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략 사례 분석 – 제조기업(폭스바겐, 네스트 랩스, GE, 테슬라) 중심으로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플랫폼 전략 사례 분석 – 제조기업(폭스바겐, 네스트 랩스, GE, 테슬라) 중심으로

자료번호 b1366203
수정일 2016.01.11 등록일 2016.01.11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ry********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이 자료에서는 글로벌 제조기업(폭스바겐, 네스트 랩스, GE, 테슬라)의 플랫폼 전략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 자료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플랫폼 개요
(2) 플랫폼 전략의 필요성
(3) 플랫폼의 핵심 가치
(4) 제조 기업의 플랫폼 사례
1) 상품 플랫폼- 연결
2) 비즈니스 플랫폼 - 협력
3) 산업 플랫폼- 공유
(5) 플랫폼의 효과
3. 결론 및 시사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플랫폼 전략 사례 분석 – 제조기업(폭스바겐, 네스트 랩스, GE, 테슬라) 중심으로
1. 서론
혁신적 기업들은 최신 ICT 기술인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제조업에서도 플랫폼 전략으로 새롭게 대두된다. 제조업의 생산부문은 IT 기술인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매개로 생산설비, 로봇 등 물리적 시스템과 네트워크, SW 등 시스템간의 통합으로 생산효율성 극대화 추구한다. 또 다른 축에서는 제조업의 사업부문에서 ICT 기반의 제조 가치사슬 전반에 서비스 요소를 적용하는 제조업의 서비스화도 진행되고 있다.
. 이 자료에서는 글로벌 제조기업의 플랫폼 전략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 자료이다.
2. 본론
(1) 플랫폼 개요
플랫폼에 대한 정의는 ①상품, 서비스, 가치 또는 경험을 ②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③정해진 절차와 규칙에 따라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④구축된 시스템이다. 플랫폼은 상품, 산업, 거래방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본래 승강장이라는 사전적 의미에 따라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는 곳 또는 거래의 중심이라는 의견과 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연결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하는 상생의 생태계라는 정의도 있다.
SW 업계의 플랫폼은 컴퓨팅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프로세스 모델과 운영체제이다. 최근 ICT 업계에서의 플랫폼 전략은 Apple, Google과 같이 독자적인 운영체제(e.g. IOS,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외부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과 기기를 소비자와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한다.
(2) 플랫폼 전략의 필요성
소비자는 구매 시 단일 기업, 개별 제품의 효용 보다는 플랫폼이 제공하는 복합적인 가치와 다양한 경험을 중요하게 판단함에 따라서 제조업에서의 기존의 플랫폼 전략인 기업 내부 원가절감이나 생산성 제고의 도구로 인식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자동차 제조기업에서의 동일한 차체와 구동계를 조합해 다양한 파생 차종 생산과 같은 혁신이 필요하다. 그 사례는 폭스바겐의 MQB(Modularer Querbaukasten) 플랫폼이다. 폭스바겐은 2019년 630만대 생산 위하여 이 플랫폼을 개발/운용하고 있으며, 이미 PQ35, PQ45 플랫폼으로 30여 개 모델 생산하고 있지만 MQB는 획기적인 제조혁신을 위해 채택된 플랫폼으로 7세대 골프, 아우디 A3에 활용 중이다. MQB 플랫폼은 개발측면에서 모듈을 레고 블록처럼 조합하여 개발 공정 절감, 개발 기간 단축이 가능하며, 모듈 조합을 바꾸어 다양한 시장의 니즈에 대응이 가능

참고문헌

윤상진,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최병삼 외,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조용호, 플랫폼전쟁
조항, 향후 10년 자동차산업의 3대 키워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플랫폼 전략 사례 분석 – 제조기업(폭스바겐, 네스트 랩스, GE, 테슬라) 중심으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플랫폼 비즈니스( platform business)
  • 플랫폼 비즈니스( platform business) 6. 플랫폼의 중요성 그럼 오늘날 플랫폼의 중요성이 더 부각된 이유는 몰까? 그리고 플랫폼이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 된 이유가 무엇일까? 이것에 대해 알아 보자. * 기술이 발전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앱과 데이터를 활용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그것은 데스크톱에 의존하지 않고 태블릿 PC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기술의 변화가 일시적이었다면 바로 사라졌지만 약해지기는 커녕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고
  • 모바일 오픈 플랫폼 (Mobile Open Platform)
  • 모바일 오픈 플랫폼 (Mobile Open Platform) 모든 페이지가 그림, 표, 도형으로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표의 일부분을 발췌하여 텍스트로 옮겨 적은 것입니다. < Cocoa Touch > Concept : Framework for iPhone OS Owner : Apple License : Proprietary Language : Objective C IDE : Xcode Forte : Object-Oriented, Mac OS User Friendly Foible : Platform De
  • [품질, 품질경영, 품질경영전략, 총체적품질관리]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경영전략,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평가, 품질과 품질차별화, 품질과 품질플랫폼, 품질과 서비스품질 분석
  • [품질, 품질경영, 품질경영전략, 총체적품질관리]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경영전략,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평가, 품질과 품질차별화, 품질과 품질플랫폼, 품질과 서비스품질 분석 Ⅰ. 개요 ISO 9000에 관계한 초기에 품질매뉴얼이라는 말을 듣고 생소하게 생각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필자도 1989년 초에 품질매뉴얼이라는 말을 처음 접하고 어떤 문서인지가 상상되지 않았다. 당시 영국인 심사원으로부터 “policy statement regarding to the requirement\\\"라고 배웠다. 즉 「규격이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 [경제학] 기업의 플랫폼 전략
  • [경제학] 기업의 플랫폼 전략 Ⅰ. 서론 플랫폼 전략의 배경  고도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활동은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산업수렴, 기술 융화, 규제 완화, 네트워크 경쟁, 글로벌화 등으로 규정되는 최근의 경쟁 환경은 기업에게 고도의 경쟁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가장 저렴한 가격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최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 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보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서로 상충되는 복잡,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 하게 된다.  비용을 최소화 하
  • 플랫폼 전략(platform strategy)이해 및 사례분석
  • 플랫폼 전략(platform strategy)이해 및 사례분석 초기에 일정 수준(critical mass) 이상의 공급자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 - 플랫폼을 활용하는 판매자의 수가 많을수록 거래 품목이 다양해지므로 고객의 수도 함께 증가하고 이는 다시 판매자의 참여를 촉진 (네트워크 효과) ㆍ스마트 기기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지면 기기의 판매가 늘어나고 이는 다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 - 플랫폼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판매자와 고객의 수가 충분해야 하나 `닭과 달걀의 문제`처럼 처음부터 조건을 만족시키기 어려우므로 먼저한집단의참여를유도하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