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자료
- 호텔의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의 Ⅰ. 머리말
Ⅱ. 이론적 고찰
1. 호텔서비스의 개념
2. 호텔서비스 속성의 개념과 측정
3. 호텔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측정
4. 만족의 개념과 측정
5. 행동의도
Ⅲ. 연구방법
1. 조사절차
2. 측정변수의 적용 및 분석 방법
3. 표본 특
- [경영통제] 통제의 정의와 유형, 통제의 기본과정, 통제의 대표적 모델(원점예산관리, 비용편익분석)
- 의 관건인지를 제대로 판단해야 경영통제
Ⅰ. 통제의 정의와 유형
Ⅱ. 통제의 기본과정
1. 상황의 파악
2. 표준의 설정
3. 성과와 표준의 비교
5. 원인분석과 수정조치
Ⅲ. 통제를 위한 대표적 모델
1. 원점예산관리
2. 비용-편익
- [기술경영의 성과측정] 성과측정변수와 가중치, 기술경영 성과측정에 대한 접근(기술경영 프로세스,기대성과,통제시스템,통제의 과정,기능통합정도의 측정)
- [기술경영의 성과측정] 성과측정변수와 가중치, 기술경영 성과측정에 대한 접근(기술경영 프로세스,기대성과,통제시스템,통제의 과정,기능통합정도의 측정)
기술경영의 성과측정
I. 성과측정변수와 가중치
아래의 표는 자원(Resources),
소개글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술경영 성과측정 모델과 변수
Ⅰ. 성과측정 모델
Ⅱ. 성과 측정 변수
1. 조직 구성원
2. 프로젝트
본문내용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의 성과측정 모델과 변수 (성과측정 모델, 성과 측정 변수)
기술경영 성과측정 모델과 변수
I. 성과측정 모델
기술경영성과에 대한 측정모델은 측정요소로써 자원, 하부구조, 조직 활동 등 3가지 기술경영 요소가 가지는 고유기능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 ․ 검토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기술경영요소 간 역학관계
≪ 그 림 ≫
위의 그림은 X, Y, Z 축에 자원, 하부구조, 조직 활동 등 기술경영요소를 설정하여 3차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3차원 모델은 각 축이 다른 2개의 축과 상호 유기적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술경영 요소의 상호작용분석에 현실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 즉, 조직 활동은 조직 활동에 필요한 자원과 하부구조에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자원과 하부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경영 요소 간의 상호관계는 확대 또는 세분하여 기업의 기술경영적 입장에 따라 각기 적당한 가치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경영상 자원은 10, 하부구조는 5, 그리고 조직 활동은 7로 하는 등 조직이 처한 상황에 각 기술경영 요소의 중요도를 평가함으로써 최대가치를 달리할 수도 있다.
II. 성과 측정 변수
현실적으로 기술경영 성과를 측정할 때 가장 어려운 작업은 측정의 의미 및 목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측정대상의 선정에 있다. 즉, 기술경영성과를 왜 측정하려 하는가, 측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조직 구성원이 아닌 조직 전체 즉, 공적부문을 위한 것인가? 전향적 활동기회의 창출을 위한 것인가?
미
래에 대한 조직의 행동지침을 제공하고 이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것인가?
등 성과측정방향과 목적을 분명히 한 후 기술경영성과 측정에 착수해야 한다.
한마디로 기술경영성과 측정의 근본목작은 기업의 미래활동 예측을 통한
사업기회의 제공 및 향후 기술경영성과의 효과적 측정에 대한 기업내 지침을
위 그림의 3차원 모델에서 B 점이 나타내는 의미는 기술경영 각 요
소기능의 유기적 최적 통합점으로서 기술경영을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목
표점이라 할 수 있는 바, 자원 하부구조 조직 활동 등 기술경영자원 기능의
유기적 배분 통합 활용을 통해 이에 근접하려는 노력 과정이 바로 기술경
영이며 기술경영의 목적이다.
기술경영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하부구조, 조직 활동 등 기술경영
요소의 평가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평가는 각 요소에 대한 가중치 설정
의 전단계로서 기술경영성과 분석을 위한 정확한 가중치 설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기술경영활동을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제공하는 데 두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경영성과 측정에서 조직의 구성원과 조직이 수행하는 사업계
획은 매우 중요한 변수이며 기업이 경쟁력과 미래 사업기회 창출여부를 결정
짓는 요소로서 보다 신중한 분석 평가가 요구된다.
(1) 조직 구성원
기술경영성과에 대한 평가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에 대한 평가는 가장 어려운
작업이다. 조직 구성원에 대한 교육 학습,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의 성과측정 모델과 변수 (성과측정 모델, 성과 측정 변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