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배경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배경

자료번호 b1298725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8.22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마케팅원론-_여기과제]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마케팅사례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CSR) 전략 및 메시지 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분석」, 『한국언론학보』, 3호, 2008, pp.76-97 이처럼 국가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큰 의의를 갖는다. 2.사회적 책임문제와 대두배경 - 인구
  •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그 진정성과 방향
  •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그 진정성과 방향 - CSR 정의, CSR 분류, 조작적 정의, 출현배경, 이론발전, 논쟁, 찬성론, 반대론, 필요성, 우리나라 CSR, CSR 예시,CSR개념Ⅰ. CSR의 정의 1) 기존에 제시되었던 CSR 정의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우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두배경과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내용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두배경과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하게 된 배경 1) 경제구조의 변화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9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대 공황 때였다.

소개글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Ⅰ. 사회적 책임의 의의

Ⅱ. 사회적 책임의 정의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 배경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I. 사회적 책임의 의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환경의 변화와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나 성격이 동태적으로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 발생하는 근거는 기업이 사회적 존재로서 이윤을 지향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제도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이란 기업이 이해자집단의 기대에 대하여 반응(responsiveness)하는 것이다. 그것은 다시 말해서 기업과 사회 상호간에 유익을 주는 방법으로 자신의 활동과 정책을 사회적 환경에 연관시키는 기업의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은 사회구성요소인 경제기구로서 소비대중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물질적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y)의 수행을 다해야 한다. 이러한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모든 이해자 집단에 미치게 될 의사결정 과정의 영향력을 고려하고, 그들에게 최선의 결과가 주어질 수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사회적 책임은 자본과 경영이 분리된 근대 기업이 지배하는 경제체제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이해자집단과 공동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책임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
II. 사회적 책임의 정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책임에 관해 논의되고 있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책임은 처음에는 기업인이 지켜야 할 의무로서 출발하였다. 보웬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로서 보았다. 그러나 기업의 활동이증가하면서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배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과학] 기업의사회적책임
  • [사회과학] 기업의사회적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의 및 중요성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최근 미국의 엔론 및 월드컵, 우리나라에서의 현대아산의 대북송금문제 및 SK글로벌의 회계부정사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이는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된다는 사실을 재확인 시켜주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엔론사의 파산을 계기로 미국기업 전체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부정회계와 최고경영층의 비윤리적인 행위 등은 법이나 제도가 결코 만능일 수
  • 기업의사회적책임(P&G, 아모레퍼시픽) PPT자료
  • 구체적 사회책임활동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 -우리들꽃 사랑 캠페인 자연의 소중함과 한국의 미를 담고있는 야생화를 지키고 보존하기 위한 캠페인 -Save the Sea 캠페인(바다환경 프로젝트) 바다로부터 얻은 혜택을 아름다운 바다를 가꾸기위해 쓰고자 하는 캠페인 -Green Life 캠페인 경제적 효율성과 생태적, 환경적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
  • 기업의사회적책임의내용과찬반론
  • Ⅰ 머 릿 말 신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기업의 소임은 영리추구이고, 국가는 기업이 자유롭게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조건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한정하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에 대한 국가의 규제가 지나쳐 기업 활동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악으로 치부한다. 설사 국가의 규제가 최소한에 그친다 하더라도 주주들의 경영 통제가 활성화되어 있는 조건 아래서 기업이 그것에 부여된 본연의 임무에서 벗어나 이른바 󰡒도덕적 해이󰡓에 빠져들 염려는 없다는 것이다. 기업이 자원할당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기업의 인수 합병 등 투기수익 기회를
  • 기업의사회적책임과 공익마케팅사례 파워포인트
  • 기업의사회적책임과 공익마케팅사례 파워포인트 Ben&Jerry's 공익활동 지구촌 빈곤 퇴치 빈곤퇴치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ONE의 파트너로 참여 신제품 'ONE Cheesecake Brownie’ 매장에서 판매하는 동시에 지구촌 빈곤 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 벤 앤 제리가 세계 도처에 아이스크림 매장을 갖고 있는 장소적인 특징을 잘 살려서 ONE이라는 캠페인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와 개념(CSR 등장배경과 필요성, 긍정vs부정, 효과),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와 개선 방향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와 개념(CSR 등장배경과 필요성, 긍정vs부정, 효과),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와 개선 방향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출처 : philanthromedia.org 오랫동안 국민 복지 문제는 정부의 몫이었다. 그리하여 정부는 사회 제반 분야의 균형과 성장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해왔다. 하지만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고 다원화 되면서, 정부가 모든 영역의 일을 수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따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정부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