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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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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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8.12.15 등록일 2007.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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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1. 회사소개
2. 항공 서비스의 본질
3.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
4. 차별화된 서비스
5. 대한항공의 장점과 단점
6. 4P전략에 의한 차별성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한공' 성공사례
② Cyber상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 접근성 강화
대한항공은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Naver'의 'MyBiz'사이트를 통해 5차에 걸쳐 경매를 시행, 점차 그 효과를 높여 가고 있으며 홈페이지 상에서 회원제 도입을 통하여 등록된 회원정보를 이용,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정보를 'My Page'에서 보여주고 예약에서도 회원을 인식해 간단한 여정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예약되는 절차를 실현했다. 하지만 이러한사이버 마케팅을 운영하기위해서는 전자 상거래 보안 장치를 강화하여 안전성을 보장해야 하며,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를 통한 결제 방법을 다양화 시켜야만 하겠다.
(4) Promotion
① 상용 고객에 대한 우대 전략 - 항공 마일리지
대한항공은 상용고객제도를 운영하면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요인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꼽는다. 우선 회원들이 마일리지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 대한항공 탑승은 물론, 지난 6월 출범한 글로벌 동맹체 ‘스카이팀’ 회원사 3곳의 항공사와 마일리지 제휴사인 말레이시아 항공을 이용해도 마일리지를 누적할 수 있도록 했다.
두번째는 마일리지를 이용한 보너스 사용기회의 확대이다.대표적인 사례가 마일리지만으로도 호텔에 투숙할 수 있는 ‘마일로 호텔로’ 상품으로서, 취득한 마일리지에 유효기간을 둬 기간내에 실적이 없는 회원은 마일리지를 소멸하는 외국항공사와 달리 취득한 마일리지를 평생 쓸 수 있도록 한 것도 강점으로 제시했다.
☞ 공항에서 비행기표를 구입하는 모습을 보면 거의 대부분 승객들이 이른바 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항공사들이 탑승거리 실적에 따라 무임 항공권 등의 보너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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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하는 상용고객 우대 제도가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나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있느냐가 그 항공사의 입지나 위상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때문에 마일리지 카드회원 관리는 항공사들의 가장 큰 마케팅 활동이다.
②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참고문헌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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