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세디(S. P. Sethi)의 연구, 월턴(C. Walton)의 연구, 헤이와 그레이(R. Hay & E. Gray)의 연구, 한국기업의 발전과 기업윤리)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세디(S. P. Sethi)의 연구, 월턴(C. Walton)의 연구, 헤이와 그레이(R. Hay & E. Gray)의 연구, 한국기업의 발전과 기업윤리)

자료번호 b1309856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4.10.29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프리미엄 자료가 없습니다

소개글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Ⅰ. 세디의 연구

Ⅱ. 월턴의 연구

Ⅲ. 헤이와 그레이의 연구

Ⅳ. 한국기업의 발전과 기업윤리

본문내용

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세디(S. P. Sethi)의 연구, 월턴(C. Walton)의 연구, 헤이와 그레이(R. Hay & E. Gray)의 연구, 한국기업의 발전과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경영이념이나 기업목적의 변화에 따라 기업역할과 기업윤리가 어떻게 발전되는
가에 관한 몇몇 연구결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세디의 연구

세디(S. P. Sethi)는 기업역할과 기업윤리의 발전과정을 사회적 의무, 사회적 책임, 사회적 반응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사회적 의무(social ob쑈on)의 단계는 기업이 다만 이미 부과된 경제적 ․ 법적 제약에만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기업행동의 단계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법적 ․ 경제적 기준에서 기업의 정당성을 찾으려고 하며, 따라서 법규의 준수를 중요시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참여를 외부압력에 따라 기업이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오직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일이며 기업의 윤리적 의무라고 보는 것이다.

세디의 단계별 기업역할과 윤리

  ≪ 그 림 ≫




 ≪ … 중 략 … ≫




2. 월턴의 연구

월턴(C. Walton)은 기업역할과 기업윤리의 변화과정을 엄격모형, 가계모형, 판매자모형, 투자모형, 시민모형, 예술모형과 같은 연속선상에서 설명하고 있다.

  ≪ 그 림 ≫

월턴의 모형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엄격모형은 전통적인 기업관에 입각하여 이윤극대화의 추구를 강조하는 모형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이윤추구를 기업의 본질적 기능 내지 윤리적 의무라고 보는 것이다.
. 가계모형은 이을 추구에 부가하여 고용, 개인의 소득과 권리 등 종업원에 대한 책임과 인사정책 등을 강조하는 모형이며, 판매자모형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추가하여 강조한다. 소비자의 기호, 이익, 권리 등을 존중하는 소비자 중심경영을 기업의 윤리적 책임과 의무로 보는 것이다. 투자모형에서는 기업의 장기적 존속과 이익을 위한 투자를 책임으로 보며, 시민모형에서는 기업은 권력에 걸맞는 책임과 윤리적 의무를 지고 있다고 본다. 예술모형은 물질적 가치를 넘어선 문화적 가치의 실현에 기여하는 것이 윤리적 의무라고 보는 모형이다. 이 중에서 가장 소극적인 행동이 엄격모형이고, 가장 적극적인 행동이 예술모형이며, 나머지 네 가지 행동은 중간수준의 모형이 된다.
3. 헤이와 그레이의 연구
헤이와 그레이(R. Hay & E. Gray)는 기업역할과 기업윤리의 변화를 이익극대화 경영, 수탁경영 그리고 생활의 질 경영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이익극대화 경영단계는 기업이 순수한 사적이익만을 추구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이익극대화가 기업의 유일한 목표가 된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될수록 이익을 많이 획득하는 것이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수행과 윤리적 덕행이 되는 것이다.
둘째, 수탁경영단계는 기업이 순수한 사적이익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업윤리의 태동과 발전 (세디(S. P. Sethi)의 연구, 월턴(C. Walton)의 연구, 헤이와 그레이(R. Hay & E. Gray)의 연구, 한국기업의 발전과 기업윤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국기업윤리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한국기업윤리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I. 들어가며...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할수록 자본축적의 총아로 뽑히고 있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것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일 것이다. 과거 구 소련이 자본주의와의 대결을 계속하고 있었던 시대에도 코카콜라나 맥도널드 햄버거 등은 이미 러시아인들을 정복(?)하기 시작했었던 것처럼 기업의 power는 국가의 정치적 power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지도 모를 일이다. 또한 기업은 자신이 속한 사회가 가지고 있던 권한마저도 위협하고 있다. 이른바 Business power가 Social power를 누르기
  • [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문화][기업윤리][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윤리경영의 정의, 기업지배구조의 건전성, 도덕적 해이의 의미와 사례, 기업윤리문화와 근로의욕과의 관계(사례))
  • [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문화][기업윤리][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윤리경영의 정의, 기업지배구조의 건전성, 도덕적 해이의 의미와 사례, 기업윤리문화와 근로의욕과의 관계(사례)) Ⅰ. 서론 기업이란 원래 본질적으로 자유경쟁질서 내에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생겨난 결합체로서 물질적인 부를 창조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기업의 이와 같은 기능이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하고 사회의 생산성을 높여 풍요한 사회를 이룩하였음을 부정할 수 없다. 기업이 부의 사용에 있어서 풍요로운 사회의 건설을 위한 투자를 하기보다는 극도의 개인주의
  • [정보화사회][기업윤리문화활동][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정보사회의 기업윤리, 기업윤리문화활동의 지향점 및 지원, 윤리경영 실천 사례)
  • [정보화사회][기업윤리문화활동][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정보사회의 기업윤리, 기업윤리문화활동의 지향점 및 지원, 윤리경영 실천 사례) 일반적으로 기업 윤리란 경영자나 종업원과 같은 구성원, 즉 기업의 인격적 주체가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뜻한다.기업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최고경영자가 기업윤리를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뚜렷하게 해야 한다. 오늘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려가 주로 최고경영자 수준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사회가 발달하여 다원화되어 감에 따
  • 기업윤리에 대한 국내 여건과 판단 그리고 발전방향 : 삼성의 3세 경영 사례
  • 기업윤리에 대한 국내 여건과 판단 그리고 발전방향 : 삼성의 3세 경영 사례 Ⅰ. 기업윤리의 정의 1. 기업윤리(Business ethics)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1)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2)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 한국기업윤리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한국기업윤리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기업윤리 ▲ 序論 한국 경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업, 특히 대기업-소위 재벌이라 불리는-배제하고서는 불가능하다. 그러한 기업들이ꡐ한강의 기적ꡑ이라 불리웠던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으며, 또한 작금(昨今)의 경제위기도 초래했음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그러한 결과가 초래되었을까? 많은 이들이 기업윤리의 실종을 들고 있다. 기업들이 이익의 극대화를 기업의 지상목표로 삼고 기업을 경영하다보니 기업윤리란 그들에게 있어 거추장 스러운 존재일 뿐이었던 것이다. 이제 기업윤리와 그에 수반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