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료번호 a1672050
수정일 2024.05.13 등록일 2024.05.13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j*****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지속적인 발달 현상이 일어난다. 계속적인 발달의 시기 가운데 양적인 발달과 질적인 발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가 바로 영․유아기 시기이며, 이 시기에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각계의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발달은 유아기에 성인의 약 70%까지 발달된다고 하였으며, 유아의 신체활동이 성장발달 및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발표되기 시작한 이후로 유아체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점차 신체발달 영역을 중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놀이를 통한 감각․지각․인지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과거 유아의 신체활동을 단지 체력증진이나 올바른 체격 및 자세유지와 유아기 신체활동에 대한 개념의 변화 및 자세유지에 그 목적을 두었으나 유아기 신체활동에 대한 개념의 변화 및 다양한 프로그램, 지도방법 등에 대한 연구 결과 유아기 신체활동이 인지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Gallahue, 1995). 이러한 전제에서 실시된 유아기의 운동능력과 지적발달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많이 연구되고 있다(Craton, 1996 ; Cratty, 1979). 또한 유아의 체육활동이 필요함은 지능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신체활동이 신체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고 빠른 신체발달은 지적인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며, 신체발달이 늦어지면 지적발달을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되 수 있다는 Hurlock(1972)의 주장을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Fleming(1968)이 대근육을 제대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 운동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한 주장에서도 유아나 아동기의 체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김기웅과 곽은정, 1998).

참고문헌

고선혜(1993) 생활체육조기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203
김경수(1996) 어린이체육지도백과. 도서출판 : 대경
김근영(1999) 유아의 지각-운동학습 프로그램이 운동능력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김기웅, 곽은정(1998) 유아 및 아동체육. 서울 : 보경문화사
김두식(1991) 유아의 운동기능과 지능과의 상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위
김은심(1997) 유아동작교육. 서울 : 정민사
김정권, 권기덕, 최영하(1999)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서울 : 특수교육
김재은(1998) 아동의 인지발달. 서울 : 창지사
김수정(1992) 5세 유아의 인지, 신체, 사회성 및 언어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지수, 유병인, 육동원, 박윤식(1999) 유아의 기질과 운동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3호
김현지, 오연주(1999)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김혜옥(1985)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나병술(1969) 아동발달과 교육. 서울 : 대학출판사
문화체육부(1995) 취학전 아동의 체격과 체력육성을 위한 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충남대출판국
박정권(1999) 유소년 스포츠의 세계적 동향.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36
부은영(2000) 단일연령과 혼합연령집단에 따은 유아의 사회ㆍ인지적 놀이 비교.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안미숙(1998) 유아체육 연구 동향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엄옥자, 김미숙(1997) 놀이 문화적 측면에서 본 밀양 백중놀이. 부산대학교 체육학회지. 92
양승경(1983) 그룹 게임을 통한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안집(2000)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문음사
임승현(1996) 체육놀이 활동이 유아의 성장과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사전연구사(1997) 유아교육사전 용어편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93) 유아지능검사. 서울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기의 체육활동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평생교육 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평생교육 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과학 문명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망률이 감소되고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인구 노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사회전체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지난 2000년에 전체 인구의 7%를 넘어서 UN이 분류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고, 2018년에는 14%를 넘어서 고령사회(aged society)로 2026년에는 20% 즉, 국민 5명중 하나가 노인이 되는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
  • 체육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측면과 광의적 및 협의적측면
  • 체육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측면과 광의적 및 협의적측면 1. 개인적 필요성 개개인 나름대로 다양한 형태로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선 신체활동을 통하여 본능적인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성적 사고나 정서적 감정 등을 토대로 인간의 삶의 과정이 전개되지만 인간의 행동은 동물적인 본능을 가진 생명체로서 전제된다. 따라서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활동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욕구충족이다. 한편, 체육의 개인적 욕구 이외에 또 다른 측면은 신체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의 욕구를 들 수 있는데, 인간이 지닌 내재적 속성으로서 신체의 활동을 자유롭게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Ⅰ.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1. 기본 방향 국어 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한 모든 지도 내용에 대한 학습 성취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고 각 영역의 학습과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균형있게 평가해야 할 것이다. 현상적으로 볼 때 국어 교과 교육 평가는 극히 한정된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읽기 지도 내용에 한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 1. 영역별 평가의 유형 1) 듣기 평가 문항 듣기 기능의 평가는 음의 식별, 강세와 억양, 청취된 내용의 보존능력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문항 유형으로는 음 식별 문항, 억양 및 강세 문항, 듣기 이해 문항 등을 들 수 있다. * 음 식별 문항 * 억양 및 강세 문항 * 듣기 이해 문항 * TPR식 명령 * 이야기 듣고 뒤섞
  • 체육활동이 5대 재활영역(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에 미치는 영향
  • 체육활동이 5대 재활영역(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에 미치는 영향 Ⅰ. 서론 현대사회는 개인에게 보다 더 좋은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하여 궁극적인 사명을 수행해 나갈 사회복지국가의 출현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정의와 평등의 원칙에 의한 부와 사회가치의 균등배분이야말로 현대 사회복지국가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현대 사회복지국가가 지향하는 사회복지는 부의 공평한 분재와 자아실현의 기회와 가능성을 부여하는 민주사회를 건설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잇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근본사상은 모든 가치체계를 인간에 두고 있는 인간의 존엄과 인본주의의 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