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의 입장에서본 한국창작무용의 문제점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비평가의 입장에서본 한국창작무용의 문제점

자료번호 a590371
수정일 2012.10.11 등록일 2009.03.31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l******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한국적 무용평론에 관한
  • 귀착점을 향해 통화된다는 것에서 그 기능이든 성격이든 하나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I. 서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2. 연구 방법 II.본론 1.평론 원리 2.한국 무용평론의 실상과 분석 Ⅲ.결론 1. 판단 기준의 분류
  •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적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
  • 본 영화 1. 영화의 장르 (genre) 1) 장르 (genre) 2) 장르별로 알아 본 영화이야기 (1) 고전적 장르와 현대적 장르 (2) 초기 장르와 서브 장르, 복합 장르 그리고 비장르 3) 9가지 장르로 본 한국영화 2. 감독과 영화 Ⅱ 비판점 관점
  • 1930년대 한국 근대시의 구조와 미적 근대성 및 계보
  • 문제점 때문에, 한국문학의 자생적 발생을 전제로 한 연구는 소재주의와 텍스트의 문학성을 고려하지 않은 모티프 찾기라는 문제점 때문에 재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는 다음과 같은 전제를 통해 시론 연구의 새로운 단계를 모색하고자

소개글

비평가의 입장에서본 한국창작무용의 문제점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창작무용은 1920년대부터 시작된 신무용과 1980년대에 발전한 창작무용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신무용이 시작된 것은 1926년 일본무용가 이시이 바쿠가 경성공회당에서 공연을 하며 신무용이라고 말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이 공연을 계기로 최승희, 조택원이 이시이의 문화생이 되어 한국에서 신무용을 일구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렇게 신무용이 시작되면서 일제강점기에는 순수창작보다는 전통무용에 외래무용수법을 가미한 형태였고, 1960년대부터 송범, 김백봉 등에 의하여 민속무용을 예술적으로 정립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신무용은 점차 발전하였고 80년대 이르러 창작무용이 생겨났다.
1980년대 한국무용의 발전은 다양한 양식적 측면에도 영향을 주어 내용면에서도 신무용의 미학적 한계인 미나 선의 미적 범주를 넘어선 많은 사회적인 소재들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비평가의 입장에서본 한국창작무용의 문제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새천년 교육부가 제시한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보면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제시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이와 같이 설정하게 된 배경 요인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 무용과 비평
  • 평론... 내가 생각하는 평론이란 공연을 본 후의 나의 느낌과 생각을 펼치는 것 이었다. 하지만 예중, 예고를 다니면서 수많은 공연을 보면서 내가 쓴 감상문과 신문기사나 각종 잡지의 각종 기자나 평론가들의 글은 너무나도 달랐다. 물론, 시사적인 부분도 담았고, 어린 내가 단순한 느낌을 적은것에 반해, 안무가, 혹은 무용수들의 평소 모습등을 함께 적었고, 대부분은 비평보다는 호평을 주로 담았던 기억이 난다. 물론, 요즘도 그런 추세는 별 변동이 없는 것 같다. 그 당시, 어린 나이이긴 했지만, 나는 그런 점에서 많이 불만스러웠다. 언젠가 고등학교때 학교 선생님의
  • 수업지도안 - 창작무용의 이해
  • 수업지도안 - 창작무용의 이해 2-(1) 신체적 결과 동작과 운동을 통해 건강해진다. 신체자각, 균형, 조정, 그리고 협응(coordination)을 배운다. 체력과 힘, 유연함, 스테미너 그리고 민첩성을 얻는다. 신체가 할 수 잇는 무한한 가능성을 배운다 자신의 생활이나 체력을 통제할 수 있으며 동작의 지각력을 조절할 수 있다. 근육발달, 좋은 자세 등과 같은 생리학적인 혜택을 얻는다.
  • 한국창작 춤의 페미니즘 연구
  • 한국창작 춤의 페미니즘 연구 우리는 Feminism이라 하면 왠지 드센 여자들의 반항으로만 여겨져 왔던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은 이제는 차츰 사그라지고 있다. 성이라는 말 자체가 무색할 만큼 남성, 여성을 구분 짓는 이분법적 시대가 아닌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성의 구분이 흐릿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왜 구지 이 연구에서 한국창작춤에서 보여지는 페미니즘적 내용을 다루려 하나?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본다. 그것은 페미니즘운동에서 예술은 우리들 자신과 사회에 대한 여성의 관념을 형성하는데 핵심을 차지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춤은 거의 거론될 여지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
  • 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새천년 교육부가 제시한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보면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제시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이와 같이 설정하게 된 배경 요인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자의 대폭적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