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공전략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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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공전략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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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공전략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목차

Ⅰ. 서론
1.1. 기업 소개
1.2. 연구의 필요성

Ⅱ. 기업 환경 분석
2.1. 거시적 환경 분석
2.1.1. 경제적 요인
2.1.2. 기술적 요인
2.1.3. 사회·문화적 요인
2.2. 미시적 환경 분석
2.2.1. Five Forces Model (산업구조분석)
2.2.2. 경쟁 분석

Ⅲ. 기업 분석
3.1. SWOT 분석
3.2. STP 전략
3.3. 4P 전략

Ⅳ. 핵심 성공 전략 - 고객을 위한 전략
4.1. 편리 구축 전략
4.1.1. 자체 결제 시스템 도입
4.1.2. 실시간 환율 반영
4.1.3. 경쟁력 있는 플랫폼
4.2. 네트워크 기반 신뢰 구축 전략

Ⅴ. 문제점 및 해결방안
5.1. 안전 문제 - 몰래카메라의 사례를 중심으로
5.2. 관리 문제 - 호스트의 입장에서
5.3. 법적 문제 - 한국을 중심으로

Ⅵ. 결론

본문내용

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공전략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Ⅰ. 서론

1.1. 기업 소개
에어비앤비(Airbnb)는 2008년 8월에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 최고 경영자)와 조 게비어(Joe Gebbia, 최고제품책임자)에 의해 설립되어 온라인 및 모바일, 테블릿에서 전 세계의 사람들이 독특한 숙소들을 올리고 발견하고 예약할 수 있는 숙박 중개 플랫폼이다. 이에 더해 에어비앤비는 다양한 자원 소유자와 수요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개인 간 거래, 즉 P2P(Peer to peer)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이다. 에어비앤비의 Mission은 “To help creating a world where you can belong anywhere 로 이를 의역하자면 ”어느 곳에서든 당신이 속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도록 돕는 것“이다.
현재 에어비앤비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34,000개 도시, 190개국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숙소가 등록되어있으며 보트 9,000개, 고성(固城) 4,000개, 통나무집 2,800여개 등 약 80만개의 독특한 숙소가 등록되어 있다. 현재까지 총 이용객수는 1,7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에어비앤비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2014년을 기준으로 에어비앤비는 약 100억 달러(약 10조원)의 가치에 달하는 회사로 성장하여 실리콘밸리의 100억 달러 클럽에 가입에 가입할 정도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에어비앤비는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들의 유휴공간(빈공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경제 기업이다. 여기서 공유경제 기업이란 사회적 경제의 기본원리에 따라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재화에 대한 접근권이나 사용권을 타인과 공유·교환·대여함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협력적 소비를 바탕으로 공유경제를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을 말한다.

참고문헌

7.1. 학술 논문
김점산, 지우석, 강상준, (2014),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미래와 성공조건
김희진, 최병주, (2015), 구전효과를 위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15(7), 403-413
안희자, (2004), 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과와 정책적 시사점, ·「KCTI 가치와 전망 _39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7.2. 단행본
Botman. R., & Rogers, Roo. (2011), 위 제너레이션 : 다음 10년을 지배할 머니코 드(이은진 역), 파주 푸른숲. (원서 출판 2010)
7.3. 온라인 신문기사
김상훈, (2013년 01월 30일), “호텧 묵는 다는 것, 이젠 구식이죠. 현지인 집으로 가보 세요”, 동아일보, 2015년 12월 24일 검색,
http://news.donga.com/3/all/20130129/52678945/1
김소연, (2015년 12월 07일), “기업들은 공유경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Vertical Platform, 2015년 12월 25일 검색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6031
나지홍, (2015년 03월 04일), “숙박 공유사이트 '에어비앤비(Airbnb)' 가치 200억 弗… 세계1위 호텔 힐튼(219억弗) 위협”, 조선닷컴, 2015년 12월 25일 검색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04/2015030400150.html?Dep0=twitter&d=2015030400150
조성문, (2011년 06월 22일), “새로운 플랫폼 위에 지어진 비즈니스, Airbnb, 조성문 의 실리콘밸리이야기, 2015년 12월 24일 검색
http://sungmooncho.com/2011/06/22/airbnb/
최필식, (2014년 11월 10일, “에어비앤비, 사용자 300% 끌어올린 비결”, 전자신문, 2015년 12월 26일 검색, http://www.etnews.com/20141110000006
Jasonbae, (2013년 11월 7일), “에어비앤비(Airbnb)를 둘러싼 잡음들”, NewsPeppermint, 2015년 12월 26일 검색
http://newspeppermint.com/2013/11/06/airbnb/
7.4. 웹사이트
에어비앤비 (www.airbnb.com)
Organic Media Lab, 2015 (http://organicmedialab.com/)
위키트리 (www.wikitre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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