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개발] 신제품의 마케팅전략 (환경의 인식(현상분석),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마케팅과제, 시장기회의 명확화, 마케팅컨셉 개발, 마케팅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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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개발] 신제품의 마케팅전략 (환경의 인식(현상분석),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마케팅과제, 시장기회의 명확화, 마케팅컨셉 개발, 마케팅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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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전략 개발

Ⅰ. 환경의 인식(현상분석)

1. 과거마케팅활동 성과분석
2. 상품의 위치

Ⅱ.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1. 이익목표
2. 시장점유율 목표
3. 매출목표

Ⅲ. 마케팅과제, 시장기회의 명확화

1. 문제점의 명확화
2. 시장기회의 명확화

Ⅳ. 마케팅컨셉 개발

1. 마케팅 방침의 설정
2. 경재대상 시장의 선정
3. 목표시장의 설정
4. 상표 포지셔닝
5. 마케팅컨셉의 개발

Ⅴ. 마케팅믹스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본문내용

[마케팅전략개발] 신제품의 마케팅전략 (환경의 인식(현상분석),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마케팅과제, 시장기회의 명확화, 마케팅컨셉 개발,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개발

신제품개발담당자는 마케팅전략개발 단계에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마케팅전략 구조를 개략적으로 정리해 두어야만 한다.
기업의 마케팅전략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마케팅 환경의 분석,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시장기회 및 문제점의 명확화, 마케팅 과제의 설정, 목표시장설정, 포지셔닝 컨셉의 개발, 컨셉이 가지는 메시지확정 등을 거쳐 개발된다.

실제적 마케팅전략 수립과정

  ≪ 그 림 ≫

I. 환경의 인식(현상분석)

시장기회분석은 기업의 마케팅믹스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 및 여러 영향요인 등에 대한 마케팅 환경 분석으로부터 시작되며 마케팅환경은 내적환경과 외적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적환경은 기업 내부의 마케팅기능을 제외한 기능으로서 생산 ․ 인사 ․ 재무 ․ 연구개발 등을 의미하고 외적환경은 외적 직접환경과 외적 간접환경으로 구분되는데 외적 직접환경은 공급자 ․ 중간상 ․ 고객 ․ 광고회사 ․ 조사회사 등
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외적 간접환경은 사회 ․ 문화, 정치 ․ 법률, 경제, 기술, 생태, 경쟁 등으로서 마케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마케팅환경 분석은 과거 마케팅활동 성과의 객관적 평가, 경쟁제품의 시장 포지셔닝, 경영전략상 제품위치 등으로서 파악해야만 가능하다.




 ≪ … 중 략 … ≫




II. 기업의 경영목표 설정

마케팅 차원에서 기업의 경영목표는 이익, 매출액, 시장점유율 등 구체적이고 계량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마케팅 노력의 결과는 추상적이기보다는 계량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1. 이익목표

이익목표 설정표

  ≪ 표 - 그림 파일 ≫

마케팅 노력의 결과는 이익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마케팅시스템은 개방시스템이기 때문에 어떤 요소가 어느 시점에서 이익에 반영되었는가 를 측정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목표이익이 달성되었는가 하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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