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핵심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경영학원론 핵심

자료번호 b226058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4.11.30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a*******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역학원론시간에 리포트보다도 시험을 위해 준비했던 써머리들입니다.
경영학의 키포인트만을 원론학책에서 요약정리했습니다.
경영학원론이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데..쉽고 간단하게 정말 핵심만을 분석 정리하였습니다.경영학도나 필요로 하시는분들께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이거보면 A뿔 일걸요!!
전그랬습니다.^^

목차

독일경영학& 미국경영학의 비교
매니지먼트
관리학-페이욜과 테일러
쿤쯔의 매니지먼트정의
쿤쯔의 학파분류
매니지먼트의 접근방법과 본질적특성
매니지먼트사이클
경영관리
페이욜의 관리원칙
경영계획론
경영계획의특성
목표관리
MBO의기본과정및 특징
경영조직의 원칙

본문내용

경영학원론 핵심
<經營管理論>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미국경영학 : 이론보다는 기업경영관리 실천상의 필요에 의해 대두된학문.
실천과학적인 성격.
-독일경영학 :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면이 강한 이론과학적인 성격.

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의 특징
-독일 경영학은 사바리이후 300년이상의 역사를 가졌고 주로 상업 경영으로부터 연구가 시작 경영학 이론의 체계화과정을 통해 전개.
-미국경영학은 테일러 이후 1세기도 안되는 짧은 기간동안 주로 공업경영의 문제를 중심으로하여 기업경영 실천상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발전.
●매니지먼트
-인간에 의한 집단적 활동, 특히 조직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계획 책정·조직편성·구성원 지도·업무통제 및 조정 등과 같은 일련의 활동에 관한 기술과 원리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관리학의 원류(源流)는 미국에서는 과학적 관리의 창시자 F.W.테일러, 유럽에서는 일반 관리학의 제창자인 프랑스의 H.페이욜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은 19세기 말 부터 1910년대에 걸쳐, 그때까지의 경험과 관리에 대신하여 관리의 과학화를 수립 하려고 노력하였다.
테일러- 현장작업(現場作業)의 관리로부터 출발하고 그에 의해 시작된 계보는 개별 적·부분적인 관리의 체계화·종합화에 의해 관리학을 구축하려고 하였다.
페이욜- 관리가 조직체의 전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문제에 있다고 하고 그 가운 데 부분적·구체적인 관리를 전개하려고 하였다.
●쿤쯔의 매니지먼트정의
-1950년대 후반 미국경제는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 하면서,생산과 자본의 대규모 화가 진행되고 그 결과로 여러 부문에 걸친 거대한 기업결합과 기업집중현상이 나타나면서 경영학의 내용이 다양하게되어 쿤쯔는 통일 경영론을 제시.
<쿤쯔의 학파분류>
①관리과정학파
②경험학파
③인간행동학파
④사회시스템학파
⑤결정이론학파
⑥수리학파
<쿤쯔의 접근방법분류>
-쿤쯔는 오도넬과 매니지먼트의 11개 접근방법으로 분류.
①경험 또는 사례 접근방법
②인간행동 접근방법
③집단행동 접근방법
④협동적 사회시스템 접근방법
⑤사회기술 시스템 접근방법
⑥의사결정 접근방법
⑦시스템 접근방법
⑧경영과학적 접근방법
⑨상황론적 접근방법
⑩관리역할 접근방법
⑪과정론적 접근방법
● 매니지먼트의 본질적 특성
-힉스의 매니지먼트본질: management function, management principl

참고문헌

경영학원론(상지사), 경영학개론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학원론 핵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역사 - 경영학 형성 이전시기, 경영학의 역사적 발전(1900-1990년대)과정에 대한 이해.PPT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역사 - 경영학 형성 이전시기, 경영학의 역사적 발전(1900-1990년대)과정에 대한 이해.PPT자료 경영학의 역사 한국경영학의 발달  • 한국경영학은 약 80년의 역사를 가진 학문  • 경영학이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것은 1935년 일제 때 보성전문학교(현 고려대학교)와 연희전문학교(현 연세대학교)에 상과가 개설,  • 경성고등상업학교에서 ‘경영경제학’이라는 과목을 개설되면서부터  • 8.15 해방 이후 각 대학에서는 상업통론, 상업개론 또는 상업경제 등의 명칭과 아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Ⅰ. 서론 오늘날 경영이란 말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듣기 때문에 친숙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경영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경영은 영어로 management 또는 admistration이라고 한다. 경영이란 말로 사용되는 management를 man-age-ment로 풀어보면 이는 사람이 나이가 들어 지혜로워지면서 내리는 의사결정 내지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이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내리게 되는 최적의 의사결정 과정이라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계획수립,제품수명주기,BCG매트릭스,포터모델)
  • *차별화전략 :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타사와 경 쟁하고자 하는 전략 → 성능, 디자인, 상표이미지, A/S 등의 경쟁 *원가우위전략 : 경쟁사 제품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 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 → 생산원가 낮추어 가격경쟁 *집중화전략 : 특정한 제품 또는 한정된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
  • 마케팅원론 경영학원론 마케팅 stp 4p\'smix 마케팅믹스 제품수명주기이론 변천과정
  • 마케팅원론 경영학원론 마케팅 stp 4p\'smix 마케팅믹스 제품수명주기이론 변천과정 2.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의의 -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 디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발상,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 하는 과정(미국 마케팅 협회) Marketing = Market + ing • 시장을 창출해 가는 과정 • Market = 소비자 => 소비자를 위한 활동 • Market = 시장 ~ing 진행/활동 => 시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
  • 호텔경영학원론,호텔식당,외식경영론,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호텔경영학원론,호텔식당,외식경영론,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한식당 옛 궁중요리를 비롯한 불고기, 신선 로,전골요리 등을 제공. 최근 → 삼계탕, 비빔밥 등을 만들 어 서양 요리와 경쟁. 그러나 최근 특급호텔에서 한식당 은 사라지고 있는 추세 → 한식 세계화에 역행. 2) 중식당 오랜 역사와 함께 다양한 재료 및 메뉴 개발로 세계적인 요리로 변모. 특징: ① 다양한 식재료 ② 볶거나 튀긴 요리 많다. ③ 향이 풍요롭고 모양이 화려하다. ④ 지역적으로 특색 있는 요리 북경요리, 남경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