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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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사례분석]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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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사례분석]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성공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경영이념
2.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
1) 경제 마케팅
(2) 고가전략과 차별화로 중국 진출
(3) 삼성전자의 미국시장 공략기
2) 문화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 세계적 스포츠 대회들을 통한 이미지 향상
◇ 삼성과 방콕아시안게임
(2) PPL- 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간접 광고 효과
◇ [PPL} “드라마에 나오면 뜬다” [한국일보 2001-06-06]
(3) 해외 현지화 전략- 메세나(문화예술 지원활동)
◇ [브릭스 ․ 러시아속 한국기업] 삼성전자 ‘문화 마케팅’
[한국일보 2004-01-05]
3) 환경마케팅(그린마케팅)
(1) 친환경 상품의 개발
(2) 친환경 이벤트 개최
3. 삼성 애니콜의 성공적 해외진출 사례
1) 삼성애니콜의 현황
2) 삼성애니콜의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3)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① R&D 지원 및 기술혁신
② 클러스트 효과
③신속한 신제품 출시
④브랜드 가치를 통한 고급화 전략
⑤ 중국에 철저한 브랜드 이미지관리
⑥ 중국-애니콜은 신분의 상징
⑦ 한류 열풍
⑧ 세계적 스포츠 대회들을 통한 국가이미지 향상
⑨ CDMA 프로젝트
5) 삼성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

결론

본문내용

[마케팅사례분석]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성공전략
2.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 2004년 전 세계가 삼성전자에 열광하고 있다. 새해를 맞이한 지 채 2개월도 되지 않아 미국·러시아·유럽 등 세계 각지의 이목이 삼성전자에 쏠리고 있다. 미국의 세계적 유통업체 써킷시티(Circuit City)는 16일 2003년 최고의 공급업체(2003 Merchandising Vendor Excellence Awards Winners)와 2003년 최고의 공급망(2003 Supply Chain Excellence Awards Winners) 발표하였는데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미주법인이 두 부문에 각각 선정된 것이다. 140여개 업체가 경합을 벌인 이번 시상에서 삼성전자는 LCD 모니터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두 개 부문에서 모두 수상을 하게 되었다. 삼성전자 포함 부문별 최고(Best In Class)업체로 선정된 21개 업체는 써킷시티 본사 로비의 수상자 명단에 올라가게 되었다. 러시아에서는 삼성전자 DVD/VCR 및 홈씨어터를 국민브랜드(Narodnaya Marka:나로드나야 마르까)로 선정하였다. 러시아 국민브랜드는 해마다 제품을 바꿔 가며 20개 부문에 대해 국민들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다. 삼성전자는 1998년 이상이 처음 제정될 때부터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올해에는 고급 제품인 DVD/VCR과 홈씨어터의 두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스페인에서는 LCD TV가 연말에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필립스(17.5%)?소니 (16.6%) ·샤프(14.7%) 등을 제치고 연간 판매량 1위(18%)에 올랐다. 또한 영국에서는 디지털 캠코더 『VP-D130』이 관련 전문지 『Digital Camcorder Buyer』에서 소니·캐논·JVC 등 비슷한 가격대의제품 6개를 놓고 실시한 비교 평가 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스핀포인트는 독일 5대 IT전문지가 실시한 벤치마킹 테스트에서 모두 최고의 제품으로 뽑히면서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MP3플레이어는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중국 CHIP��『독자들이 뽑은 가장 인기 있는 IT제품』에서 브랜드 신뢰도 95.6%로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2위로 선정된 AIGO의 브랜드 신뢰도 46.5%라는 수치는 삼성전자가 중국인들에게 얼마나 신뢰받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 준다. 삼성전자는 디지털미디어 분야에서 차별화된 혁신제품을 통해 높은 브랜드 위상과 견실한 수익을 낼 수 있는 Product-Innovator로서 세계시장에서 디지털미디어 일류 브랜드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렇게 삼성전자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각 나라의 경제적 ?문화적? 환경적 전략을 가지고 글로벌화를 추진했기 때문이다. 1) 경제 마케팅 (1) 신속한 슬로바키아 공장건설로 EU 통합 기회를 선점 2002년 인건비와 물류비 등 여건이 유리한 슬로바키아에 진출하기로 결정하고 슬로바키아에 복합생산단지를 건설하였다. 슬로바키아는 오스트리아와 인접해있고 EU와 독립연합국가(CIS)의 중간지역에 위치하여 물류측면에서 유리하다. 2002년 6월 슬로바키아생산법인(SESK)을 설립한 이후 4개월 만에 CDT모니터를 생산하였고 이어서 LCD모니터(2003.2), 컬러TV(2003.8), LCD TV(2004.3) 등 생산을 개시하였다. 또 스페인 생산법인(1990년 설립)과 영국윈야드 생산 공장(1995년 건설)을 폐쇄하는 대신 유럽 내 생산기능을 슬로바키아와 헝가리로 통합하였다. 슬로바키아 공장은 LCD, PDP, 프린터 등 디지털 미디어의 생산기지로 특화하였고 헝가리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
삼성경제 연구소 : http://www.seri.org
한국 무역협회 : http://www.kita.net
대우경제연구소 : http://www.dweri.re.kr/
현대증권 기업분석 : http://www.youfirst.co.kr
삼성 : http://www.samsung.co.kr/
삼성전자 : http://www.sec.co.kr/
http://www.greensamsung.com/
www.naver.com
매일경제 2004년 신문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이건희-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홍하상 지음, 한국경제신문
SAMSUNG RISING-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지음,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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