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 개념, 수행단계, 적용사례,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경영진들이 해야 할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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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 개념, 수행단계, 적용사례,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경영진들이 해야 할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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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목차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1.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2.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수행단계

3.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적용사례

4.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경영진들이 해야 할 역할

본문내용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 개념, 수행단계, 적용사례,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경영진들이 해야 할 역할
둘째가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정보처리기술은 기업혁신을 위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또한 기업의 목표 달성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로는 공유 데이타 베이스, 통신네트워크, 휴대용컴퓨터, 자동식별장치, GUI, 멀티미디어, 전문가시스템 등이 있다. 그러나 기업이 정보기술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유념해야 할 몇가지 사항이 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정보기술은 단지 기존의 낡은 프로세스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단순히 자동화 하는 것으로 활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정보기술의 진정한 의미는 조직이 낡은 규칙을 깨뜨리고 새로운 작업방식을 창조하는 것, 즉 리엔지니어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하향식(Top-Down) 리더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리엔지리어링의 리더는 최고 경영층이어야 한다. 중간 관리자나 하위 관리자는 담당하는 업무범위가 너무 좁고 전사적인 입장에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가 없으며, 이들은 현재 프로세스상의 변화가 자신의 권력과 영향력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위로 부터의 강한 리더쉽만이 이러한 사람들에게 리엔지리어링이 가져오는 변화를 수용하도록 할 수가 있다. 이 외에도 성과의 목표 설정,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자원투자, 운영관리 등에 대한 측면도 마찬가지로 고려되어야 한다.
3.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적용사례
현재 많은 기업들은 경영혁신을 위해서 바로 이 기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가령 미국의 IBM 신용회사는 기존의 신용 융자 신청을 처리하는 데 일주일 걸리던 것을 정보기술과 리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재설계한 결과 4시간으로 줄였으며, 휴레트 페커드사는 종래에 프린터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던 4년 반의 기간을 리엔지니어링을 실시하여 작업과정을 재설계함으로써 1년 10개월로 단축했다. 일본 소니의 TV부분 자회사인 소니 一官社는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설계단계부터 부품의 80%이상을 표준화함으로써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4주가 걸리던 주문에서 납품까지의 기간을 7일로 단축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이렇듯 리엔지리어링 기법은 기업의 업무구조를 혁신적으로 재설계하여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측면에서 성과의 극적인 향상을 이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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