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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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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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5.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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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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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능
1) 인사관리의 개념
2) 인사관리의 기능
3) 인사관리의 의의

2. 인사관리의 과정
1) 모집과 선발
2) 오리엔테이션
3) 승진
4) 평가
5) 해임

3. 직원개발
1) 직원개발의 개념 및 목적
2) 효과적인 직원 개발의 전략 및 과정
3) 직원개발의 종류
4) 직원개발의 방법

4. 동기부여
1) 동기부여 이론
2) 동기부여의 공통적 요소들

5. 직원유지
1) 직무수행평가
2) 승진
3) 보수

본문내용

인사관리 [분석/조사]
1.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능
1) 인사관리의 개념
·직원을 채용, 능력 개발, 근무의욕을 갖고 조직에 헌신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관리활동
·기관의 운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자원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활동
2) 인사관리의 기능 : 인력계획, 경력관리, 보수 및 퇴직금, 보건, 안전 및 복지후생, 사기와 인간관계 관리, 복무와 근무규율, 노사협조, 인사관리 정보체계
3) 인사관리의 의의 : 기관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주요인
2. 인사관리의 과정
1) 모집과 선발 : 자격있는 지원자들을 공석 중의 직위에 유치하는 과정
* 목적 : 전문적으로 유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직원 고용
경험, 훈련, 지식 &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퍼스낼리티
① 직무분석 : 각 직무와 관련하여 역할의 성질, 내용, 자격요건 명확화
- 지원자의 업무적합성 판단 기준
② 직무명세서 작성 : 직무분석의 결과정리, 해야할 업무,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기술
③ 지원자 모집공고 : 전국적, 지역적 일간지, 사회복지 신문, 대학 이용
④ 지원자의 자질 파악 : 지원자에 대한 정보 수집, 기관의 요구와 기대, 채용될 사람의 요구에 대해 파악(3C)
* 3C : 능력(Competence) / 인간에 대한 배려(Caring) / 헌신적 태도(Commitment) -충성심
⑤ 선발 :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뽑는 과정, 조직의 요구와 기대 & 채용될 사람의 요구와 기대 동시에 고려
- 기본적 신상파악(서류심사), 면접(지식, 경험), 개인적·감정적 특성, 학교성적, 건강진단
- 시험 :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 / 면접 : 사회복지기관에서 중요 / 효과적인 시험장치 개발 : 행정가
⑥ 임명 : 관리자가 조직을 해석, 설명할 기회를 제공
2) 오리엔테이션 : 기관과 서비스 및 지역사회를 새로운 직원에게 소개하는 과정
3) 승진 : 승진의 기준과 절차의 명확화, 근무연한(경력), 업무수행 능력(근무성적 평정)
경력 - 객관성 확보/유능한 직원 이직 초래
업무수행능력 - 근무실적, 능력, 성격과 적성
4) 평가 : 생산성, 효율성, 서비스 질에 대한 직원평가와 직무개선 방법의 토의기회 제공
자기스스로 평가 & 상호평가
5) 해임 : 공정성, 신속성이 중요함.

참고문헌

1. <행정학> 백완기 - 박영사 (2003)
1. <즐거운행정학> 이목훈 외 - 대왕사 (2002)
1. <사회복지 행정론> 남기민․최성재 공저 - 나남출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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