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코웨이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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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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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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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웅진코웨이의 마케팅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1. 웅진코웨이를 선택한 배경
2. 정수기 시장환경 분석

♧ 본론
1. 자사분석(SWOT 분석)
2. 경쟁사 분석
3. STP 전략
4. 마케팅 믹스 4p+1s 전략

♧ 결론
1. 웅진코웨이 서비스 전략분석 및 발전방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웅진코웨이의 마케팅전략
♧ 서론 ♧
1. 웅진코웨이를 선택한 배경
우리나라의 수돗물 수질이 그렇게 썩 좋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누구나 정수기 하나쯤은 가지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것을 사려면 비용이 결코 만만치 않아서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 집만 해도 수돗물을 끓여 먹거나 산에 가서 약수물을 떠다 먹고 있었다. 하지만 물을 끓여도 중금속 같은 것들은 전혀 제거가 되지 않고 대부분 약수터의 수질이 식수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고 있는 실정이었다.
우리는 결정을 해야 했지만 비싼 정수기를 구입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그 틈새시장을 노린 웅진코웨이 정수기는 1998년 4월에는 업계 최초로 정수기 렌탈제도를 도입하여 '빌려 쓰는 정수기'시대를 열었다. 국내 정수기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04년 2월에는 렌탈 회원 240만 명을 돌파하며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웅진코웨이 개발의 고객 만족 정신은 1999년 노동부에 의해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정수기 관리 전문가 '코디(Coway-lady)'의 신속하고 친절한 서비스에서 비롯된다.
국내 최초의 렌탈 제도가 성공하게 만든 웅진의 코디 제도에서 살펴 볼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기본이 무엇인가? 요즘 일고 있는 웰빙 바람과 좋은 물 마시기와 맞물려서 크게 성장이 기대 되는 웅진코웨이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정수기 시장환경 분석
① 시대별 정수기 산업의 특성 변화
<그림 1> 정수기 산업의 시대별 특성1970년대는 우리나라의 산업이 조금씩 일어나는 시기였다. 이 때에는 정수기가 가전제품이 아닌 고소득층의 장식용 가구에 가까웠다. 하지만 1990년대에 접어들어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정수기 사업이 발전하게 된다. 그리고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의식이 고급화되고, 정수기가 사치품이 아니라 생필품이라는 의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정수기 산업은 급성장하게 되었다.
② 정수기 시장 규모
국내 정수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매년 20%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3-4년에는 1조원 규모에 육박하여 2005년에는 1조원 이상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 추세로 증가된다면 정수기 시장은 2006년 이후 성숙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표 1 참조)
<표 1> 정수기 시장 규모 증가 추이또한 가구당 정수기 보급률은 2003년에 22.3%, 2004년에는 약 30%에 이르렀다.
♧ 본론 ♧
1. 자사분석
웅진코웨이는 1989년 창사이래 정수기를 주로 생산하는 환경기업이며 국내 정수기 시장의 약 6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연산 300만대 규모의 정수기를 자체생산 공장과 연간 1000만개의 필터 자동생산 라인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정수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① 웅진코웨이 연간 매출액
웅진코웨이의 매출액은 옆의 표와같이 1999년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1999년 500억원의 매출에서 2003년 2천500억까지 4년만에 5배의 매출증가를 이뤄냈다.

참고문헌

웅진코웨이 (http://www.coway.co.kr/)
웅진코웨이 투자자 정보 사이트 (http://www.cowayir.com/)
웅진사이버감사실 (http://audit.woongjin.com/)
청호나이스 (http://www.chungho.co.kr/)
부국증권 (http://www.bookook.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인터넷 한겨레 (http://www.hani.co.kr/)
환경부 (http://www.me.go.kr/)
한국능률협회 http://www.km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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