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자료번호 b102803
수정일 2012.09.21 등록일 2002.11.0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ek**** 가격 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입니다.

목차

1.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2.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접근법 및 연구모형

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매체

본문내용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제 1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 의 의
조직 : 두 사람 이상 모여 공통의 목적 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공동체
조직인의 시간 점유 : 자기시간의 70%를 커뮤니케이션에 (30%; 말하기, 40%: 듣기 , 20% : 읽기, 10%: 쓰기)
민츠버그의 관리자 3대 역할
1)대인관계자 역할
2) 정보 보급자 역할
3)의사결정자 역할
커뮤니케이션은 의미부여 노력이다- 의미없는 자료를 의미있는 정보로 바꾸는 과정.
* 기
1.개인차원
1)행동의 통제기능 --공식화 (문서화)
<표.> 조직의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활동(7)
2)동기부여 기능 : 우호적 감정을 갖게 한다.
3)사회적 욕구 충족 기능 :
2. 조직차원
*역사
바나드
<조직의 유지 존속 요건>
1)공통의 목적
2)협동의지
3)커뮤니케이션
바나드가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원칙(14)
2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접근법 및 연구모형
1.1 기계론적 접근법
채널을 강조-메시지가 채널을 거쳐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전달과정.
1.2 심리학적 접근법
사람의 특성을 강조 - 태도, 인지, 지각이 중요하다고 봄.
실증연구 ` 조직위계의 각 단계마다 조직구성원의 메시지 해석이 다르다`
하급직 _ 폐쇄적으로 인지
상급직-개방적
차이가 난 이유>
상사와 부하간 불일치, 의미장애, 정보장애,
1.3 해석-상징적 접근법
문화요소가 의사소통에 영향을 줌.
조직구성원이 결정한 의사소통법칙이 관리자의 규정보다 집단문화를 묘사
1.4 체계-상호작용 접근법
커뮤니케이션 네트웤의 형태, 빈도 등이 시스템을 중시
실증연구)개인은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기보다 기존체계 속의 일부가 됨.
상사는 부하의 커뮤니케이션개선노력을 무시하는 경향.
부하는 부하를 통제하려는 기제에 순응하는 경향.
2. 커뮤니케이션 연구모형
라스웰 모형
케츠와 라자스필드 모형
벌로의 모형 ` 의미는 말 속에 있는 게 아니라 사람들 속에 있다.`
--정보전달과정의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을 강조
로저스와 킨케이드의 견해--수렴모형, (의미수렴, 공통견해 창출)
베른의 상호교류분석
1)커뮤니케이션 주체인 사람속에는 세가지 자아상태가 있다.
자아상태-과거의 기억과 경험을 담고 있는 저장소.
부모상태(P)-보호자 감독자 역할, 타인의 잘잘못 가려주고 규칙과 제도를 지키도록 강요,
어른상태(A)-이성이 있고 자기통제력이 있는 성인상태
아이상태(C)-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아이의 감정상태, 복종, 순종이거나 반항적임
2) 대인관계시(의사소통) 이 세 상태 중 하나를 선택한다.
경우에 따라 누구와 의사소통 하느냐에 따라 변화.
3) 교류의 유형
(1)상보 거래(상호보완 교류)
발신과 응답의 상태가 동일하여 평행한다
A A
엄마`지금 몇시냐?` 딸 `두시예요`
C C
상사 ` 자네 한잔 어때` 부하, `좋죠, 제가 좋은 곳을 알고있습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