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해당 자료는 19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자료번호 a1395668
수정일 2017.09.13 등록일 2016.11.10
페이지수 1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웹툰에 관한 소고
1) 웹툰의 의미
2) 웹툰의 세대별 발전
3) 매력적인 토종 콘텐츠로서의 웹툰
4)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웹툰: 상생의 관계
2. 웹툰 활용범위의 발전
1) 만화의 가치사슬
2) OSMU
3) 매체별 발전
4)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3. 웹툰의 연출 방식
1) 컷 구성 – 종스크롤방식
2) 연속되는 반복 프레임
3) 양방향 소통 방식 – 피드백


4. 웹툰 시장 현황
5. 웹툰시장의 문제점
1) 작가 간 사회적 문제 및 법적 문제
2) 부정적 창작 및 정보 개방 시대의 문제
3) 과도한 표현물 문제와 유통 관리 문제
4) 액션, 판타지, 성애 등 장르 편중화 문제 발생
5) 웹툰의 독창적 저하 우려
6. 웹툰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웹툰 창작 교육 시장 확대
2) 포털웹툰플랫폼 경쟁력 지속
3) 웹툰 산업의 부작용 방지 프로그램 마련
4) 웹툰의 글로벌화 전략 마련
5) 저작권 문제 및 번역 오류 관리


7. 웹툰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1) 네이버: 라인 웹툰
2) 다음카카오와 타파스틱
3) 레진엔터테인먼트: 레진코믹스
4) 북미권, 웹툰 적법 서비스 기반 마련
5) 중화권, 작가진 및 투자 교류도 활성
8. 웹툰시장의 전망
1) 유료웹툰 시장 활성에 따른 업체 간 경쟁 과열
2) 한국형 디지털만화 ‘웹툰’ 세계 만화 소비 주도
3) 포털웹툰플랫폼 다국어 서비스 활성
9. 시사점
10. 웹툰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 웹툰 관련 플랫폼의 세제혜택 마련
2) 자율적 심의 제도 마련 및 보완
3) 중장기적인 작가 관리 시스템 마련
4) 전문적인 번역시스템 구축
5) 글로벌전략 필요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Ⅰ. 서 론

필자도 주로 네이버와 다음을 통하여 웹툰을 수시로 본다. 만화가 교훈적인 내용도 있고 성적인 내용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젊은이들의 흥미를 끄는 인기 만화가 많다. 특히 뛰어난 작품성과 교훈을 가미한 작가의 작품은 좀 더 보게 된다. 과거에 지하 만화방에서 보았던 만화보다는 인테넷과 스마트폰을 통하여 직접 보게 되니 굉장히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하여 그동안 침체되었던 국내 만화시장이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지하철이든, 집이든, 버스 안에서든지 얼마든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플랫폼을 확보 하면서 웹툰을 누구나 쉽게 이용가능해지고 이에 따른 유능한 신인작가가 대거 진입하면서 웹툰 시장의 공급이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웹툰 산업의 현황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사용증가로 인하여 관심을 끌기 시작하더니. 2003년 강풀의 <순정만화>를 기반으로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어 2016년 네이버, 다음, 네이트를 포함한 여러 인터넷 포탈업체가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료로 원고료를 지급하지 않는 무명작가의 작품이 5000여개 넘고 있으며 베스트 도전 만화도 1만여건 도전만화도 10만여건이 업로드 되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현재 극소수의 인기작가는 원고료가 지급되고 있으나 대다수 무명작가는 원고료의 미지급으로 인하여 극빈한 삶을 면하지 못하고 잇다. 그러나 베스트 작가가 될 수 있다는 희망으로 오늘도 열심히 웹툰에 심취하여 실력을 연마하고 있다. 이러한 웹툰시장이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여러 나라에서도 각광받고 있어 세계적인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몇10조, 몇 100억대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장래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온라인상 인기 얻은 웹툰은 게임, 영화, 연극, 케릭터 등 다양한 영역으로 그 범위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성 만화가들의 큰 수익 창출에 보탬이 되어 인기웹툰 작가로 등장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웹툰을 바탕으로 한 1년에 한번식 만화시상행사를 개체하여 더욱 웹툰 산업의 활성화를 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
.
Ⅱ. 본 론
1. 웹툰에 관한 소고
1) 웹툰의 의미
웹툰(webtoon)은 웹(web) 카툰(cartoon, 만화)의 합성어로, 대한민국에 정착된 고유의 웹코믹 플랫폼을 통칭한다. 웹툰은 본래 웹에서 보기 위하여 제작된 인터넷 만화로 기존의 출판만화와 구분하는 개념으로 이용되었으나,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 이후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위키피디아’에서는 “웹코믹스(webcomics) 또는 웹툰(webtoon)은 웹(web)과 카툰(cartoon, 만화)의 합성어로, 인터넷에 출판되는 형식의 만화를 의미한다”고 정의함으로써, 웹툰과 웹코믹스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에서 웹툰은 스토리가 그림과 ICT 기술을 만나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만들어진 창의적 재화라는, 보다 포괄적 범위에서 정의할 수 있다.
21세기 초반에 현재의 형식을 갖추기 시작하여 현재 대한민국에서 큰 규모의 독자층을 유지하고 있으며 스낵컬처문화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이다. 2014년에 등장한 웹툰 원작의 케이블 드라마 <미생>의 열풍은 웹툰에 대한 주목도를 더욱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웹툰=미생’으로 보는 것은 너무 단순하고 안일한 생각이다. 웹툰의 세계에 입문(?)한 사람들은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거기에는 무수하게 많은,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소비자가 생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특한 생태계를 지녔다. 그만큼 무궁무진하게 이야기할 거리가 많다는 것이다.
2) 웹툰의 세대별 발전
웹툰의 '개화기'는 2003년 이후 네이버 웹툰, 다음 <만화속세상> 등 네이버, 다음, 파란, 네이트 등 주요 포털 사업자들이 기존의 인쇄만화와는 차별화된 만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시기를 가리킨다. 이후 웹툰의 비약적 발전은 인터넷 환경의 개선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이루어졌다. 2008년은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1,500만 명을 돌파한 해로, 이로 인해 고화질의 그래픽 콘텐츠 이용이 용이한 인터넷 인구가 그만큼 많아졌다. 다음 해인 2009년에는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하였고, 그리고

참고문헌

-김숙(2015), 네이버레터, 국내 웹툰 산업과 글로벌화 전략 칼럼
-김일환(2014. 5. 26).[ET서베이]국내 포털, 웹툰, 글, 사진 콘텐츠로 모바일 강화 전략. 전자신문
-김재필․성승찬․홍원균(2013).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 kt경영경제연구소
-남혜현(2014.5.8.).네이버 라인 4억 2천만 글로벌 개척 '순항'. zdnetkorea
-박훈상(2014.6.7.). ‘웹툰, 한류열풍 제3탄’ 동아일보 토요판 커버스토리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창조산업과 콘텐츠> Vol.12
-한국콘텐츠진흥원(2015). 2015년 콘텐츠산업 전망: 2014년 결산 및 2015년 이슈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2013). 2013 만화산업백서
-DMC MEDIA(2014. 10. 22). 2014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포털서비스 이용행태 및 포털 광고 태도. Issue & Trend 보고서
-경남일보, 2013, 2015년 국내 웹툰 시장 3000억원 규모로 성장, KT경제경영연구소 보고서…만화시장 35% 차지할 것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웹툰으로 보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 웹툰으로 보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1. 서론 - 인터넷과 만화의 결합 : 웹툰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우리 생활은 인터넷과 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인터넷이 유선으로 보급되던 시대도 넘어 노트북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라도, 심지어 고속으로 이동 중에서도 WiBRO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사람들은 이제 인터넷을 생활의 일부로 여기고 자료를 찾기 위해 도서관에 가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의 바다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소정의 돈만 내고도 논문이나 기타 자료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놀이 문화 역시 과거
  • 웹툰에서 볼 수 있는 유머기제
  • 웹툰에서 볼 수 있는 유머기제 Ⅰ. 서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은 여러 가지 유머의 장이 되기도 하였다. 그동안 TV개그 프로그램이나 유머 책들이 각종 유행어와 유머 요소의 산실이었다면, 인터넷 시대인 요즘은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이 직접 만들어 올리는 유머 동영상이나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유머를 추구하는 웹툰 등이 새로운 유머의 장으로 뜨고 있다. 특히 웹툰은, 비교적 짧은 만화 컷으로 강한 인상을 남겨서 많은 패러디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2컷으로 인터넷을 평정했던 '조삼모사'의 경우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짧은 길이임에도, 청각적 효과가
  • 웹툰의 경제적 가치와 그 가능성에 대힌 연구
  • 웹툰의 경제적 가치와 그 가능성에 대힌 연구 1. 서론 1.1.연구의의 웹툰은 인터넷 매체가 보급되고 발달되면서 등장하게 되었고, 디지털 시대로 점차 변화해감에 따라 발달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 웹툰은 그 종류가 늘어나고 있고 기존의 출판만화에 익숙해져있던 분위기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웹툰은 경제적인 부담이 없이 연재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독자와 작가가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 등에 힘입어 더욱더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웹툰의 선풍적인 인기는 인터넷상에서 만화로만 연재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타문화콘텐츠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전략 웹툰 ‘정열맨’ 스토리텔링 분석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전략 웹툰 ‘정열맨’ 스토리텔링 분석 1. 선정배경  ‘엽기발랄’이라는 말이 있다. 문화에 대해서 공부를 한 것도 아니고 단지 보고 느끼고 즐기는 수준이지만 그럼에도 그 속에서 생활하기에 문화라는 것은 우리에게서 멀리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리고 그런 점에서 분명 우리의 문화는 2000년대에 들어와서 너무나도 많이 변화를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20세기에 꿈꾸었던 ‘우주’로 ‘수학여행’을 가고 ‘시간여행’을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며 ‘자가용 비행기’가 날아다니는 미래는 아니지만,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만나는 ‘문화’는 이전과
  • 웹툰 인지도 관련 설문지
  • 1-1.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여 성 ② 남 성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