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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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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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8.11.11 등록일 2008.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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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 론

Ⅱ. 온라인 커뮤니티
1. 커뮤니티 이론
1) 전통적 커뮤니티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 정의
3) 전통적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 비교
2. 온라인 커뮤니티 분류와 가치
1) 온라인 커뮤니티 분류
2) 온라인 커뮤니티 역할
3) 커뮤니티 개념이 마케팅에 주는 의의
4) 온라인 커뮤니티 영향력
5) 웹 환경의 변화와 온라인 커뮤니티

Ⅲ.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영향요인 및 성과
1.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의 일반론
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과 성과
1) 명성
2) 사회적 실재감
3) 즐거움
4) 상호작용성
3. 온라인 커뮤니티 감성요인
1) 몰입
2) 신뢰
4. 온라인 커뮤니티 성과
1) 고객 충성도
2) 구매의도

Ⅳ. 사례분석
1.일본기업
1)Credit Sasion
2) cosme
3)메가로스
4)otoriyose.net
5)가격.com
6)Enigmo ‘press@blog’
2.일본 게임시장 진출
1)라그나크로우
2)팡야
3)NHN재팬
3.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 론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대해 사용자들과 기업이 느끼는 인 식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 (accessibility)이 확보되고, 인터넷을 활용하여 쇼핑을 하거나, 정보검색, 전자우편, 엔 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체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검색의 목적뿐만 아니라 사 회적 지원과 동료애를 갖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은 이제 더 이상 단순한 정보교환의 공간이 아닌 기업-기업, 기업-소비자, 소 비자-소비자 관계를 형성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팔거나 이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 한 필수적인 플랫폼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력이 입증되면서 유수한 기업들은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해 주 목하기 시작하였다.
국경 없는 실시간 거래와 다양한 정보의 쉬운 획득으로 수많은 사용자들은 커뮤니 티를 통하여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확보가 용이하게 되었 으며, 이러한 채널 수단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 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공간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삶의 한 영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Bishop, 2006). 즉, 많은 사용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그들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생각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제는 가상공간에서 형성된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할과 영향력은 단순히 정보교환, 친목도모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수익창출에 거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마케팅 수단으로서 중요한 공간 영역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platform)에서 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커뮤니티 구축의 필요성(Tsani & Huang, 2007)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많은 전자상거래 관련 기업들이 전자 시장(electronic markets) 안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비즈니스 모델의 한 형태로 제시하고 있으며(Hsu & Lu, 2007), 전자상거래(B2C) 영역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매개로 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수 단중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가치 있는 수단으로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으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업들은 수많은 커뮤 니티를 구축하게 되었고 전략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단기적인 운영전략 및 꾸 준한 관계형성의 어려움으로 장기적으로 사용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여 그 기능을 제 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전략적으로 커뮤니티를 개발하여 구축, 운영할지라도 사용자들이 이 용하지 않거나 만족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않는다면 커뮤니티 그 자체는 기업에게 아 무런 가치를 제공해 주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고 특정 사이트나 자사의 홈페이지 등에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커뮤니티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두희 외, 2004). 또한 고객들이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서 다른 커뮤니티로의 전환행동이 쉽기 때문에 신뢰를 기반으로 참여하고 있는 고객들을 통제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인터넷 기반의 업무처리 환경은 면대면의 거래가 어려우며, 해 당 제품에 대하여 구매자는 손으로 만져보거나

참고문헌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ㆍ 박옥형

한국과 일본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 만족도, 신뢰도, 온라인 게임커뮤니티 인식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멀티그룹 공분산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ㆍ 김태웅

모바일 커뮤니티를 활용한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ㆍ 김상국, 김용모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ㆍ 이주영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활동이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ㆍ 홍재구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비교
한국마케팅과학회 ㆍ 김경훈, 고은주, 권준희

한게임' 일본온라인 게임시장 진출본격화
KOTRA ㆍ 박기식

한게임재팬-네이버재팬 합병
KOTRA ㆍ 박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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