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자료번호 b288161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07.03.27
학과(학년) 비즈니스/경제(0학년) 카테고리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j***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1. e-Marketplace개요

2. 전자무역과 e-Marketplace

3. 전자무역과 e-Marketplace의 발전방향

4. e-Marketplace간의 국제연계 및 무역 B2B 허브 구축

5. 전자무역(B2B)과 e-Marketplace 활성화의 장애요소

본문내용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1. e-Marketplace개요
e-Marketplace의 개념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는 인터넷 등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이다. e-마켓플레이스는 기존 1:1 혹은 1:N의 거래관계를 N:N의 복잡한 거래관계로 바꾸어 놓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시장(혹은 장터)처럼 판매자와 구매자가 같은 시간에 동일 장소에 모여 거래하는 개념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새로운 형태의 시장으로서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e-마켓플레이스는 온라인시장(on-line marketplace), 전자시장(electronic marketplace), 웹마켓플레이스(web marketplace), 넷마켓플레이스(Net Marketplace), 마켓 메이커(Market Maker)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가트너그룹의 정의를 보면 B2B e-Market Maker는 '특정 산업, 지역적 여건 및 관련 그룹 내의 인터넷 기반의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하는 구매자 및 판매자를 위한 e-마켓플레이스를 개발'구현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업은 보통 판매자와 구매자가 아닌 제3의 업체로서 컨텐츠, 부가가치 서비스 및 상거래 트랜잭션을 제공한다.
e-Marketplace의 특징과 기능
e-Marketplace는 전자상거래의 가장 뚜렷한 특징 중 하나인 '시/공간의 제약 극복'에 따라 다양한 업종에 걸쳐 다양한 품목의 국제적 거래에 적합하다. 이러한 e-Marketplace의 특징은 단순히 기존의 거래형태를 변화시키는데 국한되지 않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즉,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던 불필요하고 복잡한 거래과정들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소요시간 및 거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e-Marketplace는 단순히 오프라인상의 시장기능을 단순히 온라인 상으로 옮겨놓은 것이 아니다. e-Marketplace는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개념이고, 그 범위를 확장시킨 개념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의 특징을 포함하게 된다. 즉, e-Marketplace는 인터넷상의 가상시장으로써 제품, 서비스, 정보 등 기업의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무역과) 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무역현장에서의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 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해 보자
  • (무역과) 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무역현장에서의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 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해 보자 I.서론 다른 나라와의 교역에 있어서 몇 년 전만 해도 우편, 팩스 등으로 주로 업무를 하던 것이 인터넷의 기술의 향상과 이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무역업무상 이 메일 업무는 주 업무가 되었으며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이 증가되었다. 또한 인터넷으로 국제 무역을 할 경우에 신용장의 발행, 수출입승인, 보험증권 발행, ORIGIANL CERTIFICATE OF ORIGIN 등의 무역서류 발행 등 종래의 서류에 의한 수출입절차가 모두 사라지고 자
  • (무역4학년/무역법규)전자무역의 개념 설명과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
  • (무역4학년/무역법규)전자무역의 개념 설명과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 Ⅰ. 전자무역의 이해 1. 전자무역의 개념 전자무역의 정확한 개념이 정의되기 이전에는 대체로 무역업무의 자동화와 인터넷 상거래를 뜻하는 단어로 '무역자동화', '사이버 무역', '인터넷 무역'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2000년 개정된 대외무역법에서 전자무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전자무역' 또는 'e-Trade'라는 단어가 공식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전자무역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정리해 보기 위해서, 이들 유사 용어들과의 차이점을 통해서 전자
  • [방통대 무역학]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무역현장에서의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어 그 운용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방통대 무역학]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무역현장에서의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어 그 운용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1. 들어가며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발달하여 생활에 널리 보급되면서, 이제는 무역의 방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통적인 무역방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출업자와 바이어와의 직접적인 대면접촉(face-to-face)과 신용장을 매개로 한 거래가 형성되고, 거래의 이행을 위해서 은행, 세관, 선사, 보험사 등 유관기관에서 많은 서류가 적성되고 전달되어야 했다. 하지만 인터넷이 확산되고 정보통신 관련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함에 따라 이제는 사이버
  • 전자무역의 정의 및 향후방향.
  • 전자무역의 정의 및 향후방향. Ⅰ. 서론 전자무역이 21세기 국제무역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자무역의 활성화가 각국의 주요 정책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새로운 무역방식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이를 활용하는것은 무역정책의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전자무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무역의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전자무역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성
  •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미국과 중국의 전자무역 현황을 찾아 정리하시오
  •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미국과 중국의 전자무역 현황을 찾아 정리하시오 Ⅰ. 서론 전자무역은 종이서류 발행비용 및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대기업에 편중된 상대적 우위를 중소기업까지 확대시킬 수 있어 많은 무역업체들이 전자무역의 도입을 추진하는 중이며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전자무역 거래에서는 기업규모나 명성보다는 어떤 기업이 거래기업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가의 여부가 중요한 성공요인이기 때문에 양질의 상품과 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