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과 경영 -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서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공학과 경영 -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서

자료번호 b124745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1.25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e*******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공학과 경영]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
  • [공학과 경영]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 1) 감성경영 ☞ 감성경영 도입이유 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동기요인이다  21세기로 들어서면서 경영환경의 대변화, 급변화, 복잡화 등으로 인한 예측 불가능의 시
  • 공학과 경영 과제
  • 품질경영 ………………………………………………… 3 1) 품질경영 도입 이유 2) 품질경영 도입 사례 - 포스코 광양 제철소 3) 품질경영 도입 효과 Ⅲ 환경경영 …………………
  • 병원 고객만족
  • ) 옳다 10년 전의 약속(約束) 4가지 사실(事實) 고객만족과 환자 치유(治癒) 환자중심(患者中心)인가 병원중심(病院中心)인가 고객만족을 위한 감성(感性)마케팅 고객만족을 위한 내부고객(內部顧客) 만족 마치면서 부록1,2

소개글

공학과 경영 -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서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감성경영
1) 감성경영 도입 이유
2) 감성경영 도입 사례
- 현대 그룹
3) 감성경영 도입 효과

Ⅱ 품질경영
1) 품질경영 도입 이유
2) 품질경영 도입 사례
- 포스코 광양 제철소
3) 품질경영 도입 효과

Ⅲ 환경경영
1) 환경경영 도입 이유
2) 환경경영 도입 사례 및 세부효과
- 도시바

본문내용

공학과 경영 -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서
2) 감성경영 도입 사례
- 현대그룹의 감성경영
현대엘리베이터에서는 답답하고 단순한 엘리베이터 공간을 문화체험 공간으로 바꾸는 디자인 경영을 시도. 그 일환으로 업계 최초로 엘리베이터 인테리어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이렇게 응모된 아이디어들을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료/조명/디스플레이장치/부품/기능 등 5개 부문의 디자인 연구팀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엘리베이터 의장 디자인을 <이노스( E - nos, Innovat ion ofS qua re ) >라는 별도 브랜드로 분리하여 관리하는 등 고객들의 마음을 잡기위하여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화합과 격려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끝전공제’라는 활동을 통해 1억 원 이상을 모금하여 어려운 이웃에 기부하는 활동을 11년째 지속해오고 있다. 끝전공제란 전 직원의 급여에서 1000원 미만의 ‘끝전’을 모아서 어려운 일을 겪고 있는 직원이나 불우이웃돕기에 활용하고 있는 행사이다. 최근에 울산의 한 직원이 어려운 일을 겪게 되어 500만 원 이상의 끝전공제기금을 전달하는 등 도움을 받는 직원에겐 감사와 감동을, 끝전공제에 참여하는 전 직원에게는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마련 해주고 있다.
현대증권은 디자인과 색채에 관심이 높은 김중웅 회장의 주도하에 새로운 회사 이미지구축에 힘쓰고 있다. 회사의 고유한 컬러를 설정하여 현대증권의고유한 이미지를 알리는 모든 자료에 적용할 뿐 아니라, 회사내각본부별로고유한 컬러 및 디자인을 지정해 보고양식이나 문서양식을 통일시켜 전 직원의 디자인 마인드를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고객에게 알리는 자료나 보고서도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 측면을 강조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현대증권에 대한 신뢰도 및 기대를 높이고 있다. 다양한 고객층을 상대해야 하는 마케팅에서도감성마케팅의흐름은지속되고있다. 딱딱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세미나 대신에 블로그와 미니홈피 등을 통해 현대증권과 인맥을 갖고 있는 고객들을 초청하여 매년 파티를 열고, 고객들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와인이나 커피 또는 실내 조경과 관련한 강좌를 열어 고객들의 문화생활에 도움을 주며, 매년광복절을 즈음하여 전국 1 4 0개 영업지점 직원이 참여하는 독도사랑애국 마케팅을 통해 국민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는 등 고객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현대아산은 매년 신입사원들 전부가 금강산 견학을 갈 때 부모님을 동행하도록 하여, 자녀들이회사로부터 얼마나 배려 받고 있으며 또한 회사가 어떤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직접 보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With Us Day를실시하여정기적으로화합의장을마련하고있으며,대외적으로는금강산 관광 1 0주년을 맞아 엠블렘과 캐치프레이즈(함께한 10년, 함께 할 100년)를 발표하여 국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관광코스가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2006년 창립 30주년을 맞아 실시한 C I (기업이미지통합)작업을 통해 이미지 개선에 노력한 결과 기업이미지를 부드럽고 창조적이며 미래지향적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으며, 실제로 CI 개선을 통해서 매출 증대에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택배는 1년 365일 쉬지 않고 진행되는 택배서비스를 상징하기 위해서, 4계절을 유채꽃, 개울가, 가을들녘, 겨울오두막 등으로 표현한 광고디자인을 만들어 고객들의 마음에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 사이에 건강한 가치를 공유하고 사회를 아름답게 가꾸는데 작은 힘을 보탠다는 취지로, 비영리 공익재단인 아름다운가게와 대한적십자사, 농촌자매마을 및 불우청소년지원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기업체로는 처음으로‘헌혈의집’을 통한‘기업헌혈 약정식’을 대한적십자사와체결하고, 전국규모의 단체헌혈을 수 회 실시하여 많은 기업들이 헌혈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3) 감성경영 도입 효과
과감하게 밀어 붙이는 현대스타일이 다소 수그러진 반면, 합리적이며 도덕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현대그룹의 구성원이 강조 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스타일의 결과는 전 계열사가 흑자를 내는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그룹 전체로도 3년 연속 흑자를 내는 등 매년 발전하고 성장하는 현대그룹의 모습에서 찾아 볼 수 있다.
Ⅱ 품질경영
1) 품질경영 도입 이유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는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 변화 속도 또한 더욱 빨라지고 있다.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고객만족을 추구 하고 있다. 모든 부서가 점진적으로 품질향상에 참여하도록 계획, 실행, 통제하는 종합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의 궁극적 목적은 품질경쟁력을 경쟁우위의 획득 수단으로 사용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50년대에 품질관리가 소개 된 이후 1962년에 공업표준화법이 시행되면서 품질관리가 정의되었다. 1990년 초반에는 품질관리의 개념이 품질경영으로 전환되었으며 현재 개방화, 국제화의 물결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더 대두되고 있다.
2) 품질경영 도입 사례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공학과 경영 - 감성경영, 품질경영, 환경경영에 관해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 "이제 감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이다. 20세기 후반 기업 환경은 이성과 계량화에 기초한 성과제와 기술적 역량들을 강조함에 따라 개인 대 개인 혹은 내부 조직 간의 격렬한 경쟁을 유발시켰다. 이런 경영혁신의 폐해들로 인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호이익을 추구하고 인간의 따스한 가슴을 자극하는 감성엔진과 감성역량 배양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다. 최근 조직의 리더들은 조직 내 신바람 운동과 열정적 분위기 조성, 감성에너지를 모으는 팀워크를 구축하여 감성마인드에 의한 감성리더십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조
  • 감성공학
  • 감성공학 1.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1)Three points that made the most impact on me.  서로 다른 분야들의 협력 : 한가지 일에 대하여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각각의 학문분야에 있어서 중요성, 사고방식, 가치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각의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 :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하나의 일에 대한 협력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의 노력이다.  자신의
  • 감성지능과 학급경영
  • 감성지능과 학급경영 감성 지능과 학급 경영 EQ에 관한 책을 요약하면서 문득 사업에서 사용되는 감성 지능을 교사로서 학생들을 다루는 데 아니면 먼 훗날 교장․교감으로서 많은 선생님 다루는 데 있어서 사용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기업의 경영자를 학교의 교장, 학급의 담임 선생님으로 직원을 선생님 또는 학생으로 생각해 보면 기업이 뛰어난 감성 지능을 이용해서 많은 이윤을 올린다면 학교는 이를 통해 보다 뛰어난 학습이나 교육적 효과를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의 자동차산업의 창시자이자 이를 성공적으로 이끈 헨리 포드는 이렇
  • [공학/컴퓨터/통신] 감성공학에 대해서
  • [공학/컴퓨터/통신] 감성공학에 대해서 <경향과 추세> 최근 들어 감성이 구매의 결정적 요소로 부상하면서 디자인, 촉감, UI(User Interface) 등 구매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ꡐ감성 파워ꡑ 구축에 국내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소프트 경쟁력은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수록 이로 인해 굳어진 소비 심리를 회복할 유일한 길처럼 인식된다. 실제 경제 상황에 대한 각종 소비자 평가 결과가 매우 부정적인 가운데 상당수의 제품이 판매 부진을 거듭하고 있지만 기술과 감성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는 고급제품의 소비는 오히려 증가
  • 감성적인 인터넷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 감성공학 홈페이지)
  • 감성적인 인터넷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 감성공학 홈페이지) (1)연구목적 1996년 6월, `롯데 인터넷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가 사이버 쇼핑몰 운영을 시작한 이후, 1998년 9월 22일 삼성인터넷 쇼핑몰 개설에 이르기까지, 전문 웹사이트까지를 포함하여 인터넷에는 수 백여개에 이르는 국내 사이버쇼핑몰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의 매출액은 1996년 14억원 밖에 이르지 않았지만 1997년에는 63억원으로 5배에 이르는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매출성장세는 2000년 61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세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