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의 마케팅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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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의 마케팅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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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의 마케팅믹스 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윤활유에 관한 설명
2. 우리나라 윤활유사업

-본론-
3. LG칼텍스 정유의 소개
4. LG칼텍스사의 윤활유(시그마 제품 등)
5. LG윤활유의 4P전략
6. LG윤활유의 앞으로의 방침

-결론-
7. LG윤활유의 수출
8. 아시아윤활유의 방향

본문내용

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의 마케팅믹스 전략
윤활유 산업의 발달은 산업 및 기계의 발달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업혁명 초기에는 대부분의 기계 운전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순광유만으로도 충분히 윤활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모든 산업 설비 및 장치의 기술이 크게 진보되고 운전 조건이 가혹해짐에 따라 고온·고압·고부하의 조건에서도 견딜 수 있는 고성능의 윤활유가 필요하게 되었고 윤활유의 기술 발달도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우리 나라 윤활유의 역사도 산업 발달과 궤를 함께했다. 1949년 한미석유운영협정에 의해 Standard, Shell, Caltex 등 3개 석유 회사가 합작 투자하여 설립한 KOSCO(한국석유저장주식회사)가 석유 제품과 함께 윤활유 제품을 수입해 1950년대 후반까지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했다. 당시는 Mobil, Shell, Esso 등 외국 윤활유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고, 일부 군수품이 유출되어 암시장을 형성하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공급량이 부족하고 가격도 상당히 비싸 소규모 공장이나 개인은 윤활유를 구하기조차 힘들었다. 이로 인해 가내 수공업 형태의 무허가 폐유 재생 업체들이 드럼통을 개조해 만든 가마솥에 백토와 폐유를 넣고 끓여 정제한 조악한 품질의 재생 윤활유를 팔았다. 이들 무허가 업체들은 폐유 수집이 용이한 부산의 조선공사나 철도공작창 주변에 30내지 50개가 밀집해 있었는데, 당시는 수입품이든 저급 재생품이든 윤활유는 모두 '모비루'라 불렸다.
그러다 1961년에 극동석유가, 1962년에는 대한정유, 해동정유, 동방정유, 미창석유, 동양정유, 삼양정유 등이 저급의 윤활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윤활유 생산 업체가 한꺼번에 난립하게 되었던 것은 1962년 5월에 내려진 윤활유 수입 금지 조치로 국내 생산 제품의 판매 이윤이 커졌기 때문이었다. 1964년 4월에는 대한석유공사가 영업을 개시하면서 합작선인 미국 Gulf의 고급 윤활유를 수입해 국내 시장에 공급했다. 이때부터 국내 윤활유 시장은 대한석유공사가 공급하는 고급 윤활유 시장과, 극동정유를 비롯한 중소 제조 업체가 공급하는 보통 윤활유 시장으로 양분되었으며, 철도청이나 한전 등은 직접 해외에서 윤활유를 수입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http://www.lg.co.kr/korean/index.jsp
http://www.lgcaltex.co.kr/index.asp
http://www.lgpetro.com/kor/index_frame.html
http://www.chosun.com/
http://economy.hankooki.com/
http://100.naver.com/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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