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 프리미엄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

자료번호 b547099
수정일 2012.09.23 등록일 2008.11.10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e******** 가격 2,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 자료입니다.

목차

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

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
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
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
ⅳ. 본아이에프(주) 연혁
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

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
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
ⅰ. S W O T
ⅱ. 4 P

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우 푸드(slow food)
ⅲ. '공식품질 인증제도' + '암행어사제도'

6. 현재의 본아이에프(주)
ⅰ. 본 비빔밥
ⅱ. 해외진출

7. 본(本)죽의 개선점 및 개선방법제시
ⅰ. 개선점
ⅱ. 개선방법

8. 본(本)죽의 시사점과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
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
이 물음은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던지신 질문이었다.
생각해보면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죽을 비싼 돈을 주고 사먹을 이유가 많지 않다. 또한 이전에 죽을 먹으려고 할 때면 사람들은 집에서 만들어 먹거나, 재래시장 같은 곳에서 팥죽이나 호박죽 같은 죽은 사서 먹었고, 그것도 아니면 마트나 슈퍼에서 가공된 식품을 사서 데워 먹어왔다. 가공된 죽제품, 재래시장에서의 죽 시장은 매출이 높지 않은, 매력이 적은 시장이었다. 그런데 본죽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장에서 성공했다. 이러한 물음을 가지고 우리 팀은 본죽에 대해 공부해보기로 한 것이다. 소비자의 니즈와 기업의 가치제공이라는 점을 중심으로, 본죽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 본죽의 경영 전반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기초로 조사하고 기업의 경영과 소비자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본죽의 시장분석과 마케팅방법을 연구함으로서 새로운 아이템을 어떻게 시장에 적용시키는지에 관해서 알아볼 것이다. 기업이 갖춘 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분석을 토대로 본죽의 기업인 본아이에프(주)에 대해 분석해보고, 현재 본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과 본아이에프(주)의 확장브랜드 본 비빔밥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서,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모색해보기로 하였다.
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
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본죽’은 대한민국 죽 전문점의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창업4년 만에 전국에 65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한 달 매출 120억 원 대라는 기록을 갱신하여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이루었다. 본죽은 우리 고유 건강식의 글로벌 브랜드사업의 일환으로 2004년 11월에 이미 일본, 미국, 중국에 상표출원 등록을 마쳤으며 2005년 5월 일본 내에 법인을 설립, 같은 해 7월 국내 죽 전문 프랜차이즈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동경에 본점 1호점을 오픈,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본격적인 해외사업에 첫 발을 들여 놓았다. 이어 2006년 4월과 7월에는 일본 신주쿠 오쿠보점에 2호점을, 스기나미구 니시오기쿠보에 3호점을 연이어 오픈하고 본격적인 일본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니시오기쿠보점은 현지 생활상권 중심에 입점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일본진출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지난 2006년 1월에는 미국 LA 윌셔블루버드에 직영 1호점을 열어 미국 내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의 모델 샵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죽은 해외 진출 사업 및 국내 홍보 마케팅력을 강화해 웰빙 슬로우 푸드의 대표적인 전문기업으로서의 기업 이미지를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으며 틈새시장 입점을 통한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B TO C에서 B TO B 사업으로 시장의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맞춤형 해외창업이민 사업에도 주력해나가고 있다.
a. 회사명 : 본아이에프(주)
b. 소재지 :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32-7번지 계원빌딩 4층(02-733-6288)
c. 창립 : 2002년 9월, 비제이아이에프(주)[bjif]
d. 임직원수 : 60명 (2007년 1월 본사기준)
e. 2005년 매출 : 1850억원(가맹점 소매가 기준), 본사 매출 180억원 순이익 18억원

참고문헌

http://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bab.co.kr/ "본비빔밥" 홈페이지
http://www.bonfamily.co.kr/ "본" 기업홈페이지
네이버, 다움, 매일경제 및 포털 싸이트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42230171
세계일보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052&PCode=0007&DataID=200703041533000193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5260032
http://blog.naver.com/luvyluvy?Redirect=Log&logNo=40007922633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
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2007.05. 09
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
유필화 외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이명호외, 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BMW 경영전략 성공사례연구』 BMW 경영전략분석과 BMW 기업분석 및 BMW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 『BMW 경영전략 성공사례연구』 BMW 경영전략분석과 BMW 기업분석 및 BMW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Ⅰ. 서론 1. BMW 기업선정배경  대학 입학 후, 마케팅 수업과 경영학 수업 등을 통하여 기업의 성공과 실패, 여러 전략에 관한 사례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동차 산업에 대해 현대자동차나 GM 등의 국내 브랜드와 미국자동차 브랜드, 혹은 도요타와 같은 일본브랜드에 대한 사례는 어렵지 않게 접하였는데, 정작 자동차의 본고장이자 강국인 독일의 Big3 기업에 대한 사례와 발표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과제에
  • 조직문화_성공_실패_사례연구,3M,닛산,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조직문화_성공_실패_사례연구,3M,닛산,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1)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는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기업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 학자들의 관점과 연구초점에 따라서 의견차를 보임. 기업문화는 구성원행동과 전체 기업행동에 기본 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등 기업 구성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들의 거시적 총체.
  • 롯데마트 경영전략분석과 롯데마트 성공사례연구및 롯데마트 미래전략분석 레포트,기업 마케팅 성공 사례
  • 롯데마트 경영전략분석과 롯데마트 성공사례연구및 롯데마트 미래전략분석 레포트,기업 마케팅 성공 사례 롯데마트는 해외 진출국의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완벽한 현지화 전략과 같이 변화된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시켜나가는 한국적 경영요소를 도입 시켜 현재 중국에 105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2013년에는 120개 매장, 2018년에는 300개 매장을 신설할 계획을 갖고 있을 정도로 중국 현지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인수합병 방식의 점포확장으로 100호점 개설 목적을 달성한 롯데마트는 도시 주변 지점보다 할인
  • 기업 판촉 이벤트 성공사례 조사보고서 코카콜라777 응원단 6W2H분석 성공요인 문제점 향후과제 코카콜라마케팅 코카콜라 경영전략 성공전략 월드컵 프로모션
  • 기업 판촉 이벤트 성공사례 조사보고서 코카콜라777 응원단 6W2H분석 성공요인 문제점 향후과제 코카콜라마케팅 코카콜라 경영전략 성공전략 월드컵 프로모션 1. 프로그램 개요 - 병뚜껑을 통한 반복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의 극대화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소비자에게 코카-콜라 제품에 있는 퀴즈의 정답을 엽서,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응모를 받아 777명을 추첨을 통해 선발하여 1998년 프랑스에서 개최된 프랑스 월드컵의 경기 참관을 포함한 4박 5일의 프랑스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로 코카-콜라와 월드컵 축구를 연결시켜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 국내 또는 국외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또는 실패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라.
  • 국내 또는 국외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또는 실패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라. Ⅰ. 서론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 기업에서는 기업의 매출증대 뿐만 아니라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서라도 경영혁신에 몰두 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국내 또는 국외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또는 실패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연구 보고서를 작성하여 경영혁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영혁신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에서 경영혁신이란 기업의 성장이나 사업의 지속성을 위하여 이전과는 다른 방식이나 사고로 업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