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시장분석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해당 자료는 25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5
  • 구매만족

세계 자동차 시장분석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자료번호 b304711
수정일 2006.04.13 등록일 2006.04.13
페이지수 2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r*******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국내 자동차 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 구성

Ⅱ. 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
1. 기업 환경의 변화
2. 기술 환경의 변화
3. 시장 환경의 변화

Ⅲ. 세계 시장의 경쟁 패턴 분석
1. 세계 자동차 시장 경쟁 상황
2.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3. 중국 시장 경쟁 상황

Ⅳ.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략
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2.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
3.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SWOT 분석
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

Ⅴ. 결론
연구 요약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 시장분석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Ⅰ. 서 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자동차 산업은 분해 부품 20,000여개 이상의 조립 체에 의해 완성품이 되며한 나라의 경쟁력과 기술수준을 측정하는 척도가 되고 또한 국민경제를 주도하는 기간산업이다. 세계 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순 조립생산에서 출발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정부의 지원 그리고 꾸준한 내수성장과 수출의 증가로 인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였다. 또 2005년에 들어서며 세계 브랜드 가치 100위 안에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가 진입하며 자동차 강대국으로써의 위상을 지켜나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공급과잉, 기술경쟁의 심화, 전자 상거래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는 여건 하에서 세계의 우수 자동차 기업들은 자체적인 개발 이외에도 M&A, 그리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 자동차 산업도 이러한 흐름에서 생존을 위한 방향 모색이 절실한 상황이다.본 연구에서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과 경쟁 패턴 분석을 통해 오늘날 국내 자동차 산업의 현시점을 돌아보고, 글로벌 기업을 향한 과제를 제언해 보고자 한다.
<연구 구성>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이 되며 제 1장은 연구의 목적 및 구성을 제 2장에서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환경, 기술 환경, 시장 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제 3장에서는 세계 시장의 경쟁 패턴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쟁 상황과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사례를 분석 하였다. 또 자동차 산업에서의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의 다국적 기업들의 경쟁 상황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략을 도출하였는데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 및 경쟁요인 등을 통한 SWOT분석과 최종적인 발전 전략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5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제시하였다.
Ⅱ. 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
<1> 기업 환경의 변화 (M&A)
정보통신 기술과 전자우편 및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 인터넷의 일반화로 원거리 정버 전달비용이 대폭 절감되고 원거리 실시간 정보전달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업 경영환경이 크게 변화되고 있다. 그리고 경영 환경의 변화로 제품개발, 부품조달, 생산, 운송, 판매, 자금관리, 자재관리 등의 경영 업무가 전 세계적으로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되었다. 즉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의 종류와 수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전자상거래의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기업의 자원조달과 배분, 그리고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경영환경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각 기업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무형의 자산을공동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환경 및 안전규제의 강화로 인해 기술 개발비용이 증가하게 되었고, 불확실성의 증대로 경영실패의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규제완화로 인해 사업 영역에 대한 법적인 보호가 사라지고 국제적인 보호 장치가 제거됨에 따라 차별화된 유사상품간의 경쟁은 수요의 불확실성을 더욱 증가 시키게 되었다. WTO체제하의 시장 장벽 완화는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밖에 없는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용준, China marketing, 박영사 , 2004. 8
공정호, “원가절감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꾀하는 GM", 자동차경제, 2002.6.4
박영호, “한국자동차산업의 기로, 글로벌화로 재도약할 시점”, 자동차경제, 2002.5.21
서영석, “지역편중도가 낮아진 2001년 세계 자동차 판매”, 자동차경제, 2002.6
선원웅, “미국시장에서 신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도요타와 혼다”, 자동차경제 2002.7.2
송상훈, “자동차산업의 경쟁환경 변화”, 자동차경제, 2002.6.18
이항구 외 1명,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 분석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 2001.1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의 자동차산업”,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분석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세계자동차산업 분석
  • 세계자동차산업 분석 자동차산업은 생산 특성상 피라미드형의 생산/조립구조를 가지며 대규모의 자본 투입에 의한 대량생산체계를 갖는다. 따라서 사용되는 재료와 부품의 종류 및 수에 있어 관련부문이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여타 산업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관련 부품이 광범위하다. 재료 및 부품 면에서 각종 금속 재료, 플라스틱, 고무, 유리, 합성섬유, 피혁, 석면, 도료 등 거의 모든 산업과 관련을 맺고 생산공정 특성상 대규모의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재산업이므로 기계산업 특히 각종 공작기계, 산업기계업과의 관련성이 매우 높다. 완성된 자동차의 판매 및 사용에 있어서
  •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과 자동차산업 경영환경 변화
  •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과 자동차산업 경영환경 변화 Ⅰ.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 2003년에는 주요 선진권의 부진이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국에서 수요가 폭발한 데 힘입어 세계판매가 증가했다. 2004년에는 신흥국의 수요는 증가세가 둔화되겠지만 선진권에서 판매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메이커들이 상대방의 주력 제품 시장을 공략하며 경쟁강도가 한층 높아지고, 유럽에서는 유통망 재정비와 생산기지 재구축 등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이다. 2003년에 회복세로 돌아선 일본시장에서는 판매대수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으나 소형차
  • Toyota의 수직적계열화와 세계자동차 산업
  • Toyota의 수직적계열화와 세계자동차 산업 소위 계열화를 통해 이러한 수직적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Toyota가 계열화를 통하여 장기적인 시장거래 관계에 의존하는 것은 상호신뢰에 바탕을 두어 경제활동을 하는 일본의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다. 이러한 일본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소수거래관계와 자산의 특수성에서 발생하는 시장거래비용은 미국에서 똑같은 의사결정을 할 때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 될 것이다. 따라서 Toyota가 GM보다 계열화를 통한 시장거래를 더 많이 의존하게 된 것은 일본이라는 특수한 경제적 환경에 기초한 것이라 볼 수 있다. 1990년대에
  •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전쟁
  • 이책의 저자 마에마 다카노리는 제트 엔진 설계 전문가이자 산업사, 기술 개발사 분야 전문 논픽션 작가이다. 1946년 일본 사가(佐賀)현에서 태어나 호세이(法政)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일본의 대표적인 중공업회사인 이시가와지마하리마중공업(石川島播磨重工業)의 항공우주사업본부 기술개발사업부에서 제트 엔진 설계에 20년간 종사한 전문가로, 1988년에 현직에서 물러나 근현대 산업사 ․ 기술 개발사를 취재 ․ 연구하고 집필하는 데 독보적인 경지를 구축하고 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세계의 자동차 산업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 세계의 자동차 산업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우리 나라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현대 사회는 첨단 기술의 산업사회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 기록을 했던 시대에서 컴퓨터로 작업하는 시대로 말이나 소등의 가축을 이용하여 운송수단을 사용했던 시대는 자동차라는 기계를 운송수단 사용하는 시대로 도래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첨단 산업 중에서 자동차산업은 2만5천여 개의 부품조립을 통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종합적인 산업으로 제철, 기계, 전기, 화학, 섬유, 요업 등 전 산업에 걸쳐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첨단 기술집약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