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다리기]줄다리기의 어원, 줄다리기의 의미, 줄다리기의 줄 만드는 과정, 줄다리기의 방법,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대구 줄다리기, 동래 줄다리기, 아산 줄다리기, 여주 쌍룡거 줄다리기, 입석 줄다리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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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다리기]줄다리기의 어원, 줄다리기의 의미, 줄다리기의 줄 만드는 과정, 줄다리기의 방법,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대구 줄다리기, 동래 줄다리기, 아산 줄다리기, 여주 쌍룡거 줄다리기, 입석 줄다리기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줄다리기의 어원

Ⅲ. 줄다리기의 의미

Ⅳ. 줄다리기의 줄 만드는 과정
1. 줄 만들기
2. 줄의 크기

Ⅴ. 줄다리기의 방법

Ⅵ.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Ⅶ. 대구 줄다리기

Ⅷ. 동래 줄다리기

Ⅸ. 아산 줄다리기

Ⅹ. 여주 쌍룡거 줄다리기

Ⅺ. 입석 줄다리기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줄다리기]줄다리기의 어원, 줄다리기의 의미, 줄다리기의 줄 만드는 과정, 줄다리기의 방법,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대구 줄다리기, 동래 줄다리기, 아산 줄다리기, 여주 쌍룡거 줄다리기, 입석 줄다리기 분석
줄다리기 놀이는 여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줄을 만드는 과정에서,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협동과 상호의존관계를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은 집단놀이는 여자들만이 참여하는 놀이와 남자들만이 참여하는 놀이 남․여 모두가 참여하는 놀이로 구분할 수 있으나 그 목적이나 기능으로 보아 마을 사람 전체가 참여하는 놀이로 전제되고 있다. 집단놀이는 마을 사람 모두가 어우러지는 대동놀이이거나 두 패(한마을 또는 이웃마을과)로 나누어 겨루기를 하여 승패에 따라 풍․흉을 점쳐 보는 패놀이를 막론하고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하나가 되어 즐긴다. 그리하여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고 일체감을 심어주며 집단의 협동심을 고취시켜 준다.
<줄다리기놀이>에서 우리는 인간생활의 협동 및 상호의존성을 살필 수 있다. 협동 및 상호의존관계는 물건의 생산과 소비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다른 생산자에게 의존하고, 또 그 재화와 용역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면서 생산자들이 욕망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밀접한 상호의존관계를 맺는다. 고도로 발달한 기술사회에서는 노동자들이 매우 전문화했기 때문에 가족들은 대부분 다른 노동자들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에 의존하여 생존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왜 재화나 서비스를 얻기 위해 다른 이들과 상호의존관계를 맺을까? 바로 상호의존관계인 거래를 통해서 서로 이익을 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통신수단의 발달로 지구촌이 하나가 된 오늘날은 고립으로는 체제와 번영을 유지할 수 없는, 더불어 사는 세계를 이루고 있다. 인간은 서로 의존하지 않고는 살
살아가기 힘들며 혼자서는 무슨 일이든 이뤄내기가 어렵다. 오늘날 사람들은 모두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살아간다. 경제적 상호의존관계와 거래는 모든 사람에게 더 다양하고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게 한다. 거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비교우위가 있는 생산활동을 특화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이득을 준다. 서로 거래할 수 있는 것은 그 일이 농사든, 옷을 만드는 일이든, 집을 짓는 일이든, 자동차를 만드는 일이든 각자가 가장 잘 하는 일을 특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줄다리기는 아주 상쾌하고 신명나는 대중적 놀이행사이다. 줄다리기는 지방에 따라 다르며 한 군 또는 읍이 동과 서로 나누어 대대적으로 하는 곳도 있다. 이긴 쪽은 그 해의 농사가 풍작이 되고 악질도 걸리지 않는다고 전해져 사람들은 정말로 연중의 풍흉화복이 이 한판에 달린 것으로 믿어 필사적으로 당기어 승패를 결정한다. 경기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기편 여러 동네의 전체 인원들이 굳게 단결하여 일치된 통일적 행동이 요구된다. 이는 사람들에게 자기 향토를 사랑하고 대중적 승리를 위하여 노력하는 감정, 정신 및 그에 필요한 방법들을 가르쳐 준다.
Ⅱ. 줄다리기의 어원
줄다리기는 일정한 형태의 줄을 한계선에다 갖다 놓고 두 편으로 갈라 서로 잡아 당겨 승부를 내는 민속놀이인데 그 이름은 일반적으로는 줄다리기라 불리어지고 있으나 한자로 기사할 때나 혹은 지역 따라 각각 달리 쓰여지고 있음을 본다. 즉 동국세시기 거전조에 보면
湖西束有炬戰又以索分隊把持相牽引不被引者爲勝以占豊卽古之河戱也畿俗亦然緇徒又有此戱
라 하여 막연히 도색이라 기록하고 이것은 곧 옛날의 혈하희라 하였는데 이 말은 중국의 발하혈에서 연유하여 그대로 쓴 것 같다.
또 동서 갈전이라는 명칭이 보이는데 그것은
嶺南俗有葛戰以葛作索大可四五十把分隊相引以決勝謂之占豊
이다. 이 명칭은 칡으로서 줄을

참고문헌

김종하(1988), 우리나라 민속놀이, 서울 : 광신문화인쇄사
김종만(1998),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우리교육
김광언(1997), 민속놀이, 서울 : 대원사
심우성(1980), 한국민속놀이, 서울 : 대광문화사
이종명(1997), 우리나라 전통놀이, 배영사
유안진(1981),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 서울 :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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