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신라면의중국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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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신라면의중국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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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심_신라면의_중국시장_진출_사례

목차

Ⅰ. 서론
- 기업소개
- 선정이유

Ⅱ. 중국시장진출
- 진출동기
- 진출방법
- 진출과정

Ⅲ. 5C분석
Ⅳ. VMS분석
Ⅴ. 마케팅 전략
- STP분석
-4P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농심신라면의중국시장진출사례
Ⅰ. 서론
1.기업소개 ( Company)

농심은 1965년 9월 18일 신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설립한 (주)롯데공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주)롯데공업은 출범과 함께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여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하였습니다.

1971년 '소고기라면'을 히트시키며 시장점유율 23%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 과감한 설비 투자와 생산 시스템의 현대화, 업무의 전산화, 영업망의 확충, 연구개발 기능 강화 등 전반에 걸친 질적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 마침내 1985년 3월 시장점유율 42%를 넘어 서면서 업계 정상에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농심은 세계화 , 국제경쟁력 강화 의 가치를 내걸고 지식, 정보 기술력, 상품경쟁력, 판매력의 선진화에 박차를 가하였습니다.
현재 농심은 중국을 시장 진출의 성공을 기반으로 전세계 시장에 생산기지를 구축한 초일류 글로벌 식품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선정이유
“신라면”보다 먼저 중국에 진출한 “삼양라면”은 시장진출에 실패를 맛보았다. 반면에 “신라면”은 중국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해냈기에 “삼양라면”과 다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있을 거라 생각되어 채택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먹거리가 해외에 나가 어떻게 선전하고 있는지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해 선정했다. 또한 라면과 같은 먹거리의 경우 진출국가의 식습관, 문화 그리고 그에 따른 기업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례분석을 결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조사는 향후 다른 기업의 중국진출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Ⅱ. 중국시장진출
1.진출동기
한국 면류 시장이 90년대 중반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기 시작했다. 더불어 97년 불어닥친 IMF는 대부분의 원료가 해외수입용이었던 농심에게 원하 가치 하락과 상대적인 달러가치의 증대로 기업이익률의 하락을 가져왔으며 전체적인 상품출하량 급감과 스낵부문까지의 부진으로 이어졌다. 한국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다른 기업들보다 월등했으나 성숙기에 접어든 라면시장의 한계를 느낀 농심은 세계시장으로 시야를 넓히게 된다. 1980년대 후반에형성되기 시작한 중국의 라면시장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었고 거대한 소비인구와 지속적 성장에 따른 개인소비의 증가 등 시장측면에서 중국은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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