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계획서 작성
해당 자료는 35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5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

자료번호 b160923
수정일 2008.03.02 등록일 2004.01.27
페이지수 3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급경영 계획서를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바랍니다...^^

목차

1. 학급 경영계획

2. 학급 조직

3. 교실 환경 경영

4. 규칙과 행동수칙

5. 행동경영(문제행동지도, 생활지도)

6. 수업경영

7. 시기별·시간별 학급경영

8. 학부모와의 관계

9. 학급 평가

본문내용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
◈ 학급 조직의 경영 방향
- 학급의 일을 자기 스스로 책임을 갖도록 1인 1역할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 모둠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두레원리의 좋은 점을 이해하며, 토론문화와 협동성을 배우고 남을 배려하는 생활을 통해 바른 품성을 기른다.
- 임원선출을 통해 모든 학생이 학급에 주인이 되도록 한다.
- 다양한 자리 배치를 통해 학생들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여 사회성을 기른다.
◈ 학급조직 방향의 설정 이유
낯선 학생 혹은 교실 환경에 학생들이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급조직이 잘 조직되어야 학생들이 혼란을 겪지 않고 1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하다.
전체 학생에게 학급은 소수의 몇몇 학생 혹은 교사가 이끄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학생들이 협동해서 만들어 간다는 생각을 심어주어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자발적으로 학급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긍심과, 소속감, 협동심을 기르도록 한다.
1인 1역할은 아이들 스스로 책임감과 소속감을 갖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두레의 원리를 체험하도록 모둠 활동을 권장하여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그리고 모든 학생이 학급에 주인이 되도록 하는 임원선출을 통해 주인의식을 갖게 하도록 한다. 고정된 자리배치보다는 다양한 자리배치를 통하여 학생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여 사회성을 길러 주기 위함이다.
◈ 학급조직의 실제
1. 1인 1역할
① 1달에 1번 바꾸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힘든 일과 덜 힘든 일을 골고루 돌아가면서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표시해서)
③ 1인 1역 체크표를 만들어 매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
④ 1인 1역 우수 어린이는 매월 1일 시상하고 1인1역을 선택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⑤ 학급 회의를 통해 1인1역을 게을리 한 아동에게는 1인1역 경고 스티커를 체크표에 붙여 3번 경고를 받으면 그 다음달에는 ☆표 1인1역을 할 수 없다.
2. 모둠 활동
⑴ 모둠 조직
: 학년 초 한 달간에 걸쳐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통해 아이들을 파악한 후 편성한다. 5∼6명 정도로 6개의 모둠을 만든다. 한 학기에 2번 모둠을 바꾼다. 모둠원들의 토의를 거쳐 모둠장을 선출한 후, 모둠장의 주관으로 토론을 통해 모둠 이름(주제를 주어서 각 모둠별로 형식을 동일하게 한다. 구호, 노래, 각오, 규칙 등을 정하고 각자 모둠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정리한다. 완성이 되면 모둠 소개서를 작성하게 하여 뒷면 게시판에 부착하고 모둠 일기에도 붙이게 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 학급집단의 편성 학급교사의 임무와 자질 학급의 풍토와 문화 학급의 통제와 훈육 교실환경의 구성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 학급집단의 편성 학급교사의 임무와 자질 학급의 풍토와 문화 학급의 통제와 훈육 교실환경의 구성 1. 학급의 의의와 기능 학급이란 조직적·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학교의 구성단위로서 학생에게는 인격형성의 장이며, 교사에게는 교육실천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학급은 학교의 하위조직 또는 하위체제로서 나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 기본적 기능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합리적·의도적으로 만든 집단이다. 학급이란 지식과 기능의 학습을 효과
  • [학급경영] 학급경영방법 - 교사의 역할과 자직,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 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
  • [학급경영] 학급경영방법 - 교사의 역할과 자직,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 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 <들어가며> 누군가 처음 교단에 서게 된다면, 그 책임감과 막연함에 한번 쯤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카리스마 넘치는 베테랑 교사들도 처음에는 그런 경험을 다 겪었을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경험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지만, 그러한 노하우를 일찍부터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학급을 이끌어 나가는데 있어서의 시행착오가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본다. 막연함은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지고
  • 학급경영 교육행정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경영의 개념
  • 학급경영 교육행정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경영의 개념 43.학급경영의 개념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한 집단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한 활동을 한다. 그 활동은 교수-학습 방면과 생활지도 방면으로 나누어 질 수 있고, 담임 교사가 이를 담당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동기유발 및 안내,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학급경영이라 할 수 있다. 44. 학급경영의 원리와 영역 논의 <영역> 교과지도 영역 : 교과지도, 특수아지도, 가정학습지도 등 특별활동지도 영역 : 자치활동지도, 클럽활동지도, 학교행사 등 생활지도 영역 : 학업 및 교우관계
  • [사범/법학] 학급경영계획서 [교육실습]
  • [사범/법학] 학급경영계획서 [교육실습] 인화단결을 위하여 노력한다.
  • [교육실습] 학급경영계획서
  • 학급 경영 방침 1) 학생들 서로가 인간존중 (타인존중,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 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2) 관용과 친절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3) 학급의 주인으로서 가지는 책임감과 협동심을 발휘해야 함을 일깨워 준다. 4) 절약 환경보호와 아껴쓰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