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과 국제경영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한국기업과 국제경영

자료번호 b34158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6.04.15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인터넷자료가 아니라 모두 책에서 인용한 자료입니다.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왜 국제경영인가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1) - 한국기업의 국제화 걸음마
1. 롯데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2. (주)진로의 일본 진출사례
3. 롯데와 진로의 시사점

Ⅲ. 본론(2) - 진정한 국제화
1. 현대차 브루몽 공장
2. 영원무역
3. 삼성전자

Ⅳ. 결론 - 세계 속의 한국을 외치다

본문내용

한국기업과 국제경영
Ⅰ. 서론 - 왜 국제경영인가?
1. 연구 배경
현재 세계는 빠르게 글로벌화가 추진되고 있고 기업 또한 이러한 추세를 피해 갈 수 없다. 경영 역시 국내 경영에서 국제 경영으로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아니, 이루어 졌다. 왜 같은 경영이면서 국내경영과 다르게 국제 경영이라 명명하는 경영 기법이 필요하게 되었는가?
첫째로 기업 입장에서의 기본적 필요성을 들 수 있다.
국제경영 활동은 기본적으로 국내 시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목표로 하는 기업성장과 이익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히 크지 못할 경우, 그리고 규제나 경쟁, 위험분산 등의 이유로 해외진출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발생한다. 또한 원자재, 부품, 자금, 인력 등 투입요소를 국내에서 조달하는 것이 불가능 혹은 부족하거나 덜 효율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우선 매출액 증대 등과 같은 기업성장과 관련된 국제경영의 필요성 또는 목표에 대해 살펴보자. 기업의 매출은 그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의도, 그리고 구매능력에 달려 있다. 소비자의 수나 구매능력의 크기가 국내 시장이라는 단일 국가보다는 세계시장이 더 크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이며, 따라서 기업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라도 국내를 벗어난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할 때 매출액 증대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국내시장이 협소하거나 제품수명주기상의 성숙기나 쇠퇴기에 도달 한 경우, 그리고 국내경쟁이 치열할 경우 등에는 국제경영 활동의 필요성이 더 높게 된다. 시장이 확대되어 매출액이 증가할 경우 이익도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투입요소 조달 측면에서 보면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원자재, 부품, 완제품, 서비스 등을 해외에서 조달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기술이나 자본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투입요소들은 국내로 유입되어 활용되기도 하지만 해외 현지, 또는 제 3국으로 이전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투입요소 해외 조달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자재가 풍부한 국가나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 등에서 원자재나 부품을 조달하거나 최종 조립과정을 거친다면 생산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해외조달의 또 다른 이유는 국내 조달이 원천적으로 불가능 하거나 부족할 경우일 때이다. 우리나라 정유업계가 원유를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는 것은 대표적 예다. 특정한 기술이 국내에 개발되어 있지 않을 때 해당 기술을 도입하거나, 기술습득을 목표로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글로벌 시대의 국제 경영학 - 이론과 사례, 김중배, 형설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 기업해외 진출 성공의 조건
▷ 국제경영학, 김신, 박영사
▷ 국제경영학, 박효식, 한올 출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국기업과 국제경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국제마케팅]한국기업의 경영전략 사례조사
  • [국제마케팅]한국기업의 경영전략 사례조사 LG전자의 성장과정 ◎ 회사연혁 1958년 국내 최초의 라디오 개발에서 출발한 LG전자는 혁신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제품을 기반으로 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습니다. R&D와 디자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LG전자는 최고의 기술과 디자인으로 최첨단 트렌드를 선도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사업, TV와 홈씨어터, 블루레이 등으로 고객의 삶에 즐거움을 더하는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 디자인과 인테리어는 물론 건강까지 생각하는 차세대 프리미엄 주방 가전 ‘홈 어플라이언스’ 사업, 사람과 환경
  • 국제경영-글로벌기업 네슬레의 한국진출사례
  • 국제경영-글로벌기업 네슬레의 한국진출사례 1866년에 Henri Nestle에 의해서 설립된 `네슬레`사는 판매액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회사이다. 85여 개국에 해외 지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508여 개의 생산시설과, 약 254,199여명의 직원을 고용하는 등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지속적인 사업 다각화 전략으로 현재는 수 십 가지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세계 최대 식품기업인 스위스의 네슬레 사는 모유 대용식인 분유와 이유식, 밀크 초콜릿과 인스턴트커피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식품들을 가장 처음 만든 회사로서,
  • [국제경영학]구글 기업분석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
  • [국제경영학]구글 기업분석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 Ⅰ. 선정 동기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부상하게 되는 시장이 인터넷 포털시장일 것이다. 특히 다른 나라에 비해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한국은 글로벌 포털사이트 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적합한 시장일 것이다. 이렇듯 인터넷시장이 활발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포털기업을 대표할 수 있는 구글이 왜 한국 시장에서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지를 분석해보고, 향후 어떠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국 인터넷 포털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의 위치를 확보하게 될 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구글폰 한국진출 가능성 타진 구글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 ☐ (주)레인콤 ○ 레인콤은 어떤회사 인가 1999 년 1월 양덕준 사장은 ㈜레인콤을 설립했다. ReignCom이라는 회사명은 평정한다는 의미로 양덕준 사장의 포부를 담고 있다. 창업 전 22년 동안 그는 삼성전자에서 줄곧 반도체 관련 일을 하며 해외 반도체 담당이사까지 지냈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디지털 전문 기업을 만들어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보겠다는 각오로 그는 결국 삼성을 나오게 되었다. ○ 레인콤의 제품 개발품목 및 전략은 설립 당시, 삼성전자의 반도체 연구원 출신들로 구성된 연구 개발팀은 최고의 제품을
  • (국제기업) 시티은행 한국에서의 경영전략
  • (국제기업) 시티은행 한국에서의 경영전략 PART Ⅰ. 기업 개요, 연혁, 경영이념, 리더십 및 CEO의 경영원칙 1.기업개요 1백 90년의 역사를 지닌 시티그룹은 자산규모 9천억 달러, 1억 2천 만 명 이상의 고객과 1백여 개 국가에 3천 4백 개의 지점을 둔 세계 최대의 금융서비스 회사이다. 일찍이 상업은행 및 투자은행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시티그룹은 미국 4대 보험그룹인 트레블러스 그룹과의 합병을 통해 보험서비스 부문에서도 막강한 경쟁력을 지니게 되었다. 또한 2000년 3월 금융지주회사로의 전환을 통해 기존의 상업은행 업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