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자료번호 b1396749
수정일 2016.11.24 등록일 2016.11.24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t****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레포트입니다.

한식세계화에 관하여 충분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어떤 주제로든 레포트를 작성함에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바로 레포트작성하실수있게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져 있으니 허술한 레포트 받아서 수정하고 시간,돈 쏟지마시고 제대로 된 레포트 받아서 시간아끼시고 점수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한식이란?
(1) 한식의 개념
(2) 한식의 특징

2. 한식세계화의 가능성

3. 한식의 SWOT분석
(1) Strengths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한식세계화를 위한 마케팅 PR전략

5. 국내기업의 한식세계화 시도사례

6. 한식세계와 성공,실패사례
(1) 성공사례 - 베트남
(2) 실패사례 - 일본

7. 한식세계화위한 전략방안제안

8. 향후발전방향과 시사점

본문내용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따라서, 한식 및 한식당의 자리매김 전략 구축을 통해 우선적으로 한식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소비자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며, 그에 따른 마케팅믹스인 제품, 유통, 가격, 판매촉진, 4P의 각 요소에 대한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한식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 및 표준화를 통해 제품product의 경쟁력을 갖추고, 현지화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가격price 또한 자리매김한 한식당의 소비자 인식에 적합한 식당 유형을 세분화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한국음식의 가치 증대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판매촉진promotion은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문화 마케팅 또는 감성마케팅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홍콩, 싱가폴, 대만 소비자 대상 조사결과 ‘한류’의 이미지가 높게 형성되어 한류열풍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한국식품의 소비영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한류는 한국식품을 인지하고 구매로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싱가폴 현지인들은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국식품을 최초로 인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인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는 한류의 바람을 타고 중국에서도 인기이다. ‘별에서 온 그대’를 본 중국시청자들이 '치맥(치킨과 맥주)‘ 에 흥미를 느꼈고 상하이에서는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한국식 치킨을 사기 위해 줄을 서있다고 한다.
.
한국 드라마로 인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한식세계화 국민홍보열전’ 이라는 타이틀로 한식세계화 홍보를 위한 대한민국 특산물 포토 콘테스트 마케팅도 시행되고 있다. 또한 2014년 ‘청춘여담’ 이라는 타이틀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김치버스와 전세계를 돌아다니는 홍보 마케팅이 시행되었다. 신청을 통해 합격한 사람들은 김치버스와 함께 외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20가지의 김치요리 레시피를 지고 400여 일간 5만200km의 여정을 달려 전 세계에 한식문화와 김치를 세계에 알린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이 다고 볼 수 있다.
5. 국내기업의 한식세계화 시도사례
“불고기브라더스의 현지화전략”
다양한 불고기 레시피 제작, 연기 자욱한 허름한 분위기의 기존 고깃집 이미지 탈피, 새로운 한식 경험제공.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불고기 브라더스'의 전략이 필요하다. 불고기 브라더스의 목표인 해외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 특히나 ‘불고기블라더스’의 매장의 디자인은 현대적이지만 한국적인 풍모를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종업원의 유니폼이나 매장 내 소품 등을 개량한복이나 기타 전통적인 문양으로 꾸며 한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기존 음식점과 차별된 분위기로 해외 고객들에게 신선하게 작용되어 인상적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시장의 상황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략으로 해외시장 내의 현지 기업과 협력하는 방법이 있다. 현지 상황을 잘 알고 있는 현지 기업을 통해서 이미 구축해둔 유통망이나 기타 노하우와 같은 측면에서 도움을 받는다면 ‘불고기 브라더스’ 측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장을 파악하고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적인 면에서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있어 더 용이해 질수 있다. 현지 기업은 기존에 있던 정보를 알려주고 '불고기브라더스'측이 올리는 수익의 일정부분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한국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으로의 진출이 있어 발판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 기업도 이익을 얻는다. 또한 이러한 현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식세계화]한식 산업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한식 세계화 추진 방안
  • [한식세계화]한식 산업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한식 세계화 추진 방안 1. 한식의 세계화 바람 흔히 음식은 한 나라의 삶과 문학을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한다. 한식은 오랜 세월 우리 미족과 함께한 음식으로서, 최근 들어 외국의 유명 언론 등에서도 한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식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식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는 한식의 장점을 살려 세계 속에 우리의 맛과 멋을 선보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해 말 정부는
  • 한식의 세계화 전략
  • 한식의 세계화 전략 1. 한식의 세계화 의의 1) 세계화의 필요성 i) 고유한 음식문화는 대표적인 국가이미지 상품 - 세계적인 석학들의 충고 · "한국이 직면한 위기의 본질은 경제문제가 아니라 세계에 내세울 만한 한국적 이미지 상품이 없는 문화의 위기다“ - 프랑스 Guy Sorman · "서비스 수입국인 한국은 수출에서 차지하는 무형자산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 미국 Alvin Toffler - 한국 음식을 세계인들에게 알리는 것은 그 자체로 인지도와 호감도를 증진시켜 국가 이미지를 강화시킴 ii) 음식문화는 높은 부가치를 지닌 경제상품 - 식
  • 한식 세계화 현화및전망
  • ‘Foodex JAPAN’의 한식3월 11일부터 14일까지 일본에서 개최된 ‘Foodex JAPAN 2008'짧은 기간이었지만,‘한식 세계화’의 가능성을 충분히 가늠해 볼 수 있었던 박람회였다. 행사 기간 중 가장 인기를 끈 품목은 특이하게도‘막걸리’였다. 막걸리는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저 알콜주의 특성을 갖추고 효모균이 살아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반영돼 있다. 게다가, 단맛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는 것. 향토음식의 세계화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품목의  개발과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한
  • 한식세계화 아이디어
  • 한식세계화 아이디어 ▶ 아이디어 1 -, 전통 포도주 담그기 축제 를 마련하고 동시에 한식의 제공에 대한 기회를 만든다. -> 외국인과 내국인 모두가 참여하는 행사로 본인이 담근 포도주의 일정량은 직접 가기고 갈 수 있도록 하고 전통 포도주 담그기와 함께 저통 한식의 음식들이 전시 홍보되는 행사 ( 시식회를 통해 참가자는 직접 맛과 향을 느끼고 한식을 만드는 과정을 공감할수있도록 한다 ) ▶ 아이디어 2
  •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한식은 우수하고, 무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어 세계적인 음식이라고 자부하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있어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그러나 최근 2002월드컵과 사스의 여파로 한식이 건강식이라는 점이 세계에 알려져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는 추세다. 이 기회에 우리는 한식 레스토랑의 해외진출을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무분별한 해외진출은 막아야 한다. 철저한 준비가 없이 해외에서 한식 레스토랑을 개업하여 실패를 한다면, 자칫 외국인들 사이에서 한식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 우려가 있다. 특히,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