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자료번호 b514706
수정일 2012.09.29 등록일 2008.05.06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d*****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

2. 세계속의 메세나

3. 문화마케팅 유형과 사례
- 문화촉진
- 문화지원
- 문화연출
- 문화기업
- 문화후광

4. 문화마케팅 성공전략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1. 문화마케팅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문화·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제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이제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문화마케팅은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 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마케팅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석되는 문화마케팅의 정의는 전자인 마케팅을 위한 문화로 볼 수 있다.
즉, 문화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되지만 이러한 문화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인 문화마케팅의 연구는 순수문화의 상품화와 일상문화의 상업화는 물론 지역문화축제 및 메세나 활동 지원, 스포츠행사 및 문화관광 이벤트 후원에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2. 세계속의 메세나
국가적 차원에서 세제혜택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해외선진국의 메세나 활동은 이미 정착단계를 뛰어넘어 그 영역이 다채로워지고 규모도 엄청나다. 1967년 메세나가 제일 먼저 시작된 미국의 경우 메세나단체인 AFC가 지난해 2월 문화예술인단체 AFA와 합병해 거대 조직을 재탄생시켰다. 미국의 메세나기업과 문화예술단체의 합병은 한국메세나협회는 물론 다른 선진국과 구별되는 점이다. 이 단체에는 183개의 문화예술단체와 53개의 대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전국 80개 지역에 독립된 협회가 운영된다. 전체 기업들이 벌이는 문화예술 지원비는 천문학적 액수로 추정된다. 지난 1976년 몇개의 민간기업 주도로 시작된 영국의 메세나협의회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167개 문화예술단체, 344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00년부터는 기업에서 문화예술단체로 흐르는 일방적인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기업은 문화예술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문화예술단체는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뉴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

참고문헌

∙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 김우정 / 바람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 LG경제연구원 / 한국경제신문사
∙ 우리 시대 명품 브랜드의 문화 마케팅 양상 연구 / 전형연 /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0집
∙ 아이티타임스 ITTN온라인 / 임일곤 기자 2006.05.09
∙ 기능식품신문 이주원 기자 2005.11.0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