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항공사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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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항공사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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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4.07.15 등록일 200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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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위스는 세계 최고의 관광지이며 바다와의 직접적인 연계가 없고, 적은 인구와 천연자원이 부족한 좁은 국토의 내륙국가로서 일찍이 항공과 국제무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계 관광객들의 여행 목적지나 각종회의 참가자들의 만남의 장소뿐만 아니라 무역과 산업의 교류의 장, 국제적 금융과 문화의 중심지로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스위스항공사로서는 자연스럽게 친절과 섬세함이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여 모시는 서비스를 실행하게 된 것이다.

목차

들어가면서...

1. 스위스 항공사의 회사이념
2. 스위스 항공사의 전략
(1) 스위스항공사 특별 항공 서비스
1) First Class
2) 단거리여행 서비스
3) 기내식
4) 기내 오락 프로그램
(2) 스위스항공사 녹색 경영 전략
(3) 스위스 항공사의 영업전략

맺음말...

본문내용

스위스항공사의 경영전략
들어가면서...

항공사의 특별한 마케팅을 조사하기 위해서 어느 항공사를 선택할 것인가를 생각하던 중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나라의 항공사를 조사하고 싶었기 때문에 스위스 항공사를 선택하게 되었다.
먼저 스위스는 세계 최고의 관광지이며 바다와의 직접적인 연계가 없고, 적은 인구와 천연자원이 부족한 좁은 국토의 내륙국가로서 일찍이 항공과 국제무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계 관광객들의 여행 목적지나 각종회의 참가자들의 만남의 장소뿐만 아니라 무역과 산업의 교류의 장, 국제적 금융과 문화의 중심지로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스위스항공사로서는 자연스럽게 친절과 섬세함이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여 모시는 서비스를 실행하게 된 것이다.
스위스 항공사는 1931년 3월 26일 바젤의 배슬러루프트베르커와 취리히의 아스트라에어로가 합병하여 발족하였다. 스위스와 유럽을 중심으로 남북아메리카·아프리카·중근동·극동 등 전세계에 항공로가 개설되어 있다. 본사는 취리히에 있다.
1999년 12월 현재 직원 약 7700명, 항공기 68대를 보유하였으나 전 세계적인 항공업계의 불황으로 인한 경영난으로 2001년 파산하게 되었다. 자회사였던 크로스에어가 2002년 4월 인수하여 새로운 스위스항공으로 출발하면서 조직을 확대개편하고 운항을 재개하였다. 2002년 3월 말까지 장거리 항공노선과 항공기를 인수하였고 12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59개국 126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SWISS’ 그 이름 자체만으로 휼륭한 ‘BRAND’인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스위스항공사는 창립 이후 현재까지 항공사로서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세계 최고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남한 절반 정도의 국토면적과 700만의 인구를 지닌 스위스 국가의 자체적인 항공수요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인으로부터 가장 사랑과 신뢰받는 세계적인 항공사로 성장하였다.
















1. 스위스 항공사의 회사이념
고객은 우리의 모든 사고와 행동양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 중심이다. 따라서 모든 회사의 정책과 전략 또한‘고객 중심의 가치 창조’아래, 실무적으로는 정확성 (Punctuality) 신뢰성(Reliability) 그리고 안전성(Safety)을 행동지침으로 삼고 있으며, 특히 Safety는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스위스항공사를 상징하는 항공기의 흰색은 순수(깨끗함)를, 빨간색 꼬리날개와 흰색 십 자가는 환대를 의미한다.

2. 스위스 항공사의 전략
(1) 스위스항공사 특별 항공 서비스
단 40분이면 유럽 전역으로의 항공편 연결 탑승이 보장되고, 스위스 전역으로 연결 되는 교통체계를 갖춘 빠르고 편리한 쥬리히, 제네바 공항은 스위스항공사의 HUB공 항으로 조금도 부족함이 없으며, 스위스 50여개 주요 기차역에서 수하물을 수속하거 나 최종 목적지인 기차역에서 수하물을 찾을 수 있는 편리함도 스위스항공사의 독특 한 서비스의 하나이다.

1) First Class
세계 최고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위스항공사의 또 다른
스는 날 으는 궁전으로 일컫는 FIRST CLASS이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TILLA THEUS'의 디자인에 의하여 설계된 FIRST CLASS 객실은 오직 12명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화려하고 귀족적인 우아함을 느끼게 하고, 최고의 요리사 ‘PHILIPPE ROCHAT'와 ‘ROLAND PIERROZ'에 의하여 엄 선된 기내식은 세계의 미식가로부터 극찬을 받는 스위스항공사만의 항공 서비스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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