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마케팅 분석 및 제안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ucc마케팅 분석 및 제안

자료번호 b488848
수정일 2011.05.01 등록일 2007.12.23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j********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이버대학/오프라인대학 모두가능한 A+자료!

목차

Ⅰ.서론
토의주제
토의일시 및 장소

Ⅱ.본론
UCC의 정의
UCC의 등장배경
UCC의 국내현황
UCC의 범주
UCC마케팅의 사례
우리조 UCC마케팅의 전략수립

Ⅲ.결론
UCC마케팅의 기대효과
UCC마케팅 조사 후기
참고자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ucc마케팅 분석 및 제안
UCC의 정의
UCC(User Creative Contents)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줄임말로 엄밀히 말하면 상업적인 의도를 모두 배제한, 사용자가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웹 2.0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듯이 인터넷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가 주체가 되어 생산하고 참여해 공유한다는 부분이 맞물리면서, UCC가 일반적인 의미로 확대 해석되어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UCC로 분류해 명칭하는 이유는 동영상 서비스가 새로운 인터넷 트렌드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덩달아 UCC라는 인터넷 신조어를 마케팅 담당자 혹은 그 누군가가 만들어 화제가 된 것뿐이라고 보인다.
해외의 경우 구글에 인수된 동영상 전문업체 유투브닷컴에서는 UCC를 단순히 video 혹은 video clip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실제로 사용자들은 UCC라는 용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인터넷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을 통해 오늘도 열심히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며 울고 웃고 감동한다.
UCC의 등장배경
현재 포털들을 비롯한 인터넷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을 위해 UCC 기반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존 콘텐츠에 대해 지겨움을 느껴 UCC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도의 정보만 교류하던 시대에서 이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포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까지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욕구가 배합되어 있는 등,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UCC는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되고 복사 및 전송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 개인적 담화와는 다른 공적 책임이 부여되고 이는 웹2.0 시대에 더욱 가중된다.
따라서 UCC는 웹 2.0이라는 이용자의 참여와 콘텐츠 제작과 수정, 그리고 교환이 용이한 플랫폼 환경에서 발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웹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작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여 읽고 쓰기의 균형적 환경을 창출한다. 웹2.0은 인터넷 사용 환경을 상호작용과 사회적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UCC의 확산과 공유를 촉진시키고 있어 포털을 중심으로 UCC 검색 서비스와 공유 서비스는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UCC는 최근 들어 웹2.0의 부상과 정보 유통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큰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ucc마케팅 분석 및 제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