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세계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세계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자료번호 b1239889
수정일 2018.02.26 등록일 2013.10.26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1.세계의 항공史와 SouthWest Airline..............................................1

2.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어떠한 항공사인가?....................................2

3.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3

4.인력 관리.....................................................................3
 ⅰ.사우스웨스트의 “인력선발”
 ⅱ.People Department

5.CEO를 통해서 본 Southwest Airline의 특성....................................5
 ⅰ.철없어 보이는 재미있는 CEO
 ⅱ.뛰어난 유머감각과 독특한 채용 방식
 ⅲ.고객과 종업업 중시의 경영철학
 ⅳ.강사가 없는 교육시스템
 ⅴ.낮은 가격에 눈에 띄지않는 서비스
 ⅵ.흥미로운 팀문화

6.South west Airline 성공요인...................................................9

7.결론.........................................................................11

8.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세계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세계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인력관리, 사우스웨스트 인력선발, 사우스웨스트 특성, 사우스웨스트 CEO)


1.세계의 항공史와 SouthWest Airline

세계의 항공운송사업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급속한 항공기 제조기술에 힘입어 안전성이 제고되고 대량운송이 가능해 짐에 따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전후 세계 민항의 발달은 사실상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협의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국제항공질서의 확립에 기초로 하였다.

새로운 국제질서의 확립의 계기가 된 것은 1994년 11월 2차 세계대전 연합국 및 중립국 52개 대표가 모여서 논의한 시카고 회의였다. 이러한 시카고 회의의 합의에 의하여 제정 또는 설립된 국제 민간 항공조약과 국제 민간항공기구가 전후 국제항공질서 확립의 기반이 되었으며 항공이 국제 교통의 중심이 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그러나 항공자유원칙은 국제 항공 시장 제패를 우려하는 유럽의 대부분 국가들의 반대에 따라 합의가 무산되었으며 1946년 영국과 미국간에 체결된 버뮤다 협정을 효시로 국제 항공 운송은 이국간 항공 협정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국간 항공 협정 체제가 현재까지 국제 항공 질서를 유지해 왔다.




≪ … 중 략 … ≫




2.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어떠한 항공사인가?

30년전인 지난 71년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겨우 3대 비행기로 텍사스내 3개 소도시에서 처녀 출항한 이후 이제 미국 전역 52개 도시에 취항하는 265대의 항공기를 지닌 항공사로 미국 4위의 항공사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하였다. 1978년의 규제완화 이후 항공사들은 무한경쟁에 돌입하게 되었는데, 무려 120개의 항공사들이 파산했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Eastern, Pan Am, Midway Airline 등과 같은 대형 항공사들도 우수수 쓰러졌다. 반면에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최근 5년간 성장률이 133%에 이르는 경이적인 결과를 낳았다. 더욱 놀라운 것은 73년 이래로 지난 25년 동안 미국 항공사들 중 유일하게 연속 흑자경영을 했다는 사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1)성공기업의 남다른 경영 이념-(50대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 이념 실천 사례집)
패트리샤 존스.래리커해너 지음(김인경 옮김),세종 서적,1997년

2)초인류 서비스 기업의 조건 ,레오나르 베리베리, 김앤김북스, 2001

3)신뢰경영과 서번트 리더쉽, 이관응, 엘테크,2001

4)항공업무론
최기종, 김명신 공저,학문사,2001

2. 참고 사이트

1)www.southwest.com

2)www,maxcounsulting.co.kr

3.참고 보고서

1)세계기업전락론 보고서

2)-SWA의 리더십과 조직설계- 보고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세계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Southwest Airlines의 성공사례
  • Southwest Airlines의 성공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WA) 1971년 6월 허버트 켈러, 로린 킹에 의해 탄생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에서 3대의 보잉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로 처녀운항 시작 2004년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60개 공항 취항 보잉 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 SWA에 대한 세상의 평판 1978년의 규제완화 이후 항공사들은 무한경쟁 돌입 → 120 여개 항공사 파산 1990년대 Eastern, Pan Am, Midway Airline 등 대형 항공사 파산 S
  • 사우스웨스트 방식(The SouthWest Airlines WAY)
  • 사우스웨스트 방식(The SouthWest Airlines WAY) Southwest 항공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항공사이다. 이 항공사는 창업 이후 31년간 매해 흑자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한, Southwest 항공은 직원 만족도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에서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에 1998년에서 2001년까지 4년 연속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1992년부터 1996년까지 매달 비행기 지연 횟수, 고객들의 불만 사례 접수 건수, 수하물의 관리 분실 건수의 세 가지 품질
  •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의 경영전략분석
  •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의 경영전략분석 (2) Southwest Airline의 경쟁자들은 누구이며 이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Southwest Airline의 경쟁사는 사례에서와 같이 크게 Continental Lite사와 United사를 들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대부분의 항공사가 Southwest Airline 의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Southwest Airline의 경쟁사는 모든 항공사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Southwest Airline은 아래의 7P Mix와 같이 저가의 가격
  • [경영전략]SouthWest 성공요인
  • [경영전략]SouthWest 성공요인 이 글은 크게 `작지만 큰 항공사! SouthWest Airlines`와 `SouthWest Airlines의 차별화 전략` `국내 기업의 경영 전략 방향 제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많은 부분을 SouthWest Airlines의 차별화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시장 진입 전략과 내부고객 전략 그리고 외부고객 전략, 마케팅 전략을 살펴본다. 눈여겨 봐두었으면 하는 것은 기존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항공사의 이미지와 SouthWest Airlines의 이미지가 무엇에서부터 차이가 있었나이다. 작지만 큰 항공사!
  • Southwest Airline과 People Express의 시장진입 과정과 성장배경
  • Southwest Airline과 People Express의 시장진입 과정과 성장배경 Ⅰ. 서론 저가요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하여 People Express의 실패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표이다.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타 산업내의 시장진입 시에 여러 기업들이 저가전략을 추구하는데, 단순히 저가전략만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위의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배워보고자 한다. 저가전략과 아울러 자사만의 독특한, 즉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워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지침이 되길 바란다. Ⅱ. 본론 1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