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해당 자료는 21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자료번호 b1176896
수정일 2013.04.11 등록일 2013.04.11
페이지수 2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목차

1. 서론

2. 그린마케팅이란?

3.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

4. 그린 마케팅의사례

5. 문제점

6. 개선방안

7. 결론

본문내용

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1. 서론

최근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 할 때, “머그잔에 드려 도 될까요?”라는 질문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스 타벅스에서는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면 가격을 할인해 준다. 그리고 옆에는 환경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는 판넬과 머그잔을 사용하면 한 잔당 얼마 가 기부되어 환경을 살리 는데 사용된다는 문구가 있 다. 이런 이벤트나 캠페인을 통해 이 기업은 환경을 생각한다는 기업으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는데 이 런 것들이 바로 그린마케팅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 그린마케팅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부터 그린마케팅에 관한 논의가 신문․잡지를 비롯한 각종 방송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린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환경 친화, 혹은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활동을 일컬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용어의 개념이나 영역이 학술적으로 명백히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우리는 최근 이슈가 되고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용어나 개념정리도 되지 않고 있는 것을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여 그린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필요성과 기업이 그린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사례, 그리과 기업에서 간과하고 있는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2. 그린마케팅이란?
(1) 그린마케팅의 정의와 기본전제
1) 그린마케팅의 정의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접근 전략.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 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기존의 상품 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 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존의 사업영역을 고수하면서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방어적 대응’과 기업이 환경문제에 대해 선도적 입장을 취하면서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창조적 대응’이 그것이다. 기업이 환경문제를 창조적으로 대응할 경우 환경문제는 새로운 사업영역을 창출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린 마케팅은 환경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응해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높이고 매출신장의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창조적 대응인 셈이다. 네이버 지식사전 사회, 경제 부문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 접근 전략 마케팅.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 욕구나 수요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 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ㆍ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 보호 운동과 같이, 인간의 삶의 질을 높히려는 기업 활동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기업들로 하여금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판매하도록 하는 것인데, 1980년초 유럽에서 새로운 형태의 1회용 기저귀, 세제, 건전지 및 기타 제품으로 환경오염을 줄이는 초록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생태학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재활용하고 효율적 에너지 활용 방안 등을 개발하여 마케팅 활동을 한다. 네이버 지식사전 문화예술, 미술, 색채학 부문
그린마케팅과 관계가 있는 관련 단체나 학자, 매스컴 등에서 발표 되었

참고문헌

· 「그린마케팅」 - 박재기
· 「한국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방안 : 기업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장민
· 환경정책 블로그, 초록나래
· [디지털 데일리] 2011.10.2.
· [비즈플레이스 경제] 2009.5.7
· LG경제연구소, 「그린마케팅의 불편한 진실과 과제」, 2009, 3. pp.1~6
환경용어 사전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사전
도표 : KT 경제경영연구소
세계유명기업의 그린마케팅, 2009.3
이미지 : 구글, 아이클릭 이미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그린마케팅, STP전략, 심비오틱 마케팅 사례 조사
  • 그린마케팅, STP전략, 심비오틱 마케팅 사례 조사 1-1.그린 마케팅의 정의 소비자와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 나가는 과정 궁극적으로 인류의 생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린마케팅의 활동 영역은 무공해제품의 개발이나 산림자원의 개발이나 에코산업등이 있다 1-2.그린 마케팅의 사례 - 푸르지오 “푸르다 + GEO(대지,지구) + 영원한청춘“ 부천 중동과 안산 고잔 지구등 여러곳에서 텃밭과 생태연못을 만들고 있다 Eco garden, Water garden 해당자료는 한글200
  • 그린마케팅과 3M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 그린마케팅과 3M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환경문제에 대한 일반대중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기회로 해서 많은 기업들이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에 ‘그린’이란 상표가 사용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우리나라 산업 현실이다. 기업들이 일반적인 시대추세에 편승해 ‘그린’이란 용어를 무작정 사용하고 보는 경향은 극히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진정한 그린제품 즉, 환경 친화적 제품으로 인정받지 못할 경우, 성난 소비자들로 하여금 배척 당해 오히려 기업 대외적 신뢰도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되거나 매출의 심각한 감소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실만을
  • 그린마케팅의 전략과 필요성fp
  • 그린마케팅의 전략과 필요성fp Ⅰ. 서 론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 20세기 들어서면서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급속한 경제체제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으로 환경오염이나 자원고갈과 같은 환경문제가 인간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80년 중반 이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차원으로 세계무역기구는 환경과 무역을 연계시키는 그린라운드를 형성하였고, 세계 환경보호를 위해서 WTO 회원국들에게 환경보존 관련법을 강화하도록 하여 회원국들이 환경 친화적이지 못한 제품ㆍ서비스의 국내
  • 그린마케팅 사례 - The Body Shop
  • 그린마케팅 사례 - The Body Shop Ⅰ. 그린마케팅의 정의 - Green Marketing( 무공해 마케팅)이란 소비자와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 나가는 과정 - 환경 cost를 감안한 것이 생태적 마케팅(ecological marketing) 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 Ⅱ. Overview of “THE BODYSHOP” 1976년 England 남부의 해변도시Brighton서 홈메이드 화장품 가게로 출발 바디샵 인터네쇼날은 지난 20년동안 아니타 로딕(Anita Roddick)의 독특한 경영방식과 차별화된
  • 그린마케팅(그린 마케팅의 성공사례, 풀무원성공사례)
  • 그린마케팅(그린 마케팅의 성공사례, 풀무원성공사례) Ⅰ. 풀무원의 성공사례 조사 동기 우리 나라 기업 중에는 먹거리 사업으로 비약적 성장을 한 기업이 제법 많이 있다. 그러나 먹거리 앞에 ‘바른’ 혹은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일 수 있는 제품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경제계나 언론계에서 무공해 식품의 대명사인 ‘풀무원’의 탄생을 ‘80년대의 신화’로 꼽는 것은 결코 과장된 칭찬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무공해를 앞세워 경쟁을 하고 있지만 풀무원은 그 중에서 초기의 기업이라 조사해 볼 흥미를 느꼈다. 그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