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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영환경의 성격,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 중국진출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환경, 향후 기업 경영환경의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경영환경의 성격
1. 변화주기의 단축
2. 정보기술의 활용도 증가
3. 기회 선점의 중요성
4. 인터넷의 비중 증가

Ⅲ.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 : 정보기술의 보편적활용, 네트워크화 진행
2. 세계화 : 자원의 국제간 이동, 자본시장의 세계 공조화
3. 지식경제화 : 지식이 가치창조의 핵심요소로 작용

Ⅳ. 중국진출기업의 경영환경

Ⅴ.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1. 중소기업관련 환경변화
1) 디지털화 : 정보기술의 보편적활용, 네트워크화 진행
2) 세계화 : 자원의 국제간 이동, 자본시장의 세계 공조화
3) 지식경제화 : 지식이 가치창조의 핵심요소로 작용
2. 중소기업 발전비젼
1) 중소기업의 역할
2) 중소기업 발전비젼

Ⅵ.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환경
1. 업체체감 경영환경
2. 정부정책 실효성
3. 향후 추진될 정부정책에 대한 기대감
4.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Ⅶ. 향후 기업 경영환경의 과제
1. 기존의 사업구조, 제품구조, 소비자구조 및 경영구조 등 각종 기업구조를 재검토하여야 하지만 특히 자본효율과 노동생산성을 중점 체크하여야 할 것임
1) 자본효율성 측면
2) 노동생산성 측면
2. 경영목표는 외형확장, 수직계열화 등 과거에 통용되었던 인플레적 마인드를 버리고 수익중시, 주주중시, 핵심 경쟁력 확보, 건전성과 투명성 강화 등 디플레적 상황에 맞는 쪽으로 변화되어야할 것임
3. 특히 가격전략적 측면에서는 매출이 감소해도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각종 코스트를 최대한 절감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4. 채산성이 낮은 사업은 정리하고 채권의 회수와 유동화에 힘을 기울이는 가운데 재고를 압축함으로써 투자의 회임기간을 단축시키고 회전율을 높이는데 주력하여야 함
5. 각 산업내부적으로는 과잉설비와 노후설비의 정리에 힘을 합하여야 하고 인재의 유동성을 높여 산업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관련 기업들이 협력하여야 할 것임
6. 각 기업들은 현장경영과 분권경영을 중시하는 가운데 Network경영, Outsourcing경영에 노력하여 과거와 단절되고 급변하는 경제·시장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적응해 나가야 할 것임
7. 디플레적 상황이 연출하는 축소균형을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쟁력의 확보와 해외시장 집중공략에 역점을 두는 한편 국내시장 확대 또는 축소경향 타개에 모든 기업들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 경영환경][기업][경영환경][경영][중국진출기업]기업 경영환경의 성격,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 중국진출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환경, 향후 기업 경영환경의 과제 분석
Ⅰ. 서론

현대전자가 세계 최고 수준의 비(非)메모리 반도체 제조기술을 보유한 미국 AT&T GIS사를 3억 달러에 전격 인수하였다. 현대전자는 반도체 분야에서 항상 삼성전자에 뒤떨어져 왔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분야에서 매출이 2년 연속 세계 1위, 반도체 전체로서는 7위이기 때문에 현대전자보다 약 1년 간 앞선 위치에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현대전자의 기술진은 삼성전자에서 옮겨간 인력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사의 열세를 만회하는 길은 오직 타기업의 매입 인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제 삼성전자와 현대전자는 반도체에서 누가 먼저 세계초일류 기업이 되느냐의 경쟁만이 남아있다.

전문적 다각화 전략이 더 성공적이지, 복합적 다각화 전략이 더 성공적인지는 경우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또한 이에 대한 학자들의 이견도 다양하다. 그러나 일견 전문분야에 전념하는 것이 생소한 분야에 진입하는 것보다는 유리하리라고 생각된다. 그렇다고 전혀 가망 없는 사업에까지 전념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피터스와 워터만이 쓴 '우량기업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에 의하면 전문적 다각화가 더 유리한 점을 다음과 같이 피력하고 있다.
현재 사업과 유사한 사업으로 확장(기업매수이건 내향적 확정이건 간에) 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훨씬 기업성적이 우수하다. 즉, 같은 기술을 여러 분야에서 다각화한 기업이 제일 성장이 좋았다는 것이다. 3M회사가 그 좋은 예다. 그 다음은 기술을 유사한 사업으로 다각화한 기업이다. 발전소 터빈사업으로부터 제트엔진사업으로 다각화한 GE사의 성적이 그 다음이다.
가장 성공적이지 못했던 기업은 전혀 다른 사업에 진출하여 다각화한 기업들이었다. 이들 기업 중 매수에 의한 다각화는 거의 햇빛 보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과거 수년 동안 미국의 유수기업인 ITT, RCA, GE, 알제이레이놀드(R. J. Reynolds), 퀘이커 오트스(Quaker Oats), 액슨(Exxon)사 등이 비전문분야의 사업을 매각한 사실은 전문적 다각화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우리 정부는 재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업전문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안정화 전략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Do-Nothing) 전략이 아니다. 또한 이익증대 목표를 포기하는 전략도 아니다. 이것은 기존사업의 효율성 증대를 전략방향으로 설정함으로써 높이는 전략이다. 즉, 같은 제품과 서비스, 같은 시장, 같은 기능을 유지하며 기존 사업에서 효율을 증대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따라서 같은 사업에서 목표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포장을 변경한다든지, 가격의 변화를 꾀한다든지 하여 경쟁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성숙기에 있는 기업이 사용하는 전략으로 특히 이 경우에는
시장을 세분화하며 제품을 차별화하고 목표이익을 낮게 잡는 것이 일반적이다.
Ⅱ. 기업 경영환경의 성격
경영환경 변화의 주요 내용이 과거와 유사하다 할지라도 두드러지는 특징은 시기별로 달라질 수 있으며 그 시사점을 파악해서 경영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환경변화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다음은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의 특징을 추출해본 것으로 주요 변화방향이 과거의 경영환경변화와 유사할지라도 특별히 주의해서 인식해야할 내용이다.
변화주기의 단축
정보기술의 활용도 증가
기회 선점의 중요성
인터넷의 비중 증가
1. 변화주기의 단축
과거의 경영환경 변화는 완만하게 진행되는 추세였지만, 최근의 흐름은 변화의 물결이 급격히 다가오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격히 향상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수준 또한 급격히 향상되고 있다. 경영환경 변화의 주요 방향은 과거와 유사하다 할지라도, 주요 변화의 내부에 존재하는 상세 항목은 시기 변화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것이 진리이고, 상세 내용의 변화주기 또한 점점 빨라지고 있다는 것도 진리이다.
예를 들어, 유행의 세계화를 논함에 있어서도 새로운 흐름이 등장하고 호평을 받다가 소멸해가는 기간은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소위 테크노 음악이 유행하는가 싶더니 어느새 사라지고, 힙합류의 음악과 의상도 선호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선호하는 액세서리도 계절별로 또 월별로 바뀌고 있다. 고객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업 분야도 새롭게 바뀌는 주기도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의 주요방향 내부의 상세 항목의 변화주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전체 조직차원에서 준비하는 것은 기업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2. 정보기술의 활용도 증가
현대 기업 경영에서 컴퓨터가 없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어떻게 될 것인가? 일부의 업무는 수작업으로 처리할 수도 있고, 컴퓨터 처리에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큰 어려움을 못 느낄 수도 있다. 이 없으면 잇몸으로

참고문헌

김영수, 중소기업의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6
권기대, 경영환경, 조직성장과정 그리고 전략적 제휴 :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 2006
권구혁 외 3명, 우리 나라 기업의 경영환경, 경쟁전략 및 조직구조의 관계, 한국전략경영학회, 1999
안규선, 경영환경과 기업가정신이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2010
조군제 외 1명, 중소기업의 경영환경과 조세지원제도, 한국산업경제학회, 2002
장민명, 한중기업 경영환경 및 특징의 비교연구, 숭실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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