 눈은 몇 개였었지? 두 개인줄만 알았던 개미의 눈을 홑눈과 겹눈을 그려 표현하고 또 냄새를 맡는 뭐였지? C: 더듬이요.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더듬이를 표현하며 개미를 표상하였습니다.

T: 마무리에서는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 계획안) 유치원 어린이집 (6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이야기나누기활동계획안(나의몸이 하는일)
  • 이야기나누기활동계획안(나의몸이 하는일) 도입 ▶신체의 일부분의 그림을 보고 맞춘다. -(일부분의 그림을 보여주며)이것은 우리 몸의 어디일까요? -(다른 일부분의 사진을 보여주며)그럼 이것은 우리 몸의 어디일까요? -자 그럼 우리 친구들의 이야기가 맞는 함께 봐요. (신체그림을 가리고 있던 것을 떼어내면서)우리 친구들이 잘 말해 주었어요. 오늘은 이렇게 우리 몸이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거에요.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이야기나누기수업계획안(이렇게 느껴요)
  • 활동주제 나의 몸과 마음 활동명 나는 이렇게 느껴요. 활동유형 이야기 나누기 소요시간 30분 활동 목표 •Ⅰ수준: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표현한다. •Ⅱ수준: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어휘를 안다. 활동자료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는 그림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사회생활: 나를 알고 사랑하기-나의 감정알고 표현하기 •언어생활: 말하기-생각과 느낌말하기 활동내용 도입 ▶선생님의 감정을 이야기 한다. -오늘 선생님의 기분은 너무 좋아요. 왜냐하면 오늘 날씨가 너무 좋고 따뜻해서 선생님 기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 - 나와 유치원 - 깨끗이 손을 씻어요(기본생활습관)
  • 생활 주제: 나와 유치원 주 제:유치원에서의 하루 소주제:깨끗이 손을 씻어요. 목 표 •손을 깨끗이 씻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손을 씻는 방법에 따라 올바르게 씻을 수 있다. •손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손 씻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T:우리 친구들 밥을 먹기 위해서는 먼저 어떻게 해야 될까요? T: 우리 친구들 다 같이 손을 한번 봐볼까요? T:우리 손이 어때요? T:우리 친구들은 손을 언제 씻었나요? T:손을 어디에서 씻었나요? T:그럼 손을 어떻게 씻었나요?
  • 부분수업계획안 : 이야기나누기 만6세
  • 주제 여름이 되었어요 집단구성 대집단 소주제 건강한여름 활동명 이야기 나누기 : 더러운 해충 모기 소요시간 20분 활동대상 만4세 실습활동일시 2009년7월23일 실습교사 이정임 지도교사 김은선 선생님 활동목표 ·여름철 조심해야 할 모기의 특성에 대해 안다. ·청결한 생활로 물리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활동재료 ·PPT 자료 활동내용 도입 (2분) 교사 -윙~ -나에게 물리게 되면 가렵고 몸이 퉁퉁 빨갛게 붓기도 해요. -나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아주 해로운 곤충이예요. -나는 첫 글자가 '모'로 시
  • 교육실습-부분계획안 <이야기나누기>
  • <도입> 밤하늘에서 볼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T : 밤하늘이 되면 하늘에 무엇이 있을까? (C) - 해, 달, 별이요 T : 밤에 해를 본적 있니? 왜 해를 볼 수 없을 까? T : 너희들 어제 밤 하늘에 떠있는 별 봤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