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 구매만족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자료번호 b49999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8.02.28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c******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

2. 롯데리아 기업 소개
- 롯데리아 어원
- 롯데리아 기업 정신
- 한국 롯데리아 소개
- 중국 롯데리아 소개

3. 맥도날드의 중국 진출 전략
- 맥도날드 성공 요인

4. 롯데리아 중국 진출 전략
- 롯데리아 실패 요인
- 중국 진출 후 관리
- 롯데리아 중국 진출 배경

5. SWOT 분석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reat

6. STP 분석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7. 마케팅 믹스 (4P)
- 가격 (Place)
- 제품 (Product)
- 유통 (Place)
- 촉진 (Promotion)

본문내용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1.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
(1) 현황
1987년 4월 미국 KFC의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외국기업의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10여년의 짧은 기간동안 중국 패스트푸드시장은 전통과 현대가, 중식과 서양식이 경쟁하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연해지역과 내륙 주요도시, 관광도시 등지에서 해당지역 유동인구와 근로자 학생 및 주민들의 외식 활동에 빠질 수 없는 메뉴로 등장했다.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은 1990년대 중국경제의 비약적인 발전 속도에 걸맞게 매년 20% 가량의 속도로 확대됐고, 이윤율도 10~20%의 양호한 성적을 기록해 2000년 매출액이 2,000억 위안(US$1=8.26위안)에 달했다. 현재는 패스트푸드업 매출이 전체 요식업 전체 매출의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실시되고 있는 중국의 휴일 수 늘리기 정책(주 5일 근무 및 설·노동절·국경절 1주일 연휴)도 패스트푸드 산업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영업 중인 패스트푸드 점을 경영형태별로 살펴보면 중외합자기업이 1/3을 차지하고 있고, 민영기업과 독자기업이 그 다음이며 국유기업은 16%에 불과해 합자 방식이 패스트푸드 경영의 주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경영방식으로는 프랜차이즈가 늘고 있는데 이는 일정 규모 이상의 영업망을 갖춘 기업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패스트푸드 점을 유형별로 보면 맥도날드, KFC 등 서양식 패스트푸드점이 확장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80% 이상의 중소규모 패스트푸드점이 중식을 취급하고 있고 서양식은 20%에 불과하다. 그러나 서양식 패스트푸드 점의 대표주자인 맥도날드의 평균 판매액은 중식 패스트푸드점의 160배나 돼 경영 효율 면에서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특히 전체 패스트푸드점 중 일일 매출액이 평균 1만위앤 이상인 곳은 30% 가량으로 대부분의 서양식 패스트푸드기업이 차지하고 있고, 중식 패스트푸드점은 3,000~4,000위앤 수준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하고 있어 서양식 패스트푸드기업의 경영 수익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식 패스트푸드점와 서양식 패스트푸드의 최대 차이점은 표준화에 있다. 서양식 패스트푸드점의 조리법 및 가공과정은 엄격한 관리를 거친다. 햄버거 패티의 경우 육우의 일정부위 선택에서 가공, 배송까지 일괄관리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고, 프랜차이즈점 경영에도 유리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는 규모가 들쭉날쭉한 중식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일이다.
서양식 패스트푸드 기업은 주요 소비대상을 청소년층, 그중에서도 16세 이하의 아동층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들의 요구에 따른 가정별 소비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중국식 패스트푸드 기업의 소비대상은 25-44세의 청장년층으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중식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단일 브랜드의 영업매장에서 벗어나 여러 매장을 한데 모은 패스트푸드스토어가 각광을 받고 있고, 중식과 서양식을 한데 모은 종합 패스트푸드점도 서서히 인기를 얻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업계획서 - 카페트 청소산업 중국 진출 계획안
  • 사업계획서 - 카페트 청소산업 중국 진출 계획안 3.장기 목표 ①올림픽 이후 1~2년 내에 30%이상 시장 점유율 확보 ②현재 중국내 최대 청소업체인 ‘쟈니킹’과의 2강구도 구축 ③대리석 청소, 바닥왁스, 준공청소, 외벽 청소, 청소 교육업 등으로 다각화 ④프랜차이즈를 통한 중국 전역으로의 시장확대 -초기에는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개척에 주로 역점을 두겠지만 점점 노하우가 쌓이면 청소 교육에 투자를 하여 청소 업체와 동시에 청소 교육 업체로 거듭난다.교육 부분의 노하우를 통해서 청소 업체의 프랜차이징을 하고 확실한 교육을 통해서 우리 회사만의 특별한 청소
  • 외식산업의 중국진출 A+레포트
  • 외식산업의 중국진출 A+레포트 중국이 본격적으로 개방을 시작한 이래 중국시장은 다국적기업의 각축장이 되어버렸고 한국기업 역시 개도국 성장시장(emerging markets)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중국은 단일 국가로서는 한국의 3대 시장인 동시에 향 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은 우리 나라 인구의 약 30배에 이르는 13억, 면적은 960만 km2로 한반도의 43배이다. 면적으로나 인구에서 보면 세계 최대의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할 만하다. 현재의 국민소득은 우리나라의 10%에 불과하지만 매년 GDP성장률이 주변국 가운데에
  • [중국시장진출현황]중국 IT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그에 따른 한국의 대처 방안
  • [중국시장진출현황]중국 IT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그에 따른 한국의 대처 방안 Ⅰ. 서 론 1. 글을 쓰게 된 동기 실제로 처음 저희 6조가 만났을 때 이야기한 주제와 이번 보고서의 주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우리가 처음 프로포절을 위해 모였을 때에는 수 차례의 검토 끝에 최근 세계의 공장이자 시장으로 불리며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경제와 그에 따른 주변국인 우리나라의 미래에 관하여 보고서를 작성해보자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프로포절 제출 후 교수님의 코멘트를 받아보고 주제가 너무 방대하구나 싶어 결국 우리나라와 중국의 주요 산업이 된 IT
  • [화장품산업,중국진출]한국의 화장품 중국시장 진출 전략
  • [화장품산업,중국진출]한국의 화장품 중국시장 진출 전략 1. 개 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잠재성이 큰 시장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모든 산업분야에 발전의 가속도가 붙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은 아직까지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약하나 세계 유명 브랜드 대부분이 진출해 있고 3천5백여개 제조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을 볼 때 잠재력이 타산업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화장품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잇점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우
  • 식품제조산업 중국진출
  • 식품제조산업 중국진출 개혁개방 20년 이래 중국 식품공업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발전 성적을 거두었다. 1995년부터 식품공업 총생산액은 줄곧 전국 공업 발전에서 이끌어왔으며, 국민 경제의 주요 산업 기둥으로 자리 잡았다. 1980년부터 2000년까지 전국 식품 공업 년 평균 증가율은 13.1%에 달했으며 2000년 전국 식품 공업 총 생산액은 8434억 원, 이윤 세금 액은 1430억3000만원, 수출 외화는 13231억 달러를 달성했다. 2001년에는 12.7%, 2002년에는 16.6% 증가했다. 특히 2003년도 전국 식품 공업 경제 운행은 강력한 증가 추세를 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