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마케팅의 발전방향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지역마케팅의 발전방향

자료번호 b422027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7.03.10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h*****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지역관광마케팅에 대하여 마케팅,관광마케팅,지역관광마케팅

세종류로 분류하고 각 정의를 나누고 특징등을 상세히 서술.

효석문화제축제를 우수사례를 들어 자료분석 및 통계를 서술.

또한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였슴

A+받은 레포트입니다. 기말고사 대체한 레포트이기에 더욱

노력을 기한 레포트 입니다~^_^

목차

1.마케팅의 정의
2.관광마케팅의 정의
3.마케팅의 종류
(1)영리마케팅
(2)비영리마케팅
(3)국제마케팅
4.지역관광마케팅(지역마케팅)
(1)지역관광마케팅의 정의
(2)지역관광마케팅의 특징
(3)지역관광마케팅의 목표
(4)지역관광마케팅의 한계
(5)지역관광마케팅의 중요성
(6)지자체(官)에 시사점 활용방안
(7) 지역관광마케팅의 경계해야 될 점
(8) 지역관광마케팅의 이상적인 방안
5. 지역마케팅 우수사례 (효석문화제)
(1) 홍보 및 마케팅 전략
(2) 효석문화제 방문객 분석
(3) 축제를 통한 지역이미지 제고 효과
(4) 효석문화제의 효과
6.결룐

본문내용

지역마케팅의 발전방향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더 많은 가치를 지닌 상품이나 서비스로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다.
2. 관광마케팅의 정의
관광마케팅이란 특정상품(여행상품)을 특정소비자(관광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서비스이다.
3. 마케팅의 종류
(1) 영리마케팅
영리단체에서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
• 제조기업 마케팅(유형)
• 유통기업 마케팅관리(창고,운송)
• 서비스 기업 마케팅 관리(인적 물적 서비스)
(2) 비영리마케팅
비영리 단체와 정부기관들이 아이디어 및 사회적 이슈의 촉진을 위해 수행하는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ex. 학교, 병원)
(3) 국제마케팅
카토라(P.R. Cateora)는 “이윤을 얻기 위해 2개국 이상의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향하게 하는 기업의 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 했다. (ex. Sonic, coca-cola 등)
4. 지역관광마케팅 (장소마케팅)
(1) 지역관광마케팅의 정의
장소(지역 또는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생각하고 이미지, 제도, 시설등을 민과 관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이다.
(2) 지역관광마케팅의 특징
․ 도시선전주의( city boosterism)
․ 조직적이고 민과 관이 공동의 파트너쉽을 가진다.
․ 역사와 문화의 특징을 포장화 한다.

참고문헌

효석문화제위원회. 2000a. 2000『효석문화제 계획』
효석문화제위원회. 2000a. 2000『효석문화제 정기총회 및 평가보고회 자료집』
효석문화제위원회. 2001a. 2001『효석문화제 계획』
효석문화제위원회. 2001a. 2001『효석문화제 정기총회 및 평가보고회 자료집』
평창군. 2000. 제2회『효석문화제 평가조사연구』
이동휘 外 저 2004.『마케팅 산책』
이인배 저 2003.(한국관광정책 2호)『지방이 선도하는 지역관광의 활성화 방안』
채용식 저 2006. 『축제관리사 과정』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지역마케팅의 발전방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관광자원론,관광개발,허브힐즈,관광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관광자원론,관광개발,허브힐즈,관광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1. 관광개발이란 ① 관광개발의 의의 : 관광개발은 고용기회 유발, 소득증가, 세수입증대, 경제구조 변화 등의 경제적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과 국가의 경제 활성화와 성장에 효과적 수단으로 자리함으로써 사회가 추구하는 경제·사회적 목표기여에 있다. ② 관광개발의 개념 : 관광개발은 주체와 대상에 따라 목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관광개발이란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관광자원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관광객 이용
  • 관광경영과 관광마케팅 마케팅의 정의,마케팅 성공사례 1가지
  • 관광경영과 관광마케팅 마케팅의 정의,마케팅 성공사례 1가지 2. 관광마케팅의 정의 1) 관광마케팅의 의의 관광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관광마케팅은 일반마케팅과는 다른 측면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첫째는 관광은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로서 다양한 필요와 욕구에 근거한 복합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어떤 한 특정기업만이 독자적으로 관광이라는 생산물을 공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관광마케팅의 정의와 요소 및 관광마케팅믹스
  • 관광마케팅의 정의와 요소 및 관광마케팅믹스 관광마케팅 I. 관광마케팅의 이해 1. 관광마케팅의 기본요소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Marketing)이란 'market + ing'의 합성어로, 시 장에서 무엇인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인데, 그것을 거래라고 볼 수 있다.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가져야 하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needs)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한 예로 일본에서 과거 화제가 된 기업 가운데 하나인 아사히 백주를 살펴보기로 하자. 아사히는 '슈퍼 드라이'라는 히트 상품으로
  • 관광,일본여행,관광마케팅,일본마케팅
  • 관광,일본여행,관광마케팅,일본마케팅 가나자와 [金澤, Kanazawa] 메이지유신 직후까지 일본 5대 도시의 하나로 꼽힌 “가나자와” 현재는 일본의 전통적 도시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양적 성장을 위한 도시계획을 추진하면서 예전에 우리가 가졌던 골목 정서가 점점 더 자취를 잃어가고 있음. 선정배경 ‘작은 교토’라는 애칭을 갖고 있을 정도로 옛멋을 잘 간직한 가나자와 인구 45만의 전통 도시 가나자와 서비스업과 관광업 등 3차 산업종사자가 73%에 이르는 가나자와 전주 한옥마을의 벤치마킹 도시, 가나자와
  • 울산 지역 등대 투어 상품(관광마케팅)
  • 울산 지역 등대 투어 상품(관광마케팅) ✪ 여행 상품명 울산지역의 등대(울기등대, 슬도등대, 화암추등대, 간절곶등대)투어 상품 Target : 부산지역의 20대 후반의 운전면허 소지자 성인 남녀 커플 ✪ 여행 상품 소개 무박의 당일 상품으로 부산에서 출발하여 울산지역의 등대가 있는 곳(울기등대, 슬도등대, 화암추등대, 간절곶등대)을 투어하면서 연인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만드는 상품입니다. 흔한 버스나 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렌트카를 이용함으로써 이동이 자유롭고 편안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울산의 유명한 할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