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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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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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참조

목차

Ⅰ. 서론
1. 국제마케팅의 의의
2. 국제마케팅 계획과 전략의 수립

Ⅱ. 본론
1. 대구·경북 중소기업의 최근 동향
2. 중소기업의 특성과 기본 전략
3. 국제 마케팅 믹스 전략
3-1. 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
3-2.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STP)전략
3-3. 제품전략
3-4. 가격전략
3-5. 유통전략
3-6. 촉진전략
4. 국제 마케팅 성공 사례
4-1. 청석(대구중소기업)
4-2. 쉬메릭(대구브랜드)


Ⅲ. 결론

Ⅳ. 첨부 - 보도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사례)
1. 국제마케팅의 의의
글로벌 시대에 '시장의 세계화'라는 추세에 따라 모든 기업들이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활동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또한 기업의 활동범위가 전 세계로 확대됨으로서 국제적 시야에 입각한 마케팅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현지화(localization)과 더불어 범세계화(globlization)라는 글로벌경영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혁명적인 교통 통신수단의 발달, 국가간 무역장벽의 완화,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소비량을 능가하는 규모의 경제단위의 확대, 개도국들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확대, 소비자 욕구의 동질화 등으로 세계가 하나의 큰 시장으로 변해가는 범세계화현상이 일어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마다 상이한 시장구조와 소비자의 선호 등 현지화의 요구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최근 기업환경은 판매자의 시장에서 구매자의 시장으로 성격이 변화하여 전사적 마케팅시스템과 국제마케팅을 지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국제마케팅은 시장진출의 위험도, 상대국의 불안전한 경제정책과 환율변동, 관료의 부패, 관세 등의 무역장벽 등 환경의 불확실성, 다양성, 복잡성의 특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국가별 제품에 대한 선호, 기호등은 아직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마케팅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글로벌 시대에 소비자 욕구를 치밀하게 분석하여 만족을 주는 제품을 생산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국제마케팅 계획과 전략의 수립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브랜드는 체계적인 국제마케팅계획의 수립을 필요로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국제마케팅환경의 변화가 우리 기업에게 제공하는 시장기회와 위협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국제환경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면 두 번째 단계로서 마케터는 해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매출, 이익등의 전반적인 마케팅목표를 결정한다. 그리고 환경분석과 마케팅목표를 토대로 마케터는 특정 해외시장에의 진입여부를 결정하는 세 번째 단계로 넘어간다. 네 번째 단계는 시장진입전략을 결정하는 것이다. 시장 진입전략은 해외공장의 설립, 현지기업의 인수,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 기술제휴, 혹은 현지 유통경로를 이용한 제품수출 등을 포함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제품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는 진출하려는 시장에서 표준화 전략과 현지적응화 전략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대안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진입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경영자원과 외부환경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글로벌마케팅 성공사례/ 중소기업진흥공단.2002.
국제마케팅: 비교 문화적 이해/ 이승영 1995
김성수,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삼영사, 2002.
박종추, 히트상품 이렇게 만들어진다. 일송미디어, 2002
삼일회계법인 편, 중소기업의 성공조건, 김영사, 1993.
박재린, 중소기업경영론
하문식, 중소기업경영론

인터넷 사이트
http://www.seri.org/forum/001432/
http://daegu.smba.go.kr/
http://www.metro.taegu.kr/economic/policy/int20.html
http://www.chimeric.daegu.kr/
http://my.dreamwiz.com/ssanga/m2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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