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포장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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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포장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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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9.05.21 등록일 2009.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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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장디자인의 기능, 프로세스, 마케팅,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등을 수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포장이란?

Ⅱ. 좋은 포장디자인의 요건

Ⅲ. 포장디자인의 기능
1) 보호성
2) 편리성
3) 상품성

Ⅳ. 현대사회에서 포장디자인의 기능 확대

Ⅴ. 포장디자인 프로세스

Ⅵ. 포장의 분류 및 포장재료

Ⅶ. 포장디자인과 마케팅
1) 마케팅 전략에 따른 포장디자인
2) 포장디자인 컨셉 구성요소 및 설정 방법
3)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의 포장디자인

Ⅷ. 포장디자인의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1) 색상(color)
2) 로고타입(logotype)
3) 레이아웃(layout)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제품의 포장디자인
Ⅰ. 포장이란?
고대의 포장 개념은 제품을 담는 것 (containing the product), 제품을 싸는 것 (wrapping the product)의 의미였다. 이때는 물물교환을 전제로 한 필수품의 필요성에서 저장이나 보호의 기본적니 기능만을 중시하였고, 오늘날처럼 산업사회 경제체제하의 유통이나 전달의 기능은 거의 고려되지 않았다. 즉, 재료의 개발이나 제품의 양산제도에 의한 포장 활용과 디자인의 개발은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포장의 개념은 산업구조 및 유통시스템의 변천과 소비생활 및 소비패턴의 변화, 판매경쟁의 심화, 국제 무역의 증대 등의 원인 때문에 단지 물품을 싸고 담는 것 이라는 원시적 개념에서 벗어나 상품판매와 유통 및 소비의 원만한 수행을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도구(tools)로서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포장은 적절한 값(price), 우수한 제품(product), 적절한 시장(place), 활발한 판매촉진 광고(advertising), 치밀한 시장계획(sales plan) 등과 병행하여 계획을 세울 때 성공이 가능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소비동기를 무시한 디자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Ⅱ. 좋은 포장디자인의 요건
좋은 포장디자인(Good Design)을 위한 요건을 정립하는 대원칙은 마케팅 원칙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포장디자인은 그 자체가 디자이너의 작품이기도 하지만 제품의 포장이어야 하고,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 첫째라 할 때 시장상황을 포착하고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세우는 마케팅적 관점은 포장디자인에 있어서도 대원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포장은 제품의 통합된 일부인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호감을 주도록 제품을 투영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좋은 포장디자인을 위해서는 우선 상품의 특성과 메리트를 잘 파악하여 컨셉을 잡는 것 못지않게 소비자의 구매심리와 경쟁사 분석이 좋은 디자인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실제로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면서 돈을 지불하는 사람들의 구매심리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또 그들의 생활문화의 패턴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경쟁사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해당되는 사회심리학적 전략 을 잘 파악해야 좋은 디자인을 위한 발상의 첫 발걸음이 올바르게 놓여지게 된다.
이런 것들을 고려하면 좋은 포장디자인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① 전달 기능을 명확히 해야 하며
② 잠재고객들의 주의를 끌어야 하며

참고문헌

• 김양명(1999) 「상품학의 이해」 학문사
• 김광현(1997), 「한국 패키지디자인의 개발전략」 서울: 조형사
• 최유나(2002) 「'나중심'시대, 유희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포장디자인 표현연구 : 화장품 포장디자인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은진(2003) 「후발 브랜드의 포장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식용유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 이복영(1999) 「합리적인 포장디자인을 위한 컨셉설정 프로세스 제안에 대한 연구 : 스낵류(포테토칩)를 중심으로」 漢陽大學校 産業經營大學院
• 이윤숙(1997) 「관광상품의 포장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문병용(2000) 「음료 포장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漢陽大學校 大學院
• 송명숙(1996) 「의류용 분말세제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김정아(2005) 「선호도 높은 화장품 포장디자인의 시각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디자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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