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수타면 분석 & 라면시장 분석
해당 자료는 22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2

삼양라면 수타면 분석 & 라면시장 분석

자료번호 a41575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7.02.11
페이지수 2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r********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삼양라면 수타면 분석 & 라면시장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I. 제품 선정 이유 및 조사 목적
1. 제품 선정 이유
기존의 라면시장은 ‘국물맛’을 우선시하는 패러다임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라면업계는 신제품 개발 시에도 면보다는 국물맛을 내는 스프에 더 주안점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기존 패러다임을 뒤엎고 나온 제품이 바로 수타면이다. 수타면은 국물보다는 면발위주의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기존 라면과의 차별화를 이루었고 그 결과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수타면 마케팅 전략의 핵심도 소비자 인식을 국물맛의 패러다임에서 면발의 패러다임으로 전환시키고, 기존 면발보다 업그레이드(up-grade)된 고급면이라는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것이다. 또한 기존 라면의 맛 보여주기 식의 광고에서 벗어나 제조비법에의 포인트를 둔 코믹한광고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기존의 라면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함이 제품선정의 이유로 작용하였다.
2. 조사목적
현재 라면시장의 상황 및 경쟁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타면의 시장점유율 확장을 위한 기회와 위협 요인을 평가하여 목표시장에 도달하기 위한 적절한 향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 한다.
II. 라면 산업에 대한 분석
1. 국내 라면 시장의 개요
(1) 최근 라면시장의 전반적인 추이
업계에 따르면 라면시장은 2002년 프리미엄급 신제품 개발과 고가면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1조 2,800억원의 규모가 꽤 큰 편인 시장을 형성하였고 전년대비 6.3%의 성장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성장률 2.5%에 비해 다소 증가한 것이다. 또한 그 당시 월드컵과 여름호우라는 특징적 상황이 라면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위의 [표1]을 살펴보면 봉지면이8,960억원으로 전년대비 4.4% 증가에 그친 반면 용기면은 3,840억원으로 11.2%의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용기면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2001년의 28.6%에서 30%로 높아졌고 이 같은 비중확대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업계관계자는 PC방 인구 확대, 야외활동 및 독신자 증가현상 등이 용기면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업계는 2002년 하반기 인상한 제품가격 인상 효과가 가시화되고 고급 고가라면 위주의 개발전략과 용기면 시장 확대의 영향으로 2003년 라면시장이 국내 경제성장률과 유사한 전년대비 6% 정도 성장한 1조 3,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 초기 라면시장의 점유율 및 성장추세
현재 라면시장은 가장 큰 M/S를 가진 농심을 선두로 삼양, 팔도, 빙그레, 오뚜기의 다섯 회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처음 라면시장에 진입한 것은 60년대 초의 삼양라면인데, 닭고기 맛에 기초를두고 처음으로 시장에 진입한 이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선두의 자리를 지켜가고 있었다. 그러나 89년 ‘우지파동’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게 되었고, 이후 삼양랴면의 매출액은 물론 삼양랴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선호도는 급격히 감소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삼양라면 수타면 분석 & 라면시장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재무분석] 농심과 삼양의 재무분석
  • [재무분석] 농심과 삼양의 재무분석 기업 개요 설립시기 1965.09. 농심의 모태인 롯데공업(주) 설립 1978.03. 롯데공업(주)에서 (주)농심으로 사명 변경 주요 업종 및 제품 주 업종- 국수, 라면 및 유사 식품 제조업 부 업종- 코코아 제품 및
  • 농심과 삼양
  • 농심과 삼양 농심과 삼양 1위 브랜드 농심의 기업이념 ┗━━━━━━━━━━─────────…  ◌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공헌한다’  ◌ 농심 로고의 의미 - 농심씨드 농심의 기
  • 라면시장분석-라면시장의 현황,삼양 농심 오뚜기,한국 라면 시장,세계라면시장,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라면시장분석-라면시장의 현황,삼양 농심 오뚜기,한국 라면 시장,세계라면시장,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국민의 식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안정적인 수요 보장. 가격변동에 비탄력적 (=쌀처럼
  • 농심vs삼양
  • 농심vs삼양 1. 연구목적 주식회사 농심은 1965년 9월18일에 롯데 공업이라는 이름으로 회사로써, 1976년 6월 30일에 상장되었다. 1970년에는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 자장면을 개발하였고, 1971년 12월 국내 최초로 스낵 새우깡을 개발하여 30년 이상 사
  • 농심vs삼양라면
  • 시장선두주자이다. 또한 농심은 현재 국제화라는 슬로건을 내 걸고 세계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처럼 탄탄한 기반아래 기업을 성장시켜온 농심을 라면업계를 중심으로 라이벌 회사인 삼양식품과 함께 비교 해 보도록 하겠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