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분석] 상신브레이크 vs KB오토시스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기업경영분석] 상신브레이크 vs KB오토시스

자료번호 b1377959
수정일 2019.06.04 등록일 2016.04.17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2,2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기업경영분석] 상신브레이크 vs KB오토시스

목차

목차
Ⅰ서론
1.선정동기 ········································································1P
2.기업소개 ········································································1P

Ⅱ본론
1.산업분석
1)산업개요분석 ········································································2P
2)산업구조분석 ········································································3P
3)전망 및 결론 ········································································4P

2.영업분석
1)시장지위 및 경쟁력········································································5P
2)사업전략 ········································································5P
3)SWOT분석 ········································································6P
4)주가비교 ········································································7P
5)결론 ········································································7P

3.재무분석
표준대차대조표 & 표준손익계산서 ······················································· 8P
1)안정성비율분석 ········································································11P
2)수익성비율분석 ········································································13P
3)활동성비율분석 ········································································14P
4)ROE 전통적 분석 ········································································16P
5)결론 ········································································16P

Ⅲ결론 ········································································17P
※참고문헌 ········································································18P

본문내용

[기업경영분석] 상신브레이크 vs KB오토시스
Ⅰ서론
1.선정동기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지난 삼십 여 년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후발국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수출 산업화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부품산업의 발전에 크게 좌우된다. 자동차생산비 중 부품 등 재료비가 70%를 차지하는 만큼 부품산업의 발전이 순조롭지 못한 나라에서는 자동차산업이 제대로 성장할 수 없다. 우리나라 부품산업의 성장은 우리와 비슷하거나 앞서 산업을 시작한 멕시코, 브라질, 대만 등과 비교할 때 괄목할 만하다. 남미나 아시아의 여러 후발국 중 자동차부품의 95% 이상을 국산화한 예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나라가 자동차산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한 요인으로는 해외 다국적기업이 주도하는 다른 후발국의 자동차산업과 달리 완성차 조립부문과 부품산업이 모두 국내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주도로 성장해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우리 조는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위치한 자동차부품 중 브레이크 마찰재 사업을 하고 있는 상신브레이크의 기업경영분석을 하려한다.

2.기업소개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8월13일에 상신화학공업(주)로 법인 설립되었다.
상신브레이크의 주 업종은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에 속하는 자동차부품인 브레이크 마찰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동차 조립용으로 납품하는 OEM과 일반 보수용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OEM은 현대자동차, 모비스, 만도, 한국델파이 등으로 납품하며, 보수용으로는 모비스, 쌍용A/S, 한국GM 및 당사의 독자브랜드인 Hi-Q, HARDRON등으로 전국의 대리점을 통한 공급 또는 직접 납품 등의 방법으로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하고 있다.
주요 브레이크 마찰재 생산업체로 상신브레이크를 포함하여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기타업체가 있으며, 이들 중 시장점유율 약 40%대로 다년간 1위를 영위하고 있다.

·상신브레이크 연혁
1953.08 - 상신화학공업사 창립
1975.08 - 상신브레이크공업주식회사 법인설립
1979.06 - 현대자동차 납품 개시
1982.03 - (주)만도 납품개시
1986.12 - 한국델파이 납품개시
1993.11 - 현대자동차 1등급 공장 인증
1994.10 - 대우 상용차 납품개시
1999.05 - 미국 bering사에 납품개시
2000.10 - 일본 sharp사에 납품개시
2002.03 - 상신브레이크 공업주식회사에서 상신브레이크 주식회사로 사명변경
2010.02 - 인도 현지 법인 설립
2010.12 - 미국 현지 판매법인 설립
2011.05 - 두바이 지사 설립
Ⅱ본론
1.산업분석
1)산업개요분석
(1)산업의 일반적 특징
①전∙후방산업과의 관계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 산업으로서 자동차가 고도의 안전성과 편의성, 경량화를 요구함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도 안정성, 정밀성 등의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후방산업인 소재산업, 전기, 전자, 비철금속, 철강 산업 등과 상호 중대한 영향 관계에 있다.

②자동차산업 업계구조상의 특징 :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업체에 수급계열화 구조를 취하며 기술·자금 면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동차부품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규모가 영세하고 기술력이 뒤떨어져 수요자교섭력이 낮다.

③부품모듈생산방식으로의 전환가속
모듈(Module) 생산방식이란 자동차조립공정의 일부를 부품업체에 이관하는 것으로서 대표적인 모듈생산품목은 샤시, 프론트엔드, 도어, 시트 등이 있다.
90년대 초 전 세계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부품 개발 분야의 많은 부분을 1차 납품업체에 이양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상신브레이크 사업보고서
*KB오토시스 사업보고서

*상신브레이크 홈페이지
*KB오토시스 홈페이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업경영분석] 상신브레이크 vs KB오토시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경영학원론_싸이월드 사례를 통한 기업경영전략분석
  • 경영학원론_싸이월드 사례를 통한 기업경영전략분석 전략의 의미와 필요성 - 기업 전략, 경영 전략, 기능별 전략... ....... 경영 전략의 도출 과정... 경영 전략의 의미와 필요성 ....... 전략이란?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 경영 전략이란? 기업의 영속을 위해 환경 변화에 대하여 기업 활동을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 경영 전략의 필요성 불확실한 환경 대비 생산성 향상 기업 운영의 방향 제시 및 의사결정 제한.... 사례 : 싸이월드 싸이월드 선정 이유..
  • [경영분석] 아이리버의 신화 레인콤 기업경영분석
  • [경영분석] 아이리버의 신화 레인콤 기업경영분석 (1) 유동성비율 유동성은 보통기업이 단기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 즉 기업이 현금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1) 유동비율 ● 기업의 유동성을 측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율이며 은행가비율이라고도 한다. ●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부채)×100 ● 계산 = (170,149,369 / 101,470,733) ×100 = 167.68% ● 분석 : 표준 산업비율이 109.75%에 비해 높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하여 유동자산이 많을 경우 수익성이 낮아질 염려가 있다.
  • 스타벅스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 및 내부,외부환경 조사와 기업경영전략 및 마케팅 조사분석
  • Ⅰ.서론 1.들어가며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입니다. 스타벅스 커피는 북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커피 문화와 에스프레소 커피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7월 27일, 서울의 이대앞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한 이래, 스타벅스 커피코리아는 전국에 걸쳐 빠른 매장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01년에는 34개에 매장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 커피와 신세계는 그들의 마케팅과 노하우를 접목하여 새로운 타입의 커피매장과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 기업분석_동국제강의 기업경영재무분석
  • 기업분석_동국제강의 기업경영재무분석 Ⅰ. 회사연혁 1. 회사의 연혁 가. 당해 회사의 연혁 (1) 설립 이후의 변동상황 ① 설 립 일 : 1954.7.7 기 업 공 개 : 1988.4.9 ② 본점 소재지 : 서울 중구 수하동 50 사 업 장 : 인천시 동구 송현동 1 포항시 남구 대송면 송동리 880번지 부산시 사하구 신평동 370-97 ③ 경영진의 중요한 변동 : 2000.3 김종진 부회장 취임 2000.4 故 장상태회장 별세 20
  • (경영분석)사례기업 선정(LG데이콤) 기업경영분석 - 기업이 속한 산업의 파악, 재무제표의 제시, 비율분석의 수행
  • (경영분석)사례기업 선정(LG데이콤) 기업경영분석 - 기업이 속한 산업의 파악, 재무제표의 제시, 비율분석의 수행 1. 재무비율과 계산방법 및 공식 1) 유동성 비율공식과 계산 (1) 유동비율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로 기업의 단기채무지급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이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생략) 매출액 증가율에서는 사례기업이 2004년과 2005년 각각 6.6%, 6.1%이고, 산업평균증가율은 7.6%, 3.7%이다. 총자산이익률은 사례기업이 2004년과 2005년 각각 1.6%와 2.9%이고, 산업평균이익률은 각각 5.29%, 6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