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경제]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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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경제]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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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즈니스/경제]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1) 애플 소개
(2) 아이폰 소개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 삼성전자

3. 아이폰 마케팅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성공요인 분석

4. 아이폰 개선 방향

5. 아이폰 시사점

본문내용

[비즈니스/경제]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
애플은 1976년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공동으로 설립한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부분에서 IBM컴퓨터,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Microsoft 사의 등장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겪는 등 많은 위기가 있었다. 간신히 명맥만을 유지하던 애플사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가 CEO로 복귀 후 흑자로 회사로 전환했다.
그 후 2001년 10월 애플사는 당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사와는 어울리지 않는 MP3 플레이어 아이팟을 발표한다. 아이팟은 애플의 독자적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인 아이튠즈와 함께 무서운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애플의 컴퓨터 판매수를 제치고 애플을 이끌고 있다. 애플의 매출액은 2007년 기준으로 240억 1,000만 달러에 달한다. 많은 사람들이 애플이 컴퓨터 회사라고 생각하지만 이젠 컴퓨터 회사가 아니다. 종합미디어 기업이다. 하지만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은 컴퓨터가 아니다. 또한 애플은 OS를 만드는 소프트웨어 회사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음원 매출을 자랑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이기도 하다.
이렇듯 애플은 기존 PC시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2001년 아이팟의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BONJOUR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도입, 맥을 가정의 허브로 삼고 아이팟, TV, 디지털카메라, DVD 등을 연결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도록 시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개인과 생활환경의 모든 분야에 활용하는 디지털 허브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자신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변화에 적응하며 성장해왔다.
애플의 성공요인은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 수립에 있다.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서 제품과 기술 개발에 노력한다.
사람들은 편리함을 제공 받을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둘 뿐 기술의 우위와 호환성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다.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서 애플은 경쟁사와의 제품에 대한 컨셉에 차이를 둔다. 애플은 디지털 기기를 단순한 기기로 보는 것이 아니다. 타 경쟁업체들이 하드웨어의 사양을 보다 크게 많은 용량에 치중하는 기술적인 전략을 구사해왔다면 애플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경쟁사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았고, 고객의 원하는 편리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경쟁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경쟁사와 차별화시킴으로써 고객과 사회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진정한 상생구조를 만들어 강력하게 차별화된 컨텐츠 풀을 만들 수 있었고, 이를 무기로 고객을 강력하게 끌어들일 수 있었다. 스티브 잡스는 모바일 세계를 남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경쟁사와 다르게 해석해 고객의 관점으로 상품을 개발하였다.
2) CEO
애플의 창업자로서 현재 애플의 CEO이다. 현존하는 미국의 CEO 중 가장 까다롭고 가장 제멋대로 성격의 인물로 무일푼에서 시작하여 스티브 워즈니악이라는 컴퓨터 천재를 만나 애플 컴퓨터를 창립하고 백만장자가 되었다. 신들린 설득력과 타고난 협상력을 갖고 있었음에도, 제품 생산에 개인 취향을 고집하는 등 전횡을 일삼다가 회사에서 쫓겨나고 또 다시 창립한 회사를 말아먹는 등 파란 많은 경력을 쌓게 되었다. 그러나 그가 취미 삼아 사들인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가 내놓은 세계최초 3D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벅스라이프’, ‘인크레더블’ 이 대박 행진을 이어나가고, 위기의 애플이 그를 다시 CEO로 추대하면서 그는 다시 한 번 인생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개성과 스타일 빼면 시체 라고 할 정도로 스타일에 살고 스타일에 죽는 경영을 고집하고 있다. 컴퓨터 영화업계에 이어 음반업계 평정에도 나서 음악파일을 들을 수 있는 MP3 ‘아이포드’와 음악파일을 돈 주고 사는 ‘아이튠 뮤직스토어’를 통해 음반사들과의 합법적인 유통경로를 마련하였다. “매일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

참고문헌

www.apple.com/kr
www.apple.com/iphone
www.iphoneclub.co.kr
www.app.co.kr
www.lgeri.com
www.seri.org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news.hankooki.com
스티브잡스와 애플INC - 마이클 모리츠, 김정수 역, 랜덤하우스, 2010
애플 웨이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10
아이폰 성공의 비밀 - 지상현, 21세기북스, 2010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 최용석, 아라크네, 2010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선택 - 하야시 노부유키, 정선우 역, 아이콘북스, 2010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 김영한, 새빛에듀넷, 2009
돈 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 야마사키 준이치로, 성윤아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
애플의 방식 - 재프리 크루이상크, 더난출판사, 2007
스티브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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