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프리미엄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자료번호 b1371231
수정일 2019.06.04 등록일 2016.02.23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연구
  •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연구 1. 상업정보 교육 1-2. 상업정보 교육의 현황 - 지식기반사회의 특성상 전문직과 고급 기술 인력의 수요가 증가 - 거기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지식의 이동 속도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현황 (2) 산업
  •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 교육 관행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배경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기본 방향, 인간상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
  • [교육] 교직실무 요약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준비단계 ①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 ② 학교교육과정 편성 계획 수립 ③ 국가수준교육과정과 지침, 법령 등의 내용 분석 ④ 각종 실태 조사·분석과 시사점 추출 ⑤ 학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편성단

소개글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상업정보 교육 현황, 상업정보 교육 문제점, 상업 통합교육과정, 상업 수직적 통합교육, 상업 수평적 통합교육, 상업 통합교육 사례분석]

목차

<< 목차 >>

1. 상업정보 교육
1-1. 상업정보 고등학교의 학생 수의 현황
1-2. 상업정보 교육의 현황
1-3. 상업정보 교육의 문제점


2. 통합교육과정


3. 통합교육의 형태와 모형
3-1. 수직적 통합교육
3-2. 수평적 통합교육
3-3. 학습활동 및 평가의 통합
3-4. 아카데미형 통합교육


4. 사례 분석
4-1. 우주항공 아카데미
4-2. 미국 통합형 고등학교
4-3. 일본 종합학과 고등학교


5. 결론 및 제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상업정보 교육 현황, 상업정보 교육 문제점, 상업 통합교육과정, 상업 수직적 통합교육, 상업 수평적 통합교육, 상업 통합교육 사례분석]


1. 상업정보 교육
1-1. 상업정보 고등학교의 학생 수의 현황

(1)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생 수 현황
우리나라에서 대학지학을 위한 열기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매우 높다. 최근은 이미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취업에 대한 준비가 이미 초 · 중 · 고 교육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개개인의 적성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교육정책과 대학 졸업장이 삶의 필수조건이 아니라는 시대의 새로운 각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체적인 추이는 축소되어가는 추세이다. 다음 <표 1>과 같이 상업계 고등학교는 최근 들어 계속적으로 학교 수, 학생 수, 학급 수, 교원 수에 있어서 모두 감소하고 있다. 이에 비해 <표 2>에서 일반계 고등학교의 상황을 보면, 모든 요소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2) 상업계 고등학교의 학생 수의 현황
다음 <표 3>과 같이 2006년 상업계 고등학교 총학생수는 모두 167,665명으로 이는 실업계 전체 494,349명의 33.9%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전체적인 실업계 학생의 수가 감소하고 있는 현황에서 상업계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비슷하지만, 계속적인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다.

<표 3> 상업계 고등학교의 총 학생 수 현황

구분
실업계 학생 수
상업계 학생 수
상업계 비율(%)
1990
810,651
370,889
45.8
1995
911,453
355,504
39.0
2000
746,986
272,650
36.5
2001
651,198
227,710
35.0
2002
575,363
201,849
35.1
2003
542,077
186,284
34.4
2004
514,550
178,021
34.6
2005
503,104
171,903
34.2
2006
494,349
167,665
33.9

자료 : 한국교원개발원 홈페이지

사무 자동화와 업무의 복잡화, 고도화로 상업계 고등학교 출신의 인력수요 감소와 대학졸업자의 대체 등으로 인해, 상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에 대한 수요자가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판단되므로, 실업계 고등학교 지원 기피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여 진다. 실업계는 전반적인 학생 수 감소에 의해 입학 정원도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다.

(3) 상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학 현황
<표 4> 은 일반계·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을 보여준다. 여기서는 2006년 대학진학이 일반계 87.5%, 실업계 68.6% 로 2002년 일반계 87.0%, 실업계 49.8%에 비해 실업계는 진학희망과 실제 진학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이 전체적인 졸업생의 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애경 상업계 고등학교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기초연구 (1999)
박영무 외 통합교육과정 (2006)
주강진 통합형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9)
노상우 외 실업계 고등학교 발전 방안 연구 (2001)
신황호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계속교육기회 확대방안 (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고등학교 상업정보에 대해서
  • Ⅰ. 서론 - 상업교육의 성격 오늘날 상업교육에 관한 개념은, 상업교육에서 경영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것이다. 이는 산업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주체가 기업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이에 따른 기업경영이 합리적 사고와 학문적 과학화에 기초한 경영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에 따른다. 이에 , 상업 계열 고등학교에서의 상업 교육 성격을 규명함에 있어서는 기존의 상업적 영역과 경영 경제적 영역을 포괄하여, 이를 학습함에 따르는 상업 교과 도구와 상업 경영활동과 연계된 일체의 영역을 새롭게 체계화한 측면에서 밝힐수 있다. 그러므로 상업교육이란, 상업, 경
  • 상업정보 교육의 실상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상업정보 교육의 실상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Ⅰ. 서론 지금까지 발표에서 상업정보 교육의 진행과정이나 그 문제점, 통합 문제 등 많은 주제들이 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정작 정말 상업교육의 장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이야기 되지 않고 이론적으로만 접근해 온 것 같다. 이 주제를 맡고 앞의 주제들과 대동소이한 면이 있어서 어떻게 방향을 잡을까 고민했었는데 지금까지 이론위주로 했던 것에서 벗어나 조금이나마 학교 안으로 들어가 보고자 하였다. 이에 맞추어 먼저 이론적인 것들을 살펴보고 실제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상업교육 환경의 변화추세
  • 6, 7차 교육과정 상업교과서의 분석과 비교
  • 6, 7차 교육과정 상업교과서의 분석과 비교 서론 상업교과서의 분석을 위해 우선 전체적인 7차 상업교과과정의 개정 중점에 대해 살펴본 뒤, 6차 상업경제 교과서와 비교하여 7차 상업경제 교과서의 목표와 내용 학습 방법과 교재의 구성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I. 7차 상업에 관한 교과의 개정 중점 상업 교육의 환경은 21세기의 도래와 더불어 세계화, 정보화 등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지고 있으므로, 상업교육의 내용을 21세기에 걸 맞는 인재 육성에 초점을 두어 개정한다. (1) 보통 교과의 국민 공통 기본
  • 교육정보 통합 규격안에 관하여
  • 교육정보 통합 규격안에 관하여 1. 서론 최근 학교는 교육정보화의 물결에 휩싸이고 있다. 종합생활기록부의 전산화, 멀티미디어실 구축, 학내 전산망 구축, 교단 선진화, 첨단 교육 공학 매체 보급 등이 바로 그것이다. 교육정보화의 이름으로 많은 교육용 정보 기기 및 시설들이 학교 현장에 보급되면서 일선 학교는 여러 가지로 혼란을 겪으며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에 관한 일선 학교의 현실적 고충을 이해하고 돕는다는 측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교육정보화 마인드 확산을 도모하고 나아가 21세기 종합 정보 통신 시대를 준비하는 교육적 시스
  • [교육정보화][정보사회]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표, 교육정보화의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교육정보화의 실태,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교육정보화][정보사회]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표, 교육정보화의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교육정보화의 실태,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우리나라의 교육체제는 여러 가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커다란 과제와 도전을 접하고 있다. 우리교육이 지니는 여러 가지 문제들 중 첫 번째 문제는 교육기회의 불균형성이다. 즉, 대학입시제도로 인해 도덕과 인성의 신장이라는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접어두고 학교 성적만을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전락된 점이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공교육의 질적 수준이 미흡한 점이다. 즉,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