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마케팅, 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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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마케팅,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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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KOREAN AIR)
· 회사명 : (주)대한항공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 빌딩
· 창립일 : 1969년 3월 1일
· 사업부문 :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기판, 항공우주산업
· 항공기 보유대수 : 총 124대 (2009년 3월 31일 기준)
· 운항노선 :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103개 도시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 회사명 :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타운
· 창립일 : 1988년 2월 17일
· 자본금 : 8,759억 원
· 업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 항공기 보유대수 : 66대 (2009년 6월 기준)
· 운항노선 : 국내선 12개 도시, 13개 노선
국제선 20개국 67개 도시 84개 노선(여객) 14개국 23개 도시 20개 노선(화 물)

2. SWOT
◉대한항공(KOREAN AIR)
1.Strength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토종 항공사
1969년 3월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한국항공에서 ㈜대한항공으로 사명을 바꾼 지 40년이나 됐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창사 이후 40년간 대한항공은 한국 경제의 성장과 발맞춰 외형만 6000배 성장했다. 가난한 나라의 이름 없는 민영 항공사에서 국제 항공연맹체인 Skyteam 소속 항공사이자 국제 항공화물 부문 세계 1위 항공사로 도약했다.

- 국제적 인지도 높음
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비해 역사도 짧고 규모도 작은 만큼 국제적으로 잘 알려 지지 못한 것과는 달리, 대한항공은 세계의 뛰어난 항공사들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명성과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그동안에 다수의 스카이 패스 회원을 유치하였고 그로 인한 loyalty 높은 고객들을 확보한 대한항공은 국내선에서는 약점을 나타낸다 하여도 국제선 시장에서는 고객을 유치하는데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요인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동맹체 Skyteam 운영
대한항공은 델타, 에어프랑스, KLM, 콘티넨달, 노스웨스트, 아에로멕시코 등과 함께 국제적 항공 제휴체인 'Skyteam'을 출범함으로서 강한 동맹체 구성을 본격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Skypass에 가입되어있으면 Skyteam에 속해있는 항공사의 비행 편을 이용했을 때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 많은 수의 항공기 확보
B747-400기 21대 등 총124대의 최신형 항공기 보유하고 있으며, 40년 운영 Know-How를 보유한 대표 국적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경쟁사인 아시아나에 비해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큰 만큼 시장 확대가 더 용이하다. 국내 항공 산업의 선두 주자 대한항공은 10여 년 전, 아시아나가 출현하기 이전까지 국내 항공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다. 시간이 갈수록 아시아나의 위협이 커지고는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항공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 다양한 항공노선 및 운항편수 보유
대한항공이 시행하고 있는 38개국 103개 도시의 다양한 Network 및 스케줄은 아직까지도 아시아나의 것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독자 노선으로 운행되는 곳도 많으므로 전체적으로 항공기 수나 종업원 수, 취항 노선수 등에서 아직까지는 대한항공이 앞서 있다.
- 최상의 운영체제
교통수단의 생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정시운행에 대해 대한항공은 세계 1,2위라는 대단한 결과를 얻어냈다. 정시운행이라는 것은 곧 대한항공이 사전에 철저한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만큼 승객 서비스 및 안전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
대한항공이 “항공업계의 UN”이라고 불리는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제항공업계 리더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국내항공사 중 유일하게 상임위원회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대한항공의 국제항공기구 참여 확대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2.Weakness
- 안정성 인식이 낮음
1969년에 YS-11이 북한에 피랍, 1978년과 1983년에는 구소련의 전투기에 의해 공격, 1987년 김현희 폭파사건 그리고 1997년 조종사 부주의로 인한 충돌과 같은 큰 사고부터 활주로 이탈이라는 작은 사고에 이르기까지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들 때문에 대한항공은 사고가 많은 항공사의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 아시아나보다 뒤떨어진 서비스 품질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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