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인터넷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자료번호 b13195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0.06.12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o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인터넷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공사례
1. 아마존닷컴 (amazon.com)
1) 회사연보
2) 성공배경
3) 구체적 성공원인
4) 아마존의 미래
2. 델 컴퓨터 (dell.com)
1) 성공배경
2) 구체적 성공원인
3) 델 컴퓨터의 미래

Ⅲ. 실패사례
1. 토이즈러스 (toysrus.com)
2. 부닷컴 (boo.com)

Ⅳ.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고객들은 마우스를 클릭해가며 과거의 어느 때보다도 훨씬 쉽게 상점들을 비교하며 기업들을 바꾼다. 그 결과, 고객관계는 기업에 있어서 가장 가치가 높게 매겨지는 자산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고객과의 관계는 기업의 제품이나 상점, 웹주소 그리고 종업원들보다도 더욱 부가가치가 높다. 그러므로 모든 기업들의 전략은 이러한 가장 큰 수익의 기반인 고객들을 얼마나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강조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조직이 생존하려면 고객들이 원하는 방법으로만 비즈니스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쉬워도 실제로 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들 자신들이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들은 제품 중심적이다. 따라서 제품을 위해서만 기술을 사용해서는 부족하고 선택과 주문에서 접수 및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제품과 관련된 전체적인 경영상의 경험을 혁신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고객을 중시한 마케팅으로 성공한 인터넷 기업과 실패한 기업을 살펴보겠다.
II.성공사례
1. 아마존닷컴 (amazon.com)
1) 회사연보
1995년 6월: 제프 베조스가 인터넷에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컴 (Amazon.com) 사이트 개설
1997년 5월: 아마존.컴 주식공개
1998년 2월: 아마존.컴의 어소시에이츠 멤버 프로그램(Associate Member Program)회원 3만명 돌파
1998년 6월:아마존.컴, 음반쇼핑센터 개장
1998년 11월: 비디오 및 기타 선물용품 판매 서비스 시작
1999년 1월: 신년휴가 기간 중 인터넷 쇼핑 인구수 신기록 수립
1999년 5월: 사업 급성장에 따른 유통 네트워크 확장계획 발표
2) 아마존의 성공배경
.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독하게 또 광적으로 고객의 경험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맨 처음 우리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책을 찾아 구매 절차를 밟고, 또 안전한 포장을 통해 분명히 받기까지 전과정에서 가장 손쉽고 편리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고객의 불편은 곧바로 전자 우편을 통해서 받아 개선한다.
2년전까지 우리의 책포장 방식은 현재(두터운 마분지형태)와는 달랐다. 절대 파손이 되지 않게 했지만, 한 할머니가 전자우편을 보내 '당신 회사 서비스를 너무 좋아하는데, 포장이 너무 단단해 아들이 귀가할 때까지 우편물을 뜯지 못했다'고 하소연해서 바꿨다. 이런 축적된 경험이 아마존의 성공 비결이다. . (아마존.컴의 사장 제프 베조스와의 인터뷰 내용 중)
베조스는 인터넷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품목 스무 가지를 정하고 그 중 다섯 가지 품목에 대해 철저하게 시장상황을 조사했다. 그때 선택했던 품목은 서적, CD, 비디오,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였다. 베조스가 가장 주의를 기울였던 부분은 상대적인 시장의 규모였다. 판매대상 품목의 가격 수준도 고려해야 할 요소였다. 그는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데 있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가격이 저렴한 품목을 찾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선택 폭이 넓은 품목이 필요했다. 결국 베조스는 서적을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언제 어디에서 구입했든 물건의 형태와 가격이 일정하고, 상품의 종류가 일반 상품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많아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기도 어려워 일반 매장에서도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을 정도이다. 이러한 도서유통의 틈새를 노려 지구상 어느 서점보다 많은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면에 부각시키면서 등장한 사이트가 아마존이다.
아마존은 물류비용이 과다하여 크게 수익은 내고 있지 못하지만 고객전환률만은 확실히 높아 인터넷 쇼핑몰의 모범 모델이 되고 있다. 고객만족을 통해 아마존은 처음 방문해 물건을 구입한 고객을 단골로, 협력자로, 그리고 결국은 사이트의 가치를 알리는 복음 전도자로 만들 수 있었다. 위의 내용처럼 아마존의 성공요인 중 가장 두드러진 점은 고객 중심의 조직으로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점이라 생각된다. 이에 더해 뛰어난 유통 네트워크 구축으로 고객만족을 더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3) 구체적인 성공원인
(1) 가치있는 서비스를 통한 고객확보
고객 중심의 합리적인 쇼핑몰 구성과 페이지별 구성
아마존의 정보제공과 상품추천은 너무나도 과

참고문헌

이영민 김광희 공저.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김선숙 저. <<인터넷 쇼핑몰 성공의 열쇠>> 21세기사

Marcia & Ravi 공저. <<e-비즈니스 성공과 전략>> 정보문화사

레베카 손더스 지음. <<아마존 성공비밀>> 리드북

http://www.wkforum.org

http://www.sohobiz21.co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터넷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델컴퓨터의 e-biz 전략
  • 델컴퓨터의 e-biz 전략 델의 설립부터 맞춤형 PC 성공의 핵심전략과 원가절감과 원가 구입의 차별화를 통한 공급 시간의 단축들의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e-biz 전략의 핵심이 Direct Model이 들어가 있습니다. 델의 성공요인을 e-biz 전략을 중심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 델컴퓨터의 성공사례
  • 델컴퓨터의 성공사례 델 컴퓨터 소개 델 컴퓨터는 1984년 마이클 델 회장이 자본금 1000억 달러로, 세계 주요 컴퓨터 시스템 시장에서 다른 어느 컴퓨터 기업보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컴퓨터업계에서 직접판매 방식의 기업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델 컴퓨터의 창업아이디어는 델 회장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나온 것이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컴퓨터를 조립해서 판매한다는 주문제작 아이디어는 학생시절에 PC를 갖고 싶었지만 돈이 모자라 부품을 따로 구입해야했던 그가 기업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
  • 전자 상거래를 본 델 컴퓨터의 성공 사례
  • 델 컴퓨터가 미국 PC시장에서 처음으로 컴팩을 따돌리고 판매량 1위에 올라섰다. 델 컴퓨터는 지난 3/4분기중 전년 같은 기간보다 56.5% 늘어난 1백 99만 6천대의 PC를 판매, 1백 78만대를 팔아 24.8% 증가에 그친 컴팩을 제치고 미국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델은 또 시장 점유율에서도 같은 기간 17.1%를 차지, 15.3%에 그친 컴팩, 9.3%를 차지한 게이트웨이, 8.2%의 휴렛 패커드, 7.6%의 IBM을 크게 앞섰다. 델이 최근 몇년간 다른 업체보다 성장이 두드러진 것은 인터넷의 힘을 빨리 인식한 덕분이다. 델컴퓨터의 홈페이지(www.del
  • 디지털 혁신기업 : 델 컴퓨터
  • 디지털 혁신기업 : 델 컴퓨터 변화하는 미래, 변신하는 기업 마이클 델이 1984년 설립한 델 컴퓨터 사(Dell Computer Corporation)는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 제품들을 최종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주문 제작, 직접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업체다. 델 컴퓨터가 선정한 고객집단은 크고 작은 기업들과 정부기관, 학교, 여타 단체들, 일반 소비자들이다. 오늘날 델 컴퓨터 제품의 거의 절반은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 같은 사업 영역에서 델 컴퓨터가 성취한 재무적 성과는 그야말로 획기적이다. 주식을 증시에 상장한 지 2년 만인 1988년 델 컴퓨터의 시
  • 델 컴퓨터 광고 분석
  • 델 컴퓨터 광고 분석 델 컴퓨터 회사 소개 - 1984년 마이클 델에 의해 설립 - 세계판매 1위 (16.1%) - 주문제작방식 (Made to Order) - 직접판매방식 (Direct Model)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