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마케팅)  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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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마케팅) 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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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항공사마케팅) 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제 1장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최근동향
제 2장 항공운송마케팅의 의의와 마케팅전략

Ⅲ. 분석결과 및 고찰
제 1장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제 2장 항공사마케팅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항공사마케팅) 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국제교역량의 증대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매년 1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항공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적인 노력과 세제의 지원,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하는 등 정책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시장도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항공운송사업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고속 성장하여 1998년 기준으로 여객수송량은 세계 11위, 화물수송량은 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항공시장에서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지난 10년간 한국의 항공여객 수요는 연평균 국내선 17.5%, 국제선 11.8%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특히 국내선은 고급·고속 교통수단에 대한 선호의 증대 및 정시성에 대한 요구의 증가와 교통 취약지역에서 단거리 고속교통서비스에 대한 수요확대로 연평균 여객은 7.6%, 화물은 6.4% 증가하여, 항공시장 규모가 국내여객과 화물 수송을 통틀어 현재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나라는 `해외여행 자유화`로 관광 대중화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이 출범함으로써 대한항공의 독점 항공시대에서 복수 민간항공의 경쟁시대가 되었다. 국내선은 복수 민간항공의 경쟁으로 인하여 두 항공사가 지속적으로 많은 서비스를 개선하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대한항공은 1991년부터 사전좌석 예약제, 장애자 국내선 할인, 기내서고 운영, 국제/국내 연계서비스(1992), Fax 전송서비스(1993)제도를 도입하였고, 아시아나 항공도 전문인을 위촉하여 서비스를 점검(1991)하거나 Zero캠페인(1993)을 전개하는 등 경쟁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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