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자료번호 a1672244
수정일 2024.05.15 등록일 2024.05.15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j*****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미국의 유명한 작가 헤밍웨이는 “스포츠를 통해서 정직한 승리와 품위 있는 패배를 배울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스포츠가 삶의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준다는 면을 가리키는 말이다. 스포
  • 청소년기 발달 이론과 심리특성
  •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사고 인지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인지발달 이론 4)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이론 (2) 설리반의 이론 (3) Marcia의 이론 5) 사회학습이론 (1) Bandura의 관찰학습 이론 (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 스포츠 강사 지원 사업 3. 학교스포츠 클럽 육성 사업 Ⅴ. 학생선수 지원사업 현황 1. 선진형 학교운동부 운영시스템 구축계획 2.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도입 3. 각종 대회의 리그대회 전환 4. 정규수업 이수 의무화 및 학력증진 방안

소개글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도덕성의 개념

3. 도덕성 접근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입장
2) 사회-학습 이론
3) 사회생물학적 접근
4) 인지발달론
5) 상호작용 이론

4.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
1) 사회학습 이론 접근
2) 구조적 발달론 접근

5. 도덕성 발달의 연구 성과

6. 도덕성 및 성격발달 프로그램 적용시 고려할 점

7. 교수와 코칭을 위한 실질적 제안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유명한 작가 헤밍웨이는 “스포츠를 통해서 정직한 승리와 품위 있는 패배를 배울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스포츠가 삶의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준다는 면을 가리키는 말이다. 스포츠를 통한 인성교육 혹은 도덕성 발달을 관련지은 생각들은 스포츠 참여자, 코치, 스포츠 운영자 그리고 대중들의 의해 오랜 세월 인정되어 왔다. 스포츠에 내재해 있는 역동적인 상황들은 행동교정, 도덕 교육 그리고 품성을 길러줄 수 있는 높은 개연성에 대해서는 아무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헤밍웨이의 그 멋진 생각은 오늘날 스포츠 현장에서 좀처럼 실현되고 있지 않은데 특히 최고 수행 선수들에 있어서 그 정도가 심하다. 예컨대, 미국의 유명한 풋볼 코치인 Vince Lombardi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승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단 한 가지의 일일뿐이다.” 그가 표현한 말은 첫 번째로 스포츠 활동은 도덕심, 교육, 그리고 좋은 성격에 관한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가? 두 번째 스포츠 활동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이론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이론과 실제의 차를 줄이기 위한, 더 나아가 그 차이를 없애기 위한 구체적 장치를 고안하지 않는다면, 실질적 의미에서는 부정적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스포츠 활동이 경쟁적이고 승리 지향적인 상황 하에서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계획적인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 중요하다. Kohlberg와 같은 탁월한 도덕교육 이론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역동적 상황성을 고려한 도덕적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여 도덕교육의 보편적 기준마련에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즉 역할 놀이나 연극 등과 같은 상황 속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은 아동의 도덕적 인지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강신복(1995). 도덕교육을 위한 체육교육의 접근과 과제, 제14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논문.
권순용(1992). 스포츠에서 사회통제적 요인과 운동선수의 비행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순태(1990). 도덕성 추리와 도덕적 판단이 상관고나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용린(1988a).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문용린(1986a). 도덕판단능력의 측정과 DIT. 교육심리학회 발표자료.
문용린(1988b).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사학 가을호.
문용린(1998).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 출판사.
박용헌(1983). 도덕과 교육(1).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
이돈희(1986). 도덕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임번장(1990). 도덕성 함양을 위한 사회체육의 역할. 부산사회체육진흥회.
정청희, 김용승(1993). 도덕심리의 주요 이론 모형과 스포츠 영역의 도덕 발달연구에 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체육연구소 논집. 제 14권 제1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스포츠에서의 도덕성 발달 연구에 관한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체육활동이 5대 재활영역(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에 미치는 영향
  • 체육활동이 5대 재활영역(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에 미치는 영향 Ⅰ. 서론 현대사회는 개인에게 보다 더 좋은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하여 궁극적인 사명을 수행해 나갈 사회복지국가의 출현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정의와 평등의 원칙에 의한 부와 사회가치의 균등배분이야말로 현대 사회복지국가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현대 사회복지국가가 지향하는 사회복지는 부의 공평한 분재와 자아실현의 기회와 가능성을 부여하는 민주사회를 건설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잇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근본사상은 모든 가치체계를 인간에 두고 있는 인간의 존엄과 인본주의의 사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 1. 영역별 평가의 유형 1) 듣기 평가 문항 듣기 기능의 평가는 음의 식별, 강세와 억양, 청취된 내용의 보존능력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문항 유형으로는 음 식별 문항, 억양 및 강세 문항, 듣기 이해 문항 등을 들 수 있다. * 음 식별 문항 * 억양 및 강세 문항 * 듣기 이해 문항 * TPR식 명령 * 이야기 듣고 뒤섞
  • 사회체육의 안전교육과 운동상해
  • 사회체육의 안전교육과 운동상해 안전교육이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키고 생활 환경 속에 잠재해 있는 온갖 사고(accident)와 위험(danger)의 가능성을 없애거나 예방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케 하는 교육작용을 말한다. 사고는 여러 원인으로 일어나는데,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개인적 사고 원인으로 볼 때, 개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이상상태 즉, 피로로 인한 판단 착오, 사고에 대한 무지, 즉 기술 미숙 및 부주의, 평형성과 민첩성 결핍에서 오는 불안전한 행동, 잘못된 태도 습관 등에서 오는 사고를 들 수 있고, 환
  •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평생교육 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평생교육 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과학 문명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망률이 감소되고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인구 노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사회전체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지난 2000년에 전체 인구의 7%를 넘어서 UN이 분류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고, 2018년에는 14%를 넘어서 고령사회(aged society)로 2026년에는 20% 즉, 국민 5명중 하나가 노인이 되는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Ⅰ.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1. 기본 방향 국어 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한 모든 지도 내용에 대한 학습 성취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고 각 영역의 학습과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균형있게 평가해야 할 것이다. 현상적으로 볼 때 국어 교과 교육 평가는 극히 한정된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읽기 지도 내용에 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