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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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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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의 환경분석
가. 중소기업 수출의 발전과정
나. 환경변화

2. 수출마케팅 믹스전략

3. 수출마케팅 경쟁 및 성장전략
가. 경쟁전략
나. 제품/시장 확장전략
다. 마케팅 표준화 및 적응전략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1.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의 환경분석
가. 중소기업 수출의 발전과정
(1) 발전 추이
1960년대 초반 중소기업 수출산업화가 시작된 후 중소기업 수출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1962년∼2002년 동안 대기업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인 21.6%보다 높은 연평균 22.9%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이에 따라 1962년 1.800만 달러 수준이었던 중소기업 수출액은 2002년 683억 달러로 크게 증가하고 전체 수출에서 중소기업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962년 30%에서 2002년에는 42.0%로 높아졌다. 또한 전체 GDP에 대한 중소기업 수출 기여도도 1974년 10.4%에서 2002년에는 14.3%로 높아지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가지 우리나라 수출은 전체적으로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여 대기업이 수출 증대를 주도하였다고 볼 수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특히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 수출이 대기업 수출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수출비중이 2002년 42%로 높아지는 등 수출성장 구조에 중요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이 단순히 대기업 수출에 대한 보완적 역할이나 완충역할을 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향후 전체 수출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가) 1970년대
중소기업 수출은 1970년대 가장 빠른 발전을 보였는데, 이는 당시 경공업부문에 대한 수출육성시책(수출잡화육성시책 등) 추진으로 경공업부문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공업부문의 수출증대에 따라 1971년 4억 달러 수준이던 중소기업 수출은 1980년에는 56억 달러로 연평균 22.8%씩 증가하였다.
(나) 1980년대
1980년대 들어서서는 중소기업 수출산업화정책이 종래의 경공업 위주에서 벗어나 부품 및 소재산업 등 중공업부문으로 확대되고, 이에 힘입어 중소기업의 수출은 1980년대에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수출규모가 1981년 65억 달러에서 1986년에는 100억달러를 넘어서고 1990년에는 약 274억 달러로 증가하여 대기업의 11.2%보다 높은 연평균17.3%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이 시기에는 부품 및 소재산업 수출증대정책 시행과 함께 수출잠재력이 높고 수출증가율이 빠른 유망수출기업의 발굴?육성시책 추진, 중소기업의 직접 수출증대에 대응한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 등 수출지원정책의 대상과 내용이 한층 확대되고 풍부해졌다.
(다) 1990년대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도 중소기업의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1991년 287억 달러였던 수출규모가 2000년에는 635억 달러로 증가하여 연평균 9.2%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이 시기의 수출지원시책을 보면 해외마케팅 지원은 1980년대 이후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강화라는 전반적인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해외지사화사업 신설,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추진 등 해외 연지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하고 1994년부터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사업이 새로이 추진되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수출지원센터가 설립되는 등 중소기업 수출관련 원스톱서비스(one-stop service) 지원체제가 구축되었다.

참고문헌

권영철, 「글로벌 수출마케팅」, 무역경영사, 2002, p.289~295.
중소기업청, 「2008 도전과 혁신・도약의 길」, 2004, p.879~884.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중소기업수출통계」, 각년호
채서일, 「마케팅」, 학현사, 1998, p.29~30
D.C. Shanks, "Strategic Planning For Global Copetition", The Journal of Busiess Sraegy, 1985, p.16.
G. Albaum, et al, International Marketing and Export Marketing, MA : Addison-Wesley Co., 1989, p.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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