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 방안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구매만족

외식 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 방안

자료번호 b239684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02.03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외식 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 방안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1. CRM의 대략적인 내용
(1) CRM의 정의
(2) CRM의 필요성
(3) CRM의 방법
(4) eCRM의 중요성
2. 외식산업에의 CRM 적용 방법들(Idea
(1) 문제제기를 위한 스토리 전개(상황설정)
(2) 구체적인 CRM 방법
1) 고객정보 관리 시스템
2) Invitation 발송(Off-Line CRM)
3) Tele-Marketing
4) 이메일을 이용한 CRM방법
5) 기타 고객 만족 전략

■ 결론

본문내용

외식 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 방안
외식 산업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외식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우리국민의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식사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즉, 과거 70-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여가의 관심고조, 국민 개인소득의 증가, 서구 음식문화의 도입 등의 사회적․문화적 요소들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외식산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과 외식산업에 대한 새로운 욕구를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식문화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해 식사는 이제 더 이상 과거 의식주 개념의 생존적 개념에서 벗어나 식사 그 자체가 하나의 매력적인 문화요 즐거운 여가활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고객들은 값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과 재미로 구매를 하며, 식도락을 추구하고 식사의 엔터테인먼트화를 이루며 새로운 식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경영전략과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구사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지난 하반기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각 업체들의 매출은 전년대비 작게는 31%에서 크게는 156%까지 신장했으며 신규점포를 제외한 동일매장을 기준으로 해도 평균 20~30%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상반기 전반적인 경기호조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부터 활기를 띠기 시작한 신규점 오픈과 공격적인 영업력에 따라 전체적인 매출 상승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경기가 후퇴 조짐을 보이고, 제휴 이동통신업체 회원에 대한 할인마케팅이 보편화되면서 레스토랑 업체들의 매출신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외식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들의 3․4분기 매출은 점포 수 확대와 여름방학 성수기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대부분 45%이상 늘어났다. 그러나 신장률은 지난해 동기대비 29~156% 증가했던 상반기보다 3~59% 포인트씩 낮아졌다. 주요점포별 매출신장률도 4~18%로 상반기 17~37%의 1/2~1/5 수준으로 떨어졌다. 하반기 이후 경제위기에 대한 염려와 징후들이 사회전반에 퍼져있어 앞으로의 외식산업계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이에 우리 외식경영론 7조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정체와 성장률의 하락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 처해있는 외식산업을 성공적인 브랜드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CRM(Custom Relationship Management)기법의 개념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현수(2000), 『CRM경영혁명』,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
전성훈, 최현희(2001), 『eCRM실무지침』, 삼각형프레스
http://www.gocrm.net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외식 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외식산업 전통음식 경영 한식당 경영 외식산업과 위생문제 외식산업 단체급식경영 외식산업
  • 외식산업 전통음식 경영 한식당 경영 외식산업과 위생문제 외식산업 단체급식경영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의의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접어들면서 외식산업이 사회, 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외식기회의 증대와 외식에 대한 사회적 개념의 변천에 따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에는 음식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산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외식시장 개방과 더불어 대기업의 참여
  • [외식업][외식산업][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패밀리 레스토랑]외식업(외식산업)과 프랜차이즈 (프렌차이즈)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고객만족 외식업서비스경영전략)
  • [외식업][외식산업][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패밀리 레스토랑]외식업(외식산업)과 프랜차이즈 (프렌차이즈)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고객만족 외식업서비스경영전략) Ⅰ. 개요 그 동안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구매에 힘입어 호황을 누려온 외식업계가 수많은 외식업체가 도산되고 적자경영에 허덕이는 지금의 우리 외식업계의 위기상황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우리는 사업을 하려면 점포 구하기가 실로 어려웠던 것이었다. 그러한 현실이 우리가 경제식민지를 맞이하면서 상황은 너무나 많이 바뀌었다. 점포 임대료가 내리고
  • 외식산업(외식업) 개념, 외식산업(외식업) 특성,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단계,절차,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메뉴계획,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운영상문제점,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과 프랜차이즈
  • 외식산업(외식업) 개념, 외식산업(외식업) 특성,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단계,절차,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메뉴계획,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 운영상문제점, 외식산업창업(외식업창업)과 프랜차이즈 다양한 음식을 한곳에서 맛볼 수 있는 업태가 성장한다. 푸드코트나 푸드센터등이 활성화되고 단일 식당에도 메뉴가 다양해질 것이다. 어떤 메뉴들이 부상할 것인가. 매우 민감하고 대답하기 어려운 외식업 분야중 하나가 이 분야여서 꼬집어 표현키 어렵다. 다만 기존의 요리와 메뉴들의 흐름을 유추하고 선진 외국의 외식 현황에서 메뉴를 상정해 보아야 할 듯 싶다. 미국이나 일본은 국
  • 외식산업학)유럽음식문화로의 초대.
  • 외식산업학)유럽음식문화로의 초대. 서론 음식의 최고라고 불리는 유럽의 음식문화와 역사를 알아보고, 상호 영향을 끼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유럽 여러나라들의 역사와 음식문화. 프랑스 프랑스 요리의 특징은, 재료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면서 고도의 기술을 구사하여 섬세한 아름다움과 세련된 맛을 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 요리는 소스 맛을 즐기기 위해 음식을 먹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소스가 중시된다. 프랑스인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해서 일정한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거부한다. 따라서 기계적인 요리기술보다는 상
  • [외식산업][외식업]외식산업(외식업)의 현황과 동향 및 전망 고찰(외식산업(외식업)의 의의, 피자업계 마케팅 사례, 외식산업(외식업) 서비스 품질의 차별화, 외식산업(외식업) 발전배경과 전망)
  • [외식산업][외식업]외식산업(외식업)의 현황과 동향 및 전망 고찰(외식산업(외식업)의 의의, 피자업계 마케팅 사례, 외식산업(외식업) 서비스 품질의 차별화, 외식산업(외식업) 발전배경과 전망) 외식업을 권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큰 기술 없이 가장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 것이 외식사업이다. 그러나 모든 사업은 승부 근성이나 부단한 노력 없이 성공하는 사업은 결코 없다. 창업하기 쉬운 업종으로 권장하는 이유는 타 업종에 비해 큰 전문성이나 기술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창업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창업은 아는 업종을 선택하라\\\"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