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닷컴 -마케팅분석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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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닷컴 -마케팅분석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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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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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에 있어서 각각의 단계에 해당하는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할 것.
1) 특정기업을 선정하거나 특정기업의 특정브랜드 또는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할 것
2) 정보처리과정 각 단계에 해당하는 실제의 전략적 사례를 분석하거나 전략의 제안도 가능함

목차

1. 환경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관여도 상태

5. 노출

6. 주의

7. 이해

8. 전략제언

9. 결론

본문내용

파란닷컴 -마케팅분석사례연구-
우리나라는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된 상황이다. 그에 따라 국민의 대다수가 인터넷사용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터넷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인터넷서비스가 개발되어 왔다.
인터넷서비스의 대표 격인 포털 사이트는 현재에도 이미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포화상태라고 해도 좋을 만큼, 여러 사이트가 있으며 다음(www.Daum.net), 네이버(www.Naver.com), 엠파스(www.Empas.com), 야후코리아(www.Yahoo.co.kr) 등이 대표적이다. ..
KT가 파란닷컴을 출시한 데에는 기업 전략 차원의 필요성도 빠질 수 없다. KT의 주 사업인 전화사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KT는 시내, 시외, 국제, 공중전화 등 전화사업의 비중이 무려 70%에 이른다.
이 가운데 시내전화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시외, 국제 전화 역시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경쟁자들의 다수 출현으로 이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터넷공간에서 이뤄지는 서비스이다 보니, 특별한 Place전략은 없다고 보여 진다. 쇼핑몰 등의 운영에서 배송의 문제는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
관여도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 혹은 관심도’ 혹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라고 정의 될 수 있다. ....
KTH의 파란닷컴 광고의 경우를 보면 TV광고 등에서와 같이 정보과부하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일 메시지를 사용하여 파란이라는 브랜드를 이용. 익숙한 동요 “파란나라”의 음향을 넣어 브랜드의 신호음으로 로고이미지를 전달하였다. 1차에서 3차까지의 광고 BGM은 코믹하고 친근한 배우 백윤씩 아저씨의 모습과 잘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의 기억 속에 파란이라는 브랜드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심어주었다. ....
현재 파란닷컴에 접속을 해 보면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구성과 UI를 보게 될 것이다. 이는 기존에 많은 네티즌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음이나 네이버의 구성 컨텐츠와 매우 흡사하다. 이는 파란이 신선함이나 파란만의 킬러 컨텐츠가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메일은 다음, 지식검색은 네이버, 검색은 엠파스, 미니홈피는 싸이월드와 같이 파란을 대표할 수 있을만한 특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자동차나 여타 제품과는 달리 인터넷 사이트는 복수의 사이트가 한 소비자에게 선호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
파란은 CJ의 마이엠이 실패한 사례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마이엠(www.mym.net)은 연예인을 이용한 방송광고, 신규사이트로서 높은 컨텐츠 완성도와 대용량메일서비스 등을 들고 막강한 마케팅을 펼쳤으나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현재까지의 상황이나 여타 다른 것들이 파란닷컴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점에서 파란닷컴은 마이엠의 전처를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소비자행동 - 이학식 외 /법문사
파란닷컴 www.paran.com
랭키닷컴 www.rankey.com
매일경제 www.mk.co.kr
서치리더 www.searchlea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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